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부부상담
교육과정 부부상담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교수명

김학분 상세보기

정원 240명
수강신청기간 2019-02-18 ~ 2019-03-11 학습기간 2019-03-13 ~ 2019-06-25
수강료 6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상담학(전선)
전문학사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부부 상담의 다양한 이론을 습득하고 통합적으로 이론을 실제에 활용하도록 하는 동시에 부부체계의 독특성을 개인과 집단체계와의 차이점으로 파악하고 부부 상담을 실제로 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동시에 다룬다. 부부관계에서 생겨날 수 있는 구체적인 문제들 즉, 성격차이로 인한 갈등, 시댁과의 갈등, 배우자의 외도로 인한 상처, 배우자에 대한 의심, 우울증, 배우자의 폭력문제, 성적갈등, 부부갈등으로 인한 자녀문제, 노년기 부부 문제 등에 대해서 실제적이고 심층적인 문제들을 다룸으로써 건강한 부부관계 회복을 위한 방법을 모색한다.

수업목표

부부가 된다는 것은 경이로운 개인적 성장과 통찰로 나아가게 할 수 있으나 그렇지 못한 경우 상처를 줄 수도 있다. 매년 통계청에 따른 이혼율을 보면 부부가 위기를 맞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부부갈등은 살인사건의 요인과 아동의 심한 정서적・행동적 문제를 초래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다. 아울러 급변하는 사회변화 속에서 중심을 잃어버린 부부체계는 결혼을 위기로 내몰아 결혼률 저하와 저출산의 위협을 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어떤 체계와는 다른 고유한 부부체계에서 일어나는 결혼상의 어려움은 내담자들의 가장 공통된 문제로 호소하고 있어 부부상담에 대한 필요성과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부부상담자는 부부 두 사람 사이의 상호의존상태의 신뢰감이 형성되는 과정과 그 신뢰감에 해를 입히고 해체되는 과정을 면밀히 살필 수 있어야 하며 고유한 부부체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부부의 한 구성원으로서 각 개인을 조명하는 데서부터 결혼 후 전 생애 발달과 함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부부생활과 부모역할의 여러 영역에 걸친 지식교육과 상담기술이 필요하다.

본 과목을 통해 부부상담자가 지녀야 할 상담 전반에 걸친 다양한 이론적 관점과 함께 모든 부부가 불행의 결말로 끝나지 않듯 부부상담은 행복한 부부를 모델로 삼아 결혼생활의 가장 공통된 문제인 부부관계 향상을 위한 정서적 애착형성, 긍정적 소통능력, 건설적 갈등관리법과 같은 기술을 바탕으로 부부갈등과 병리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교육적 접근과 상담자의 능력향상을 시도하고자 한다.

이에 따른 본 과목의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부부는 가족, 개인 또는 집단과는 다른 독특하고 특징 있는 체계이며 특수한 진단과 치료방법이 필요함을 설명할 수 있다.

부부체계의 중요성과 고유한 역할, 기능을 이해하고 건강한 부부관계에 대한 개념과 원칙, 필요성 등 부부와 가정의 본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부부상담에 대해 전문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부부상담의 이론, 실제적인 기술에 대해 알아보고 그 의미를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상담자가 다루어야 할 주요 사안들과 다양한 부부들의 사례를 접해보고 부부상담에 있어서의 폭넓은 범위의 주제를 다룰 줄 알고 부부문제의 병리적인 증상을 구분할 수 있다.

부부상담시 어떤 단 하나의 이론적 지향 추구 대신 단순하고 이해하기 쉬운 통합모델을 적용하게 함으로써 부부상담의 실제적인 작업방식을 적용할 수 있다.

실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디자인할 수 있다.

개인과 부부관계 개선에 도움이 되는 지식과 기술에 대해 알고 현재와 미래의 부부생활을 개선하고 부부문제를 예방하여 건강한 부부상과 가족의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부부관계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수행, 평가할 수 있다.

과목의 특성과 학습목표를 반영하여 효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수업은 본 강의와 토론, 과제물로 구성하였다. 특히 선수학습을 통해 교과목과 관련된 주요 내용들을 숙지하도록 함으로써 본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습의 목표를 분명히 하여 학습평가, 학습정리가 연계될 수 있다. 특히 각 주의 마지막 차시에 제시하는 생각나눔 문제에 대해 학습자들이 참여하도록 유도하여 학습의 이해를 높일 수 있다. 학습평가에서는 각 강의에 해당하는 내용에 대해 4지선다로 객관식 문제를 제공하여 수업내용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과제를 제시하여 학습한 것을 자신에게 적용함으로써 학습내용에 대한 깊은 이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주교재

  • 교재명부부상담 강의자료
  • 저자김학분
  • 출판사계명대학교 원격교육원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1 토론2 학습계획서 합계
15 25 25 20 5 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시 수료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19-05-03 (금) ~ 2019-05-06 (월)
기말고사 2019-06-21 (금) ~ 2019-06-24 (월)
과제 과제 2019-05-15 (수) ~ 2019-05-28 (화)
토론 토론1 2019-03-27 (수) ~ 2019-04-09 (화)
토론2 2019-05-29 (수) ~ 2019-06-11 (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