주차 |
차시 |
학습내용 |
평가활동 |
1주 |
1차시 |
놀이의 개념
※ 오리엔테이션: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설명하고 학습과정에 대한 소개 및 강의 진행방식 설명 1) 강의주제: 놀이의 개념 2) 강의목표: - 놀이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놀이의 구성요소를 나열할 수 있다. - 놀이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놀이의 개념 - 놀이의 기본 구성요소 - 놀이의 특성
|
|
2차시 |
놀이의 가치와 유형
1) 강의주제: 놀이의 가치와 유형 2) 강의목표: - 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 놀이의 치료적 가치를 활동으로 적용할 수 있다. - 피아제에 의해 제시된 놀이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놀이의 교육적 가치 - 놀이의 치료적 가치 - 놀이의 유형
|
|
3차시 |
놀이 이론
1) 강의주제: 놀이 이론 2) 강의목표: - 고전적 놀이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현대적 놀이 이론을 대표하는 학자를 설명할 수 있다. - 상위 의사소통 이론과 문화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고전적 놀이 이론 - 현대적 놀이 이론 - 상위 의사소통 이론과 문화 이론
|
|
2주 |
1차시 |
놀이와 발달
1) 강의주제: 놀이와 발달 2) 강의목표: - 놀이와 발달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신체, 언어, 인지발달을 촉진하는 놀이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사회, 정서발달과 놀이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놀이와 발달의 관계 - 놀이와 신체, 언어, 인지발달 - 놀이와 사회, 정서발달
|
|
2차시 |
연령별 놀이발달
1) 강의주제: 연령별 놀이발달 2) 강의목표: - 발달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영아의 신체, 언어 발달과 놀이의 관계를 설명 할 수 있다. - 영아의 사회, 정서, 인지발달과 놀이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발달의 의미 - 영아의 신체, 언어발달과 놀이 - 영아의 사회, 정서, 인지발달과 놀이
|
|
3차시 |
유아발달과 놀이
1) 강의주제: 유아발달과 놀이 2) 강의목표: - 창의성 발달을 유도하는 놀이활동을 나열할 수 있다. - 연령별 놀이발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유아기의 놀이가 신체, 인지, 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놀이와 창의성 - 연령별 놀이발달 - 유아의 발달과 놀이
|
|
3주 |
1차시 |
놀이에 영향을 주는 개인적 요인
1) 강의주제: 놀이에 영향을 주는 개인적 요인 2) 강의목표: - 놀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인 요인을 고려하여 놀이를 제공할 수 있다. - 놀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영유아의 연령과 성별, 놀이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놀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성격 및 인지능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연령 - 성별 - 놀이성 - 성격 - 인지능력
|
토론 |
2차시 |
놀이에 영향을 주는 부모
1) 강의주제: 놀이에 영향을 주는 부모 2) 강의목표: - 놀이에 영향을 주는 교육환경의 요인인 부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부모와의 애착이 이루어진 유아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라 놀이의 참여 정도가 다름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부모의 역할 - 부모와의 애착형성 - 부모의 양육태도
|
|
3차시 |
놀이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요인
1) 강의주제: 놀이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요인 2) 강의목표: - 놀이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놀이발달에 영향을 주는 친구관계, 교사를 고려하여 놀이를 계획할 수 있다. - 문화적 특성에 따른 놀이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또래 - 교사 - 문화와 놀이
|
|
4주 |
1차시 |
실내외 놀이환경
1) 강의주제: 실내외 놀이환경 2) 강의목표: - 실내외 놀이 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창의적이고 좋은 영아반 놀이환경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실내 환경구성의 기본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놀이환경의 중요성 - 영아반을 위한 환경 - 유아를 위한 실내 환경구성의 기본 요소
|
|
2차시 |
흥미영역
1) 강의주제: 흥미영역 2) 강의목표: - 흥미영역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각 흥미영역별 공간 크기, 활동의 상호연계성을 고려하여 흥미영역을 구성할 수 있다. - 흥미영역간 놀이가 서로 연계 통합되도록 지원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흥미영역의 의미 - 영아를 위한 흥미영역 구성 - 교실의 놀이영역
|
|
3차시 |
놀잇감
1) 강의주제: 놀잇감 2) 강의목표: - 영유아의 연령 및 발달수준에 적합한 놀잇감을 계획할 수 있다. - 개별 영유아의 수준을 파악하여 필요한 기본 놀잇감과 놀이 주제별 소품을 제공할 수 있다. - 영유아의 감각을 자극하는 적합한 놀잇감을 선정하여 배치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바람직한 놀잇감 - 흥미영역별 놀잇감 - 연령에 따른 놀잇감
|
|
5주 |
1차시 |
자유선택놀이
1) 강의주제: 자유선택놀이 2) 강의목표: - 자유선택놀이의 교육적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능동적인 장(場)인 자유선택놀이의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 자유선택놀이에 필요한 활동자료 및 환경, 공간을 고려하여 놀이를 제공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자유선택놀이의 의미 - 자유선택놀이의 의의 - 자유선택놀이를 위한 준비
