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노인교육론
교육과정 노인교육론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일반선택 샘플강의
교수명

류관열 상세보기

정원 240명
수강신청기간 2019-02-18 ~ 2019-03-11 학습기간 2019-03-13 ~ 2019-06-25
수강료 6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일반선택
전문학사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노인 인구 증가에 따른 고령화와 고령사회 변화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통해 노인과 노인이 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노인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숙지하고, 노년기의 특성과 문제를 분석한다. 평생학습차원에서 교육적인 노력의 연구 및 실천을 제시하여 성공적인 노후를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고령화와 고령사회에 대한 이해, 노인에 대한 교육학적 접근, 노인과 노화의 의미, 노인의 생물학적/사회적/심리적 특성, 노인교육의 모형, 국내외의 다양한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형태 및 사례, 노인 정책 및 노인교육에 대한 방향과 과제를 학습한다. 나아가 고령화와 고령사회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고 노인교육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노인교육 프로그램을 제시, 작성, 실천하는 현장감을 배양할 수 있다.

수업목표

고령화가 급속도로 진전되고 있는 오늘날 앞으로 증가할 노인인구의 특성과 문제에 대해 이해하고 그들을 대상으로 하는 노인교육의 중요성을 숙지해야 한다. 노인들이 성공적인 노후를 설계할 수 있도록 평생학습차원에서 교육적인 노력의 연구 및 실천을 제시해야 한다. 또한 노년기에 접어든 이들의 심리적인 안정과 역할수행을 위한 정서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노년기 지식정보 습득을 강조하여 자기개발의 가능성을 안내해야 한다. 또한 노인교육은 노인기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변화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도우며 쇠퇴의 시기가 아닌 계속적인 발전과 성장의 시기로 간주되는 노인기를 보다 보람 있고 유익하게 보낼 수 있도록 돕는 과목이다. 노인교육을 통해 노인들은 학습의 주체로서 성장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자신들의 권리를 당당히 요구할 수 있다. 또한 젊은 세대가 노후를 설계하고 노인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다.

평생학습사회의 맥락 속에서 고령화의 의미는 노인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노인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고령화시대를 맞이하여 노인의 사회 참여와 노년기를 보다 의미 있게 보낼 수 있는 노인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 내용을 본 교과목에서 공부하게 되며, 노인 인구 증가에 따른 고령화와 고령사회 변화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통해 노인과 노인이 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노인교육의 중요성을 숙지하고 노년기의 특성과 문제를 분석한다. 또한 평생학습차원에서 교육적인 노력의 연구 및 실천을 제시하여 공부하는 학습자들이 성공적인 노후를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이에 본 교과에서는 고령화 및 고령사회의 이해, 노인연구의 역사적 발전 및 교육적 접근, 노인과 노화의 의미, 노년기의 특성 및 문제, 노년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방법론 및 노인교육의 모형, 노인교육 현황 및 사례, 그리고 노인교육의 발전 방향 및 과제 등을 학습한다. 또한 평생학습차원에서 노인교육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노인의 성공적인 노후 설계를 도울 수 있도록 다양한 노인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본 강의의 구체적인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고령화와 고령사회에 대한 이해, 노인에 대한 교육학적 접근, 노인과 노화의 의미, 노인의 생물학적·사회적·심리적 특성 등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노인과 노인이 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노인교육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노인교육의 모형과 다양한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형태 및 사례, 노인 정책 및 노인교육에 대한 방향과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

노년기의 특성과 문제 분석을 바탕으로 다양한 노인교육 프로그램을 제시, 작성, 실천할 수 있다.

노인학습자에게 적합한 교육방법과 프로그램 운영, 퇴직준비교육을 통한 은퇴이후의 삶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고 한국사회에 적합한 노인교육의 모델을 찾을 수 있다.

노인들에게 노년기의 자기개발 가능성과 성공적인 노화에 관한 지식을 안내할 수 있다.

수업은 본 강의와 토론, 과제물, 퀴즈로 구성된다. 토론은 본 수업에 혹은 수업이 끝난 후 강의 게시판에 남겨진 주제에 대해서 학습자가 온라인상에서 자유롭게 주제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고 반박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비판적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학습에 대한 심화와 깊은 이해를 가능하게 하고 합리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더불어 과제물을 통해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주제들에 대해서 심화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하여 포괄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그리고 수업시간과 수업 후에 간단한 퀴즈를 활용하여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주교재

  • 교재명노인교육론 강의자료
  • 저자류관열
  • 출판사계명대학교 원격교육원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1 토론2 학습계획서 합계
15 25 25 20 5 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시 수료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19-05-03 (금) ~ 2019-05-06 (월)
기말고사 2019-06-21 (금) ~ 2019-06-24 (월)
과제 과제 2019-05-15 (수) ~ 2019-05-28 (화)
토론 토론1 2019-03-27 (수) ~ 2019-04-09 (화)
토론2 2019-05-29 (수) ~ 2019-06-11 (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