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
차시 |
학습내용 |
평가활동 |
1주 |
1차시 |
보육서비스 및 보육교사의 개념
※ 오리엔테이션: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설명하고 학습과정에 대한 소개 및 강의 진행방식 설명 1) 강의주제: 보육서비스 및 보육교사의 개념 2) 강의목표: - 보육서비스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새롭게 인식되는 보육교사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보육서비스의 개념 - 영유아보육의 필요성 - 보육교사의 인식변화
|
|
2차시 |
보육교사의 성격
1) 강의주제: 보육교사의 성격 2) 강의목표: - 보육교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보육교사직의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보육교사의 중요성 - 보육교사직의 특성 - 영유아보육법에 나타난 보육교사직의 특성
|
|
3차시 |
보육교사의 전문성
1) 강의주제: 보육교사의 전문성 2) 강의목표: - 보육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직업적 관점에서 본 보육교사의 전문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보육교사의 전문성 - 직업적 관점에서 본 보육교사의 전문성
|
|
2주 |
1차시 |
보육교사의 역할
1) 강의주제: 보육교사의 역할 2) 강의목표: - 보육교사의 본질적인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보육교사의 역할이 대상 아동의 연령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보육교사의 역할 - 연령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 - 지위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
|
|
2차시 |
보육교사의 자질
1) 강의주제: 보육교사의 자질 2) 강의목표: -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보육교사의 전문적 자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 - 보육교사의 전문적 자질
|
|
3차시 |
보육교사의 지위에 따른 자질
1) 강의주제: 보육교사의 지위에 따른 자질 2) 강의목표: - 어린이집 원장의 자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주임교사의 자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어린이집 원장의 자질 - 주임교사의 자질
|
|
3주 |
1차시 |
보육교사의 직무
1) 강의주제: 보육교사의 직무 2) 강의목표: - 보육교사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영유아보육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보육교사의 직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보육교사 직무의 개념 - 영유아보육법에 나타난 보육교사의 직무 - 선행연구에 의한 보육교사의 직무
|
토론 |
2차시 |
유능한 보육교사 되기
1) 강의주제: 유능한 보육교사 되기 2) 강의목표: - 교사의 자아개념 형성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유능한 보육교사가 되기 위한 조건들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교사의 자아개념 형성하기 - 유능한 보육교사상 만들기
|
|
3차시 |
유능한 보육교사의 능력 키우기
1) 강의주제: 유능한 보육교사의 능력 키우기 2) 강의목표: - 유능한 보육교사에게 필요한 전문적 지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보육교사가 가져야 하는 교육철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전문적 지식 - 보육철학 세우기
|
|
4주 |
1차시 |
보육교사의 전문성 발달과 직무 스트레스
1) 강의주제: 보육교사의 전문성 발달과 직무 스트레스 2) 강의목표: - 보육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 스트레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보육교사의 스트레스 대처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보육교사의 전문성 발달과 직무 스트레스 - 보육교사의 스트레스 대처
|
|
2차시 |
보육교사의 발달단계
1) 강의주제: 보육교사의 발달단계 2) 강의목표: - 보육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관심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보육교사의 발달단계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생존기 - 강화기 - 갱신기 - 성숙기
|
|
3차시 |
자기발전을 위한 전략
1) 강의주제: 자기발전을 위한 전략 2) 강의목표: - 보육교사의 자기발전을 위한 새로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설명할 수 있다. - 보육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위한 다양한 장학 방법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새로운 이론, 정보 찾기 - 장학 - 멘토링 - 반성적 사고능력 키우기
|
|
5주 |
1차시 |
보육실 운영관리
1) 강의주제: 보육실 운영관리 2) 강의목표: - 보육실이 보육교사에게 행복한 공간이 되기 위해서는 어떤 요건들이 필요한지를 설명할 수 있다. - 보육실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전략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보육교사의 행복한 공간인 보육실의 의미 - 보육시설 운영전략
|
|
2차시 |
어린이집 환경관리(1)
1) 강의주제: 어린이집 환경관리(1) 2) 강의목표: - 교육환경에 대한 개념을 유아의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 보육실의 공간배치에서 고려되어야 하는 요소들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교육환경에 대한 재개념화 - 보육실 배치와 영역배치(1)
|
|
3차시 |
어린이집 환경관리(2)
