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교육과정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샘플강의
교수명

최성열 상세보기

정원 40명
수강신청기간 2024-03-25 ~ 2024-04-22 학습기간 2024-04-24 ~ 2024-08-06
수강료 6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사회복지학(전필), 아동학(전선)
전문학사 사회복지(전선), 아동ㆍ가족(전선)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환경속의 인간이라는 관점에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대해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개인, 가족, 사회, 문화적 요소간의 상호작용을 파악하고 생애주기적 관점에 근거하여 발달단계이론과 발달과제 및 사회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수업목표

본 교과목은 인간의 행동 및 인간 발달, 사회체계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형성하여 실천영역에서의 적절한 활용을 돕도록 하는 데에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해 탐색하며 개인, 가족, 사회, 문화적 요소 간의 상호작용, 생애주기이론의 관점에 입각하여 바라보는 인간의 발달단계와 발달과제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학습자들은 본 교과목의 학습을 통해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를 향상시킬 수 있게 되며 자신과 타인에 대한 분석을 통해 실천현장에서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키울 수 있다.

학습자들이 본 교과목을 학습함으로써 성취해야 할 구체적인 학습목표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환경 속의 인간’이라는 입장에서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정신역동 및 인본주의 이론, 인지주의 이론, 행동주의 및 구조 기능론과 체계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을 둘러싼 다양한 체계인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 문화적 요소 간의 상호작용과 상호교류가 인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생애주기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각 발달단계에서 습득하여야 할 발달과제와 각 시기에 해당 과업의 성취가 왜 중요한지 설명할 수 있다.

▶ 인간행동, 인간발달, 생태체계적 관점에 대한 이론들이 사회복지실천에 갖는 의미와 연관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자기분석 및 타인분석을 통해 인간행동의 원인과 적절한 대안을 실제 사례에 적용할 수 있다.

주교재

  • 교재명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강의자료
  • 저자최성열
  • 출판사계명대학교 원격교육원(2022)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중간고사 기말고사 쪽지시험 과제 토론1 토론2 학습계획서 합계
15 25 25 5 15 5 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4-06-14 (금) ~ 2024-06-17 (월)
기말고사 2024-08-02 (금) ~ 2024-08-05 (월)
쪽지시험 2024-05-24 (금) ~ 2024-05-25 (토)
과제 과제 2024-06-26 (수) ~ 2024-07-09 (화)
토론 토론1 2024-05-08 (수) ~ 2024-05-21 (화)
토론2 2024-07-10 (수) ~ 2024-07-23 (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