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가족생활교육
교육과정 가족생활교육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교수명

서은주 상세보기

정원 240명
수강신청기간 2019-02-18 ~ 2019-03-11 학습기간 2019-03-13 ~ 2019-06-25
수강료 6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사회복지학(전선), 아동학(전선)
전문학사 사회복지(전선), 아동ㆍ가족(전선)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바람직한 가족을 이루기 위한 가족생활교육의 전반에 대해 소개하고 이해를 도모하여 각 영역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하는 절차를 학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가족의 중요성과 역할, 기능에 대해 개괄적 이해를 선행한 후, 가족생활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발달과정을 살펴본다. 관계향상교육, 부모교육, 부모자녀교육, 성교육 등 가족생활교육 주요 영역의 원리와 이론 및 실제에 대해 학습하며, 가족생활교육의 관련 쟁점들을 분석하고, 실제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을 디자인해 본다. 마지막으로 가족생활교육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사회복지적 과제 및 전망, 사회복지적 개입 방안을 고찰해 본다. 이를 바탕으로 급변하는 사회변화 속에서 역시 변화를 겪고 있는 가족의 구조 및 형태, 기능들에 대해 깊이 있게 인식하고, 가족생활교육의 이론과 지식을 응용하여 이에 대한 다양하고 적절한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할 수 있다.

수업목표

현대 가족은 형태적인 면에서의 변화뿐만 아니라 가족의 기능, 가치관 및 생활양식 등에서 다양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이혼율의 증가, 저출산 고령화 사회로의 인구학적 전환은 가족의 사회적 기능을 크게 약화시키고 있다. 또한 개인주의적 삶의 추구와 함께 복잡하고 심각한 가족문제들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들은 우리사회의 심각한 병리현상들과 연관되어지고 있다. 이러한 가족을 둘러싼 많은 변화들로 인해 새로운 가족적응 및 가족기능의 회복을 위한 개인과 가족의 잠재력과 역량개발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현대 가족의 건강성 유지와 바람직한 가족생활을 위해 다양한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정확한 정보와 전문적 기술을 제공하고 미래의 가족 문제들을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또한 보급되어야 한다. 가족생활교육은 가족의 건강성 유지와 기능회복 뿐 아니라 개인의 행복한 삶을 위해 필수적인 교육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과목을 통해 가족생활교육 전반에 걸친 다양한 이론적 관점과 함께 가족의 중요성과 역할, 기능에 대한 이해와 실제를 배우며 개인과 가족의 욕구에 기초를 두고 가족문제의 예방과 대인관계의 향상, 더 나아가 건강하고 기능적인 가족관계형성을 바탕으로 가족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예방적, 교육적 접근을 시도하고자 한다.

이에 따른 본 과목의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가족의 중요성과 역할, 기능을 이해하고 가족생활교육에 대한 개념과 원칙, 필요성 등 가족과 가족생활교육의 본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가족에 대해 전문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가족과 실제적인 방법, 이론에 대해 알아보고 그 의미를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관계향상 및 부모교육, 부부교육, 성교육 등 주요 영역의 원리와 이론, 관련 쟁점들을 분석하여 설명할 수 있다.

실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디자인할 수 있다.

개인과 가족복지에 도움이 되는 지식과 기술에 대해 알고 현재와 미래의 가족생활을 개선하고 가족문제를 예방하여 가족의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수행, 평가할 수 있다.

과목의 특성과 학습목표를 반영하여 효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수업은 본 강의와 토론, 과제물로 구성하였다. 특히 선수학습을 통해 교과목과 관련된 주요 내용들을 숙지하도록 함으로써 본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습의 목표를 분명히 하여 학습평가, 학습정리가 연계될 수 있다. 특히 각 주의 마지막 차시에 제시하는 생각해보기 문제에 대해 학습자들이 참여하도록 유도하여 학습의 이해를 높일 수 있다. 학습평가에서는 각 강의에 해당하는 내용에 대해 4지선다로 객관식 문제를 제공하여 수업내용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과제를 제시하여 학습한 것을 자신에게 적용함으로써 학습내용에 대한 깊은 이해가 이루어질 수 있다.

주교재

  • 교재명가족생활교육 강의자료
  • 저자서은주
  • 출판사계명대학교 원격교육원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1 토론2 학습계획서 합계
15 25 25 20 5 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19-05-03 (금) ~ 2019-05-06 (월)
기말고사 2019-06-21 (금) ~ 2019-06-24 (월)
과제 과제 2019-05-15 (수) ~ 2019-05-28 (화)
토론 토론1 2019-03-27 (수) ~ 2019-04-09 (화)
토론2 2019-05-29 (수) ~ 2019-06-11 (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