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개인상담의과정과실제
교육과정 개인상담의과정과실제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교수명

박지현 상세보기

정원 240명
수강신청기간 2019-02-18 ~ 2019-03-11 학습기간 2019-03-13 ~ 2019-06-25
수강료 6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상담학(전필)
전문학사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상담은 일련의 과정을 거친다. 초기에서 종결기까지 이르는 상담의 과정에서 각 단계에 따르는 상담발달과정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상담자의 상담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상담의 본질은 인간관계로써, 내담자는 “교정적 정서체험”을 통해 자아의 강도를 증진시키면서 정화와 통찰이 이루어지는 과정이다. 즉, 잘못 형성된 패턴을 재경험과 재구조화를 통해 재조건화하는 과정이다. 상담실제에 있어서 대표적인 상담방법인 면담은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의사소통 및 감정소통의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면담과정은 신뢰감형성, 수용, 탐색적 질문, 격려, 감정의 반영, 명료화, 지지하기, 교육하기, 직면 등으로 이루어진다. 본 교과에서는 이와 같은 개인상담의 과정과 실제를 학습한다.

수업목표

정치, 사회, 문화, 기술 등 인간을 둘러싼 사회 환경이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현 시대에서 심리적 문제를 겪는 사람의 수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적 배경은 상담에 대한 개인의 요구가 점점 증대하는 결과를 낳고 있다. 개인상담은 다른 사람의 문제해결과 성장을 조력하면서 동시에 우리 자신을 치유하고 성장시키는 수단이 되고 있다.

개인상담에 있어서의 상담자는 자신이 수행하는 역할에 대해 시작 단계에서부터 종결단계까지 그 내용을 숙지하고 있어야 하지만 개인상담의 과정에 대해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곳은 매우 제한되어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담자 양성과정에 포함된 개인상담의 실습과정에서 다루는 내용은 공감, 자기 노출, 직면, 해석 등과 같은 의사소통 중심의 상담기법훈련과 개인상담 이론에 대한 강의 형태의 교육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개인상담 실제과정의 절차적 지식이 없다면 기존의 교육 내용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학습자들은 실제 상담에서 상담접수를 어떻게 받고, 접수 면접에서는 무엇을 해야 하며, 상담관계는 어떻게 형성시키고, 문제를 어떻게 파악하는지 그리고 사례개념화나 상담계획을 수립하고, 구체적 상담에서 내담자에게 무엇을 어떻게 처치해 주며, 상담결과를 어떤 식으로 평가하고 마무리 하는지에 대해 확실하게 인지하고 있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학습자에게 이에 대한 요구와 필요성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개인상담의 과정에 대한 체계적 지식을 제공하는 것이 본 수업의 목표이다. 더불어 실제 상담사례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현장에서의 상담업무에 대비하며, 다양한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상담자로서의 역할과 능력을 경험하고 학습할 수 있다.

본 강좌는 전문상담자로서의 소양과 자질을 갖추는데 있어 개인상담의 과정과 실제에 대한 개념을 확립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이루어야 할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상담자로서 상담의 시작과 종결에 이르기까지 진행과정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초기상담에서의 상담준비, 상담신청접수, 접수면접, 상담관계의 형성, 문제명료화, 사례개념화, 상담계획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중기상담에서의 정화경험, 이해경험, 대안설정, 행동형성의 네 가지 상담의 핵심처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종결상담에서의 종결논의, 상담평가, 상담마무리조치, 면접기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상담이론이 실제로 적용되는 사례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실제 상담 시 자주 행해지는 오류가 무엇인지 말할 수 있다.

개인상담에 활용되는 여러 가지 이론과 접근 기술 및 방법을 실제 상담에 직접 적용할 수 있다.

이러한 <개인상담의과정과실제> 과목의 효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수업은 본 강의와 토론, 과제, 평가의 방법으로 진행된다. 학습자들은 개인상담에 관한 절차를 배우고 각 단계에서 적절한 이론 및 실제를 제공받음으로써 개인상담 과정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익히고 실제 상담수행 능력을 함양하게 되는데, 특히 선수학습을 통해 교과목과 관련된 주요 내용들을 숙지하게 함으로써 본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습의 목표를 분명히 하여 학습평가, 학습정리가 연계될 수 있다. 토론은 본 수업에서 교수자가 제시하는 주제에 대해 학습자의 관점을 글로 논의하는 방식으로 전개되며 이는 학습자가 생각을 다듬는 과정을 거치면서 개인상담에 있어 중요한 개념이나 신념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학습평가에서는 각 강의에 해당하는 내용에 대해 4지선다 객관식 문제를 제공하여 수업의 이해도를 높이고 학습효과와 더불어 학습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각 학기별로 2회의 토론, 1회의 과제를 제시하여 학습한 것을 자신에게 적용해 봄으로써 학습내용에 대한 깊은 이해가 이루어질 수 있다.

주교재

  • 교재명개인상담의과정과실제 강의자료
  • 저자박지현
  • 출판사계명대학교 원격교육원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1 토론2 학습계획서 합계
15 25 25 20 5 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19-05-03 (금) ~ 2019-05-06 (월)
기말고사 2019-06-21 (금) ~ 2019-06-24 (월)
과제 과제 2019-05-15 (수) ~ 2019-05-28 (화)
토론 토론1 2019-03-27 (수) ~ 2019-04-09 (화)
토론2 2019-05-29 (수) ~ 2019-06-11 (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