1) 강의주제: 어린이집 환경관리(2) 2) 강의목표: - 보육실의 사물배치에서 고려되어야 할 요소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건설적인 영역 구성을 위한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보육실 배치와 영역배치(2) - 영유아들의 흔적 이용하기 - 건설적인 영역 구성하기
|
|
6주 |
1차시 |
영유아와의 상호작용(1)
1) 강의주제: 영유아와의 상호작용(1) 2) 강의목표: -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에서 일관성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영유아들의 신호에 민감하기 위한 전략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몸 사용하기 - 목소리 사용하기 - 영유아들의 신호에 민감하기 - 영유아들의 신호의 성격에 따른 반응하기 - 적절히 반응하기
|
|
2차시 |
영유아와의 상호작용(2)
1) 강의주제: 영유아와의 상호작용(2) 2) 강의목표: - 영유아와의 효과적인 상호작용이 되기 위해 필요한 환경적 조건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영유아와의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긍정적인 해결전략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현명한 결정하기 - 필요한 상호작용만이 일어나도록 환경 조정하기 - 긍정적인 해결 전략 - 피해야 할 상호작용
|
|
3차시 |
학부모와의 상호작용
1) 강의주제: 학부모와의 상호작용 2) 강의목표: - 학부모와의 관계를 신뢰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전략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학부모와의 효과적인 상담을 위한 교사의 전략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부모와의 관계에서 저해가 되는 요소들 - 학부모 협조 구하기 - 학부모와 상담하기
|
|
7주 |
1차시 |
보육과정 운영
1) 강의주제: 보육과정 운영 2) 강의목표: - 영유아 교육과정이 현장에서 지니는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보육과정을 운영하는 데에 있어서 보육교사의 고려사항 등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교육과정에 대한 재개념화 - 내 보육실에 보육과정 펼치기 - 보육계획안대로 움직이기
|
|
2차시 |
대집단 수업과 소집단 수업
1) 강의주제: 대집단 수업과 소집단 수업 2) 강의목표: - 효과적인 대집단 수업을 위한 전략들을 설명할 수 있다. - 효과적인 소집단 수업을 위한 전략들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대집단 수업 - 소집단 수업
|
|
3차시 |
행사전문가
1) 강의주제: 행사전문가 2) 강의목표: - 어린이집의 행사를 준비하고 계획하는 데에 필요한 여러 가지 고려사항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어린이집의 행사를 진행하는 데에 필요한 여러 가지 고려사항들을 이해하고 그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입학식과 오리엔테이션 - 소풍과 견학 - 부모 참여 수업 - 운동회
|
|
8주 |
1차시 |
중 간 고 사
|
시험 |
9주 |
1차시 |
연령별 발달특성 및 영유아들의 흥미
1) 강의주제: 연령별 발달특성 및 영유아들의 흥미 2) 강의목표: - 영유아들의 연령별 발달특성을 이해하여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영유아들의 흥미를 이해하고 흥미에 따른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교수-학습의 의미 - 교사가 고려해야 할 교수·학습의 원리 - 연령별 발달 특성 - 영유아들의 흥미
|
|
2차시 |
연령에 따라 중점을 두어야 하는 부분(1)
1) 강의주제: 연령에 따라 중점을 두어야 하는 부분(1) 2) 강의목표: - 영유아들이 기관에서 안정적인 분위기를 경험하도록 하기 위한 전략들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 영유아의 적절한 언어발달을 위해 교사가 하지 말아야 할 것들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안정감의 경험 - 언어발달
|
|
3차시 |
연령에 따라 중점을 두어야 하는 부분(2)
1) 강의주제: 연령에 따라 중점을 두어야 하는 부분(2) 2) 강의목표: - 또래와의 관계에 대한 중요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지도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영유아들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신장할 수 있도록 하는 교수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또래와의 관계 - 또래로부터의 인정 - 자율성과 독립성 키우기
|
|
10주 |
1차시 |
보육실에서의 보편적인 문제 상황
1) 강의주제: 보육실에서의 보편적인 문제 상황 2) 강의목표: - 자기중심성이 강한 단계의 영유아를 위한 놀이나 활동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 어린이집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영유아를 위한 적절한 시간운영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자기중심성이 강하고 자기조절능력이 부족한 발달단계상의 문제 - 정해진 공간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하는 문제
|
과제 |
2차시 |
보육실에서의 보편적인 문제 상황 및 영유아들의 어려움으로 인한 상황
1) 강의주제: 보육실에서의 보편적인 문제 상황 및 영유아들의 어려움으로 인한 상황 2) 강의목표: - 보육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편적인 문제 상황들을 이해하고 적절한 지도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영유아들의 어려움을 인한 상황들을 이해하고 적절한 지도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규칙준수로 인한 문제들 - 서로의 시간표가 다름으로 인해 생기는 문제들 - 생활에 변화가 생긴 영유아 - 특별한 요구가 있는 영유아
|
|
3차시 |
