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
차시 |
학습내용 |
평가활동 |
1주 |
1차시 |
나무의 존재
1) 차시명: 나무의 존재 2) 주요내용: - 나무의 생명 - 나무란 무엇인가 - 나무와 꽃 3) 학습목표: - 나무를 생명체로 인식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식물의 분류를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나무의 가치
1) 차시명: 나무의 가치 2) 주요내용: - 나무의 물질 가치 - 나무의 문화 가치 - 나무의 치유 가치 3) 학습목표: - 나무가 가지는 다양한 가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3차시 |
나무의 이해방법
1) 차시명: 나무의 이해 방법 2) 주요내용: - 관찰의 의미 - 식물의 분류법 - 린네의 이명법 3) 학습목표: - 나무의 관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주 |
1차시 |
선비정신
1) 차시명: 선비정신 2) 주요내용: - 선비의 개념 3) 학습목표: - 선비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선비의 본질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선시대의 선비정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공부론과 선비문화
1) 차시명: 공부론과 선비문화 2) 주요내용: - 공부론의 의미 - 공부론과 성리학의 세계화 3) 학습목표: - 공부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
3차시 |
한국 선비문화의 공간
1) 차시명: 한국 선비문화의 공간 2) 주요내용: - 성균관 - 향교 3) 학습목표: - 성균관, 서원, 향교의 성리학 공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3주 |
1차시 |
은행나무와 성균관
1) 차시명: 은행나무와 성균관 2) 주요내용: - 은행나무의 자연생태와 인문생태 - 은행나무의 전파와 '행단' - 성균관의 은행나무 3) 학습목표: - 은행나무의 자연생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은행나무의 각국 전래를 설명할 수 있다. - 성균관의 은행나무가 지닌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소수서원의 은행나무와 경렴정의 뜻
1) 차시명: 소수서원의 은행나무와 경렴정의 뜻 2) 주요내용: - 소수서원의 가치 - 소수서원의 은행나무 - 경렴정과 중국 북송의 주돈이 3) 학습목표: - 소수서원이 가지는 세계문화사적인 가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수서원의 정자 경렴정의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3차시 |
중국 주나라의 문화와 창덕궁의 나무
1) 차시명: 중국 주나라의 문화와 창덕궁의 나무 2) 주요내용: - 중국 주나라 봉건제도와 나무 - 창덕궁과 세계문화유산 - 창덕궁의 회화나무 천연기념물 3) 학습목표: - 주나라의 봉건제도와 나무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창덕궁이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4주 |
1차시 |
성균관의 회화나무와 느티나무
1) 차시명: 성균관의 회화나무와 느티나무 2) 주요내용: - 성균관의 인재양성 - 성균관의 회화나무 - 회화 나무의 자연생태와 인문생태 - 성균관의 느티나무 - 회화나무의 문화변용과 느티나무 3) 학습목표: - 회화나무가 가지는 문화사적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 성균관의 회화나무와 성리학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향교의 회화나무와 느티나무
1) 차시명: 향교의 회화나무와 느티나무 2) 주요내용: - 영천향교의 대성전 - 영천향교의 회화나무 3) 학습목표: - 향교의 회화나무가 지난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회화나무의 문화변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3차시 |
서원의 회화나무
1) 차시명: 서원의 회화나무 2) 주요내용: - 옥산서원과 회재 이언적 - 옥산서원의 회화나무와 서원의 자연생태 3) 학습목표: - 서원의 회화나무가 지난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회화나무의 문화변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옥산서원의 생태가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5주 |
1차시 |
정자의 회화나무와 삼과
1) 차시명: 정자의 회화나무와 삼괴 2) 주요내용: - 삼괴정과 문화변용 - 삼괴당명과 삼괴정 3) 학습목표: - 삼괴정의 유래와 문화변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매화와 선비문화(1)
1) 차시명: 매화와 선비문화(1) 2) 주요내용: - 매화의 자연생태와 인문생태 - 정당매와 남명매 3) 학습목표: - 매화의 자연생태와 인문생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군자가 가지는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우리나라 매화의 현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매화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
3차시 |
매화와 선비문화(2)-퇴계의 매화사랑
1) 차시명: 매화와 선비문화(2) 2) 주요내용: - 퇴계의 매화시첩 - 도산서당과 절우사 - 퇴계의 매화시 감상 - 퇴계의 유언과 매화분 3) 학습목표: - 퇴계의 매화사랑과 그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6주 |
