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교육과정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샘플강의
교수명

김도진 상세보기

정원 40명
수강신청기간 2024-03-25 ~ 2024-04-22 학습기간 2024-04-24 ~ 2024-08-06
수강료 6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사회복지학(전필)
전문학사 사회복지(전선)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활용하는 실천기술의 이론 및 구체적 기법을 학습하고 사례를 통해 훈련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자질과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가치와 윤리, 전문직으로서의 정체성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들에 대해 학습한다. 이후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 및 인식, 관계구축과 대인관계기술들을 연습하고 실제 실습을 함으로써, 개입의 초기부터 평가 및 종결까지의 과정을 경험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되는 집단과 가족,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각각에 대한 개입방법을 고찰해 보고 개입의 과정을 기록하는 방법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을 갖추고, 이후에 실천현장의 다양한 상황 속에서 사회복지실천기술들을 적절히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한다.

수업목표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활용하는 실천기술의 이론 및 구체적 기법을 학습하고 사례를 통해 훈련하여 전문직으로서 사회복지사의 자질과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교과목이다.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가 개인과 집단, 가족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실천기술의 이론 및 구체적 기법을 다루게 되며 사회복지사의 정체성을 제고하기 위한 전문 가치와 윤리들을 익히고 다양한 사회복지실천모델들과 개입의 초기부터 평가 및 종결과정, 그리고 개입과정의 기록에 관한 개인과 집단, 가족 단위의 클라이언트에 관여하는 기술 습득을 그 목표로 한다.

따라서 학습자들은 사회복지실천을 위해 알아야 할 이론과 실제를 학습함으로써 여러 실천현장에서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을 갖추는 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루어야 할 구체적인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 실천현장에서 활용하는 실천기술의 이론 및 구체적 기법을 사례를 통해 훈련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가치와 윤리, 전문직으로서의 정체성에 대해 알고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들에 대해 학습하여 사회복지의 대상자들에게 현실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

▶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 및 인식, 관계구축과 대인관계기술들을 연습함으로써 개입의 초기부터 평가 및 종결까지의 과정을 알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되는 집단과 가족,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하여 그들에게 필요한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 실천현장의 다양한 상황 속에서 사회복지실천기술들을 적절히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주교재

  • 교재명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강의자료
  • 저자김도진
  • 출판사계명대학교 원격교육원(2023)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중간고사 기말고사 쪽지시험 과제 토론1 토론2 학습계획서 합계
15 25 25 5 15 5 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4-06-14 (금) ~ 2024-06-17 (월)
기말고사 2024-08-02 (금) ~ 2024-08-05 (월)
쪽지시험 2024-05-24 (금) ~ 2024-05-25 (토)
과제 과제 2024-06-26 (수) ~ 2024-07-09 (화)
토론 토론1 2024-05-08 (수) ~ 2024-05-21 (화)
토론2 2024-07-10 (수) ~ 2024-07-23 (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