|
과제 |
2차시 |
자유선택놀이의 운영
1) 강의주제: 자유선택놀이의 운영 2) 강의목표: - 자유선택놀이 운영에서 고려해야 할 부분을 정확히 설명할 수 있다. - 계획과 실행, 평가하기에 따른 자유선택놀이의 운영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자유선택놀이 실행의 예를 설명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자유선택놀이 운영에서 고려할 점 - 자유선택놀이의 운영 - 자유선택놀이 실행의 예
|
|
3차시 |
자유선택놀이의 관찰
1) 강의주제: 자유선택놀이의 관찰 2) 강의목표: - 놀이성을 증진시키는 자유선택놀이의 관찰에 따른 교사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영유아의 놀이를 촉진하는 교사의 참여방법을 설명하고 수행할 수 있다. - 구체적인 관찰계획을 수립하여 개별 영유아의 행동을 관찰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교사의 역할 - 교사가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는 방법 - 놀이관찰
|
|
6주 |
1차시 |
놀이와 교육
1) 강의주제: 놀이와 교육 2) 강의목표: - 놀이를 통한 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놀이유형별 발달단계를 나열할 수 있다. - 놀이의 발달과정을 인지적 놀이유형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놀이와 교육 - 놀이유형별 발달단계 - 인지적 놀이유형
|
|
2차시 |
놀이의 유형별 발달
1) 강의주제: 놀이의 유형별 발달 2) 강의목표: - 사회적 놀이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거칠게 뒹구는 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 전통놀이의 지도방안을 계획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적 놀이 - 거칠게 뒹구는 놀이 - 전통놀이
|
|
3차시 |
영아 놀이의 유형
1) 강의주제: 영아 놀이의 유형 2) 강의목표: - 신체놀이의 개념 및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 탐색놀이 활동이 서로 연계 확장되도록 운영할 수 있다. - 영아의 언어적 감각을 자극하는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신체놀이 - 탐색놀이 - 말놀이
|
|
7주 |
1차시 |
놀이 지원
1) 강의주제: 놀이 지원 2) 강의목표: - 놀이에 대한 영유아들의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놀이에서 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효과적인 상호작용의 지침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놀이에 대한 인식 - 놀이에서의 상호작용 -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지침"
|
|
2차시 |
교사의 개입 및 지원방법
1) 강의주제: 교사의 개입 및 지원방법 2) 강의목표: - 놀이를 위한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놀이의 참여방식에 따른 교사의 지원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적절한 교사의 개입으로 활동을 실행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놀이를 위한 원리 - 놀이에서의 교사 지원 - 교사의 개입
|
|
3차시 |
놀이 관찰 및 평가
1) 강의주제: 놀이 관찰 및 평가 2) 강의목표: - 놀이관찰의 목적과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관찰의 종류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관찰 및 평가의 지침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놀이 행동 관찰 - 관찰의 종류와 특성 - 놀이평가
|
|
8주 |
1차시 |
중간고사
|
시험 |
9주 |
1차시 |
신체표현놀이의 의미
1) 강의주제: 신체표현놀이의 의미 2) 강의목표: - 신체표현활동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신체표현활동의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 연령별 신체표현활동을 제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신체표현활동의 의미 - 신체표현활동의 효과 - 연령별 신체표현활동
|
|
2차시 |
효과적인 신체표현 활동의 실시방법
1) 강의주제: 효과적인 신체표현 활동의 실시방법 2) 강의목표: - 동작활동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효율적인 동작활동 실시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주제별 리듬동작활동을 표현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동작활동의 개념 - 효율적인 동작활동 실시방법 - 주제별 표현활동
|
|
3차시 |
리듬동작 활동의 실제
1) 강의주제: 리듬동작 활동의 실제 2) 강의목표: - 리듬동작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리듬동작을 실시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리듬동작의 실 예를 표현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리듬동작의 의미 - 리듬동작의 실시 - 리듬동작의 실제
|
|
10주 |
1차시 |
전통놀이의 개념 및 특성
1) 강의주제: 전통놀이의 개념 및 특성 2) 강의목표: - 전통놀이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전통놀이의 의의 및 교육적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 연령에 적합한 다양한 전통놀이를 제공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전통놀이의 개념 - 전통놀이의 특성 - 전통놀이의 유형
|
과제 |
2차시 |
전통놀이와 외국놀이
1) 강의주제: 전통놀이와 외국놀이 2) 강의목표: - 다양한 전통놀이의 방법을 설명하고 실행할 수 있다. - 외국의 전통놀이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각 나라별 전통놀이의 구체적 활동방법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전통놀이의 실제 - 외국의 전통놀이 - 전통놀이 비교
|
|
3차시 |
전통놀이와 인성교육