1차시 |
대나무와 선비문화
1) 차시명: 대나무와 선비문화 2) 주요내용: - 대나무의 종류 - 대나무의 특징과 인문생태 3) 학습목표: - 대나무의 자연생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대나무와 정절문화
1) 차시명: 대나무와 정절문화 2) 주요내용: - 소상반죽과 정절문화의 기원 3) 학습목표: - 대나무의 인문생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3차시 |
대나무와 조선의 순절문화
1) 차시명: 대나무와 조선의 순절문화 2) 주요내용: - 광한루와 대나무 - 오죽헌과 오죽 - 성리학 공간의 오죽 3) 학습목표: - 대나무와 정절문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7주 |
1차시 |
소나무와 세한삼우
1) 차시명: 소나무와 세한삼우 2) 주요내용: - 소나무의 탄생설화 - 소나무의 다양한 이름 - 소나무의 인문생태 - 조선의 소나무 보호정책 3) 학습목표: - 우리나라 유일의 소나무 설화가 가지는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금강송의 가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나무와 조선의 소나무 보호정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나무와 조선의 해군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측백나무와 논어
1) 차시명: 측백나무와 논어 2) 주요내용: - 측백나무의 생태 - 측백나무와 봉건질서 - 논어의 측백나무 3) 학습목표: - 측백나무가 가지는 문화사적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
3차시 |
추사 김정희와 국보제180호 세한도
1) 차시명: 추사 김정희와 국보 제180호 세한도 2) 주요내용: - 추사 김정희의 북경방문 - 추사 김정희와 우선 이상적의 만남 - <세한도>의 탄생과 나무의 비밀 3) 학습목표: - <세한도>의 탄생과 가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8주 |
1차시 |
중간고사(없음)
|
시험 |
9주 |
1차시 |
잣나무와 측백나무의 문화변용
1) 차시명: 잣나무와 측백나무의 문화변용 2) 주요내용: - 잣나무의 자연생태 - 잣나무의 인문생태와 문화변용 3) 학습목표: - 우리나라 원산 잣나무의 가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잣나무와 측백나무의 문화변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쌍백당과 선비정신
1) 차시명: 쌍백당과 선비정신 2) 주요내용: - 홍여하의 상소 - 한밤마을의 자연생태 - 남천고택의 쌍백당과 잣나무 3) 학습목표: - 잣나무와 관련한 관청이름을 설명할 수 있다. - 쌍백당 주인공의 삶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3차시 |
쌍백당과 선비정신향나무와 성리학공간-서백당
1) 차시명: 향나무와 성리학공간: 서백당 2) 주요내용: - 향나무의 자연생태와 인문생태 - 공자와 향나무 - 경주 양동 서백당의 향나무 3) 학습목표: - 서백당 향나무가 가지는 가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10주 |
1차시 |
향나무와 독락당의 이언적
1) 차시명: 향나무와 독락당의 이언적 2) 주요내용: - 양동의 향단 - 양동 관가정과 향나무 3) 학습목표: - 세계문화유산인 양동마을의 문화가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향단의 건축사적인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향단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뽕나무와 왕도 철학
1) 차시명: 뽕나무와 왕도 철학 2) 주요내용: - 뽕나무의 자연생태 - 잠상정책 - 뽕나무와 사랑얘기 - 뽕나무와 맹자의 왕도사상 3) 학습목표: - 잠상정책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뽕나무와 왕도사상을 설명할 수 있다.
|
|
3차시 |
배롱나무와 관청
1) 차시명: 배롱나무와 관청 2) 주요내용: - 배롱나무의 자연생태 - 당 현종과 배롱나무 3) 학습목표: - 배롱나무의 자연생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11주 |
1차시 |
배롱나무와 조상숭배
1) 차시명: 배롱나무와 조상숭배 2) 주요내용: - 배롱나무와 충 - 당대의 난신, 후세의 충신:성삼문 - 성삼문의 마지막 가는길 - 성삼문의 무덤과 백일홍 3) 학습목표: - 배롱나무의 인문생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성삼문이 실천한 충의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대추나무와 조선의 정조대왕
1) 차시명: 대추나무와 조선의 정조대왕 2) 주요내용: - 대추나무의 자연생태 - 대추나무의 인문생태 - 존현각의 대추나무와 정조 살인미수사건 - 조선 정조대왕의 효 3) 학습목표: - 대추나무의 자연생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대추나무의 인문생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대추나무의 특성과 효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3차시 |
주목과 주합루
1) 차시명: 주목과 주합루(규장각) 2) 주요내용: - 주목의 자연생태 - 주목과 주합루(규장각) - 주목과 마음 3) 학습목표: - 주목의 자연생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규장각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송시열의 업적을 설명할 수 있다.
