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상담학개론
교육과정 상담학개론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교수명

유지영 상세보기

정원 240명
수강신청기간 2019-02-18 ~ 2019-03-11 학습기간 2019-03-13 ~ 2019-06-25
수강료 6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상담학(전필)
전문학사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본 과목은 크게 이론 강의와 모의상담으로 구성된다.

1. 이론습득 : 상담심리의 주요 이론들(정신분석, 인간중심치료, 인지행동치료 등)에 대해 그 기본 개념을 습득한다.

2. 모의상담을 실시하여 자신이 실시한 상담에 대한 분석보고서를 제출하여 상담에 대한 실질적 경험을 하도록 한다.

3. 자기분석 : 학습한 이론들을 도구로 상담자 자신의 모습을 분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수업목표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사회는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고 그 속에서 인간에 대한 존중과 배려는 점점 사라지고 있다. 이러한 사회 속에서 현대인들이 직장, 가정, 친구관계 등의 많은 영역에서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다양한 스트레스를 올바르게 해소하지 못해서 많은 정서적 혼란을 경험하고 있다. 특히 이전 시대와는 달리, 해체된 가족과 핵가족 속에서 개인이 심리적 지지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축소되고 있는 반면에 공부, 일 등에서는 과도하게 성공 압박을 받고 있어서 심리적 갈등과 드러나는 문제행동은 점점 더 심각하고 과격해지고 있다. 그러므로 현대인들의 심리적 갈등의 해결을 위한 상담에 대한 관심과 수요는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상담은 개인의 심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국한되지 않으며 현대사회에 있어서의 상담은 고용, 실업, 직업 전환의 문제, 비행과 범죄의 문제, 다문화 시대의 각종 사회적 문제에 관여하고 나아가 군, 회사, 학교, 정부 등 커다란 조직체의 문제에도 관여한다. 이렇듯 현대사회에서 상담의 영역은 개인의 문제 해결이 곧 사회적 문제의 해결이라는 시각으로 접근되어 다양한 영역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 많은 상담이 필요해질 것이다.

<상담학개론>은 상담을 필요로 하거나 상담을 공부하는 현대인들에게 가장 기초가 되는 학문으로서 상담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제공하는 데에 도움을 줄 것이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상담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돕기 위해 상담의 다양한 영역과 이론을 학습하게 된다. 즉 상담의 정의와 기본원리 등 상담과 관련된 개념, 상담이 시행되고 있는 영역, 다양한 상담이론과 함께 그 이론에서의 상담목표와 기법을 학습하여 실제로 자신의 문제 뿐 아니라 타인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을 돕는데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이러한 학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수업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상담의 원리에 대해 이해하고 상담이 가지는 의미가 무엇이며 상담이 무엇을 위한 것인지, 상담에 대한 올바른 인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개인상담, 집단상담, 가족상담, 직업상담에 대해 이해하고 목적에 따라 실제 상담에 적용할 수 있다.

다양한 상담이론 중 상황에 따라 어떤 상담적 접근이 적절한지를 알고 실제 문제해결에 적용할 수 있다.

각각의 상담이론에 말하는 문제의 원인을 이해하고 자신의 문제 뿐 아니라 타인의 문제에 대해서도 통찰할 수 있다.

다양한 상담이론의 실제 상담기법을 이해함으로써 자신의 문제해결을 위한 실제적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수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업방법으로는 본 강의와 토론, 과제물, 학업 성취도 평가 등으로 구성된다. 토론은 본 수업에서 교수자가 제시하는 주제에 대해 각 학습자가 생각하는 관점을 글쓰기로 논의하는 방식으로 전개된다. 이러한 의견 교환의 과정을 통해 학습자는 다양한 상담이론들에 대해 정리를 할 수 있다. 그리고 정기고사(중간, 기말) 후 문항에 따른 정답 및 답안 해설 등의 피드백은 학습자에게 자신의 학습성취에 대한 평가를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여 수업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강의별 사전 테스트(OX), 객관식 퀴즈, 생각나누기, 학습정리 및 질의응답 등은 수업의 이해도를 높이면서 학습의 효과를 진작시켜 줄 수 있을 것이다.

주교재

  • 교재명상담학개론 강의자료
  • 저자유지영
  • 출판사계명대학교 원격교육원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1 토론2 학습계획서 합계
15 25 25 20 5 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시 수료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19-05-03 (금) ~ 2019-05-06 (월)
기말고사 2019-06-21 (금) ~ 2019-06-24 (월)
과제 과제 2019-05-15 (수) ~ 2019-05-28 (화)
토론 토론1 2019-03-27 (수) ~ 2019-04-09 (화)
토론2 2019-05-29 (수) ~ 2019-06-11 (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