1) 강의주제: 전통놀이와 인성교육 2) 강의목표: - 전통놀이를 활용한 인성교육의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 전통놀이를 기반으로 한 인성활동의 예를 설명하고 놀이와 연계하여 지원할 수 있다. - 전통놀이가 구체적으로 이루어지고 확장, 지속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에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전통놀이와 인성 - 전통놀이를 활용한 인성교육 - 국가수준 교육과정과 전통놀이
|
|
11주 |
1차시 |
게임의 정의 및 특성
1) 강의주제: 게임의 정의 및 특성 2) 강의목표: - 게임의 정의 및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게임의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 집단 게임에서 고려해야 하는 사항을 나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게임의 정의 및 특성 - 게임의 가치 - 집단 게임에서 고려해야 할 점
|
|
2차시 |
게임의 목적 및 선정
1) 강의주제: 게임의 목적 및 선정 2) 강의목표: - 게임의 목적을 알고 게임 선정 시 고려할 사항을 나열할 수 있다. - 연령에 따른 게임 선정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게임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게임의 목적과 선정 조건 - 게임의 발달적 특징 - 게임의 종류
|
|
3차시 |
게임의 지도방법
1) 강의주제: 게임의 지도방법 2) 강의목표: - 집단게임의 지도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연령별 게임의 유형 및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연령에 따른 평가 방법과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집단게임 지도 방법 - 연령에 따른 게임의 유형 - 게임의 평가
|
|
12주 |
1차시 |
블록쌓기놀이
1) 강의주제: 블록쌓기놀이 2) 강의목표: - 구성놀이의 개념 및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구성놀이의 발달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블록놀이를 위한 환경구성의 조건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구성놀이의 정의 및 특성 - 구성놀이의 발달단계 - 블록놀이를 위한 환경구성
|
토론 |
2차시 |
물‧모래놀이
1) 강의주제: 물‧모래놀이 2) 강의목표: - 물놀이의 교육적 가치 및 영역구성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모래놀이의 교육적 가치 및 환경구성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물, 모래놀이의 활동 실제를 구분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물놀이의 교육적 가치 - 모래놀이의 환경구성 - 물‧모래놀이의 실제
|
|
3차시 |
목공놀이
1) 강의주제: 목공놀이 2) 강의목표: - 목공놀이의 개념 및 교육적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 목공놀이를 위한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 목공놀이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목공놀이의 개념 및 가치 - 목공놀이의 환경구성 - 목공놀이의 실제
|
|
13주 |
1차시 |
뇌교육과 놀이
[대면수업 병행] 1) 강의주제: 뇌교육과 놀이 2) 강의목표: - 신경과학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영유아의 비만예방과 놀이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기술공학의 발달과 산업화된 놀이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신경과학의 발전과 놀이 - 영유아 비만과 놀이 - 상업화된 놀이
|
|
2차시 |
자연과 놀이
[대면수업 병행] 1) 강의주제: 자연과 놀이 2) 강의목표: - 자연과 소통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자연친화적 놀이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자연친화적 놀이를 위한 환경적 지원 및 교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자연과 놀이 - 자연친화적 놀이의 의미 - 자연친화적 놀이를 위한 환경적 지원
|
|
3차시 |
숲 체험놀이
[대면수업 병행] 1) 강의주제: 숲 체험놀이 2) 강의목표: - 숲 속 하늘놀이를 계획할 수 있다. - 숲 속 자연물의 가치 및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숲 속 흙 놀이의 가치 및 활동을 알고 직접 계획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숲 속 하늘놀이 - 숲 속 자연물 놀이 - 숲 속 흙 놀이
|
|
14주 |
1차시 |
놀이치료의 개념 및 가치
1) 강의주제: 놀이치료의 개념 및 가치 2) 강의목표: - 놀이의 치료적 개념 및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 놀이치료의 가치 및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 놀이치료의 유형에 따른 접근방법을 익히고 지도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놀이치료의 이해 - 놀이치료의 가치 - 놀이치료의 유형 및 놀이기법
|
|
2차시 |
놀이치료이론
1) 강의주제: 놀이치료이론 2) 강의목표: - 놀이치료의 주요이론과 놀이치료의 환경 구성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놀이치료를 위한 놀이치료자의 자세를 설명하고, 적절한 놀잇감을 계획에 맞게 배치하여 활동을 실행할 수 있다. - 놀이치료의 과정을 설명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놀이치료의 주요이론 - 놀이치료를 위한 준비 - 놀이치료의 과정
|
|
3차시 |
치료놀이
1) 강의주제: 치료놀이 2) 강의목표: - 치료놀이의 개념 및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 치료로 활용되는 놀이의 주제를 파악하여 놀이를 제공할 수 있다. - 모래놀이치료의 구체적 운영방법을 알고 수행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치료놀이의 이해 - 치료로 활용되는 놀이 - 모래놀이치료
|
|
15주 |
1차시 |
기말고사
|
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