|
|
12주 |
1차시 |
차나무와 수신철학
1) 차시명: 자귀나무와 조선 이옥의 나무사랑 2) 주요내용: - 자귀나무의 자연생태 - 조선 정조시대의 이옥이 사랑한 자귀나무 - 문체반정과 이옥 - 이옥의 귀양살이 - 자귀나무와 정심(政心) 3) 학습목표: - 자귀나무의 자연생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선 정조의 문체반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선 정조시대 이옥의 식물 관련 업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밤나무와 율곡 이이
1) 차시명: 밤나무와 율곡 이이 2) 주요내용: - 밤나무의 자연생태와 인문생태 - 밤나무와 신주 - 화석정과 율곡 3) 학습목표: - 밤나무의 자연생태와 인문생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3차시 |
무궁화와 나라꽃
1) 차시명: 무궁화와 나라꽃 2) 주요내용: - 무궁화의 자연생태 - 무궁화의 원산지와 나라꽃 지정 3) 학습목표: - 무궁화를 나라꽃으로 삼은 시대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
13주 |
1차시 |
차나무와 수신철학
1) 차시명: 차나무와 수신철학 2) 주요내용: - 차나무의 자연생태와 탄생설화 - 차의 종류와 육우의 "다경" 3) 학습목표: - 차나무의 자연생태를 설명할 수 있다. - 육우의 다경이 지닌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차와 다도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우리나라 차나무의 기원과 조선 전기 선비의 차 문화
1) 차시명: 우리나라 차나무의 기원과 조선 전기 선비의 차 문화 2) 주요내용: - 우리나라 차나무의 기원과 전래 - 밀양 혜산서원의 차나무 - 점필재 김종직과 차밭 조성 3) 학습목표: - 우리나라 차나무의 기원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선 전기 선비의 차문화를 설명할 수 있다. - 혜산서원과 김종직의 차 밭 조성이 지닌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
3차시 |
조선후기 선비의 차문화
1) 차시명: 조선 후기 선비의 차 문화 2) 주요내용: - 정약용과 혜장스님 - 동다송과 초의선사 3) 학습목표: - 정약용의 차 사랑과 조선후기 차 역사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동다송과 다경을 비교할 수 있다. - 초의선사와 동다송이 조선후기 차 역사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14주 |
1차시 |
나무와 기념식수
1) 차시명: 나무와 기념식수 2) 주요내용: - 기념식수의 철학문제 - 현충사 및 도산서원의 금송 - 달성공원과 카이즈카향나무 3) 학습목표: - 기념식수의 철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카이즈카향나무와 기념식수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나무와 미술
1) 차시명: 나무와 미술 2) 주요내용: - 산수화와 나무 - 박수근의 그림과 박완서의 '나목' - 고흐의 그림과 사이프러스 3) 학습목표: - 미술작품에 등장하는 나무의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3차시 |
나무와 음악
1) 차시명: 나무와 음악 2) 주요내용: - 슈만과 호두나무 - 슈베르트의 "겨울나그네" 중 보리수 나무 - 독일의 민요 탄넨바움과 전나무 3) 학습목표: - 음악작품에 등장하는 나무의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15주 |
1차시 |
아낌없이 주는 나무의 철학적 의미
1) 차시명: ‘아낌없이 주는 나무’의 철학적 의미 2) 주요내용: - 치열하기에 아름답다. - 생존의 원천은 근본이다. 3) 학습목표: - 나무를 통해 삶의 방법을 찾을 수 있다. - 이기주의 참 뜻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나무와 자존
1) 차시명: 나무와 자존 2) 주요내용: - 인간성, 하늘이 부여하는 것 - 창의성, 밝은 덕을 밝히는 것 - 자존,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 마음, 본래 청정한 것 3) 학습목표: - 중용과 대학의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 숫타니파타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
3차시 |
나무와 변화
1) 차시명: 나무와 변화 2) 주요내용: - 생기질, 마음의 에너지를 끌어 올리는 법 - 나뭇잎의 변화, 즐겁게 사는 법 - '풍번문답(風幡問沓)'과 생태적인 삶 3) 학습목표: - 주역의 원리와 세상의 이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변화의 가치를 체득하고 이것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혜능의 화두가 지닌 참 뜻을 설명할 수 있다.
|
|
16주 |
1차시 |
기말고사(없음)
|
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