영유아들의 어려움으로 인한 상황
1) 강의주제: 영유아들의 어려움으로 인한 상황 2) 강의목표: - 영유아들의 문제행동을 분석할 수 있고, 예방하기 위한 교수전략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영유아들의 문제행동들을 통제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전략들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문제행동을 가진 영유아
|
|
11주 |
1차시 |
어린이집의 조직적 특성
1) 강의주제: 어린이집의 조직적 특성 2) 강의목표: - 어린이집의 조직적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보육교사의 근무환경을 이해하고 그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어린이집의 조직적 특성 - 보육교사의 근무환경 - 보육교사의 리더십
|
|
2차시 |
보육교직원들간의 건설적인 상호작용 운영
1) 강의주제: 보육교직원들간의 건설적인 상호작용 운영 2) 강의목표: - 동료교사와 효율적으로 업무하기 위한 전략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어린이집 원장과의 건설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전략들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새롭게 시작하는 어린이집 구성원의 역할 확립하기 - 동료교사와 효율적으로 업무협조하기 - 어린이집 원장과의 건설적인 상호작용
|
|
3차시 |
보육교사로서 지역사회와 함께 일하기
1) 강의주제: 보육교사로서 지역사회와 함께 일하기 2) 강의목표: - 보육현장에서 지역사회 연계의 필요성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 보육프로그램의 운영에서 지역사회기관과의 협조체제의 중요성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지역사회 연계의 필요성 - 지역사회의 역할 - 지역사회에 관심가지기 - 지역사회기관과의 협조체제
|
|
12주 |
1차시 |
보육제도의 발전
1) 강의주제: 보육제도의 발전 2) 강의목표: - 1990년 이전 보육제도의 특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1991∼2004년 보육제도의 특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2004년 이후 보육제도의 특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1990년 이전 - 1991~2004년 - 2004년 이후
|
토론 |
2차시 |
보육교사제도의 발전(1)
1) 강의주제: 보육교사제도의 발전(1) 2) 강의목표: - 각 시기별 보육역사 속에 기여했던 보육교사의 역할과 기여도를 설명할 수 있다. - 자격증 이전시대 보육교사제도의 문제점들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조선왕실의 보육 - 일제강점기 - 1945년 해방 이후 - 자격증 이전시대(1961~1982)
|
|
3차시 |
보육교사제도의 발전(2)
1) 강의주제: 보육교사제도의 발전(2) 2) 강의목표: - 보육교사제도의 변화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현재 보육교사제도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보육교사와 보육사의 이원화시대(1982~1990년) - 보육교사 인정제시대(1991~2004년) - 국가자격증시대(2005년 이후)
|
|
13주 |
1차시 |
보육교사의 권리와 의무
1) 강의주제: 보육교사의 권리와 의무 2) 강의목표: - 교원의 권리와 의무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보육교사의 권리와 의무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교원의 권리와 의무 - 보육교사의 권리와 의무
|
|
2차시 |
보육교사 자격기준
1) 강의주제: 보육교사 자격기준 2) 강의목표: - 영유아보육법에 의한 보육교사 자격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 보육교사 자격검증 및 자격증 발급의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어린이집 원장 자격검증 및 자격증 발급의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보육교사 자격기준 개관 - 보육교사 자격검증 및 자격증 발급 - 어린이집 원장 자격검증 및 자격증 발급
|
|
3차시 |
보육교사 양성과정
1) 강의주제: 보육교사 양성과정 2) 강의목표: - 보육교사 자격취득을 위한 교육과정의 구성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 보육교사 자격취득을 위한 보육실습 이수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보육관련 교과목 및 학점 - 보육교사 자격취득을 위한 보육실습 이수 기준 - 보육교사 양성 교육과정 구성 체제
|
|
14주 |
1차시 |
보육교사 채용 및 임면보고와 자격정지 및 취소
1) 강의주제: 보육교사 채용 및 임면보고와 자격정지 및 취소 2) 강의목표: - 보육교사 채용 및 임면보고의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보육교사 자격정지 및 취소의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보육교사 채용 및 임면보고 - 보육교사 자격정지 및 취소
|
|
2차시 |
어린이집 원장ㆍ보육교사 보수교육(1)
1) 강의주제: 어린이집 원장ㆍ보육교사 보수교육(1) 2) 강의목표: - 보수교육의 종류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보수교육의 내용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보수교육의 정의 및 실태 - 보수교육의 종류 - 보수교육의 내용
|
|
3차시 |
어린이집 원장ㆍ보육교사 보수교육(2)
1) 강의주제: 어린이집 원장ㆍ보육교사 보수교육(2) 2) 강의목표: - 보수교육의 행정적인 절차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보육교직원을 위한 보수교 육의 개선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보수교육의 교육기관 및 위탁절차 - 보수교육의 안내 - 보수교육 대상자 및 실지 - 보수교육비용 지원 - 보육교직원을 위한 보수교육의 개선책
|
|
15주 |
1차시 |
기 말 고 사
|
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