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교육과정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일반선택 샘플강의 샘플강의
교수명

우채영 상세보기

정원 40명
수강신청기간 2024-03-25 ~ 2024-04-22 학습기간 2024-04-24 ~ 2024-08-06
수강료 6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일반선택
전문학사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개인과 조직 및 기관의 요구를 반영하는 평생교육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높아 짐에 따라 본 교과목은 보다 양질의 프로그램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어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실행, 평가라는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평생교육 현장에서 상황과 학습자 요구에 부응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의 이론적 체계화에 도움을 주는 관련된 기본 개념들과 프로그램개발 이론 및 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실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단계를 다양한 원리와 기법들과 함께 다루고 아울러 평생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프로그램의 사례를 탐색한다. 나아가 다양한 이념과 목적을 가진 기관에 따라 적합한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수업목표

평생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의 질은 그 기관의 생명을 좌우하기도 한다. 평생교육기관의 운영자와 평생교육사 등 평생교육 종사자들은 다양한 연령, 성별, 소득수준, 학력 수준 등을 지닌 학습자들에게 그들이 요구하는 학습내용을 조직하고, 적절한 학습 자료를 개발하며,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동원하여 프로그램의 질을 보장해야 하는 의무를 가지고 있다. 평생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누구를 위한 프로그램인지에 대해 확인하고 분석하는 일이다. 그리고 프로그램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는 학습고객이 지역사회의 주민이고,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평생교육기관이 지역사회에 속해있기 때문에 지역사회 및 사회 맥락의 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렇듯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은 지역사회의 다양한 여건을 수용하고 급속히 변화하는 상황에 적절히 대처해야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알아야 할 이론과 실제를 다루어 평생교육사로서의 소양을 갖추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습자들이 달성해야 할 구체적인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 평생교육이 수행하는 역할을 알고 이에 따라 프로그램개발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개념과 목적, 특성을 알고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활용할 수 있다.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이론과 개발의 접근방법 등을 알고 이를 설명하며 활용할 수 있다.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절차를 이해하고 절차에 따라 프로그램개발을 시도할 수 있다.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절차에 따라 적절한 내용을 선정하고, 다양한 교육방법을 적용하며, 이를 실제로 적용할 수 있다.

▶ 평생교육사로서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의 중요성에 대해 토론할 수 있다.

▶ 평생교육사로서 다양한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다.

주교재

  • 교재명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강의자료
  • 저자우채영
  • 출판사계명대학교 원격교육원(2023)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중간고사 기말고사 쪽지시험 과제 토론1 토론2 학습계획서 합계
15 25 25 5 15 5 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4-06-14 (금) ~ 2024-06-17 (월)
기말고사 2024-08-02 (금) ~ 2024-08-05 (월)
쪽지시험 2024-05-24 (금) ~ 2024-05-25 (토)
과제 과제 2024-06-26 (수) ~ 2024-07-09 (화)
토론 토론1 2024-05-08 (수) ~ 2024-05-21 (화)
토론2 2024-07-10 (수) ~ 2024-07-23 (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