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
차시 |
학습내용 |
평가활동 |
1주 |
1차시 |
인적자원 개발의 정의와 개념
1) 강의제목: 인적자원 개발에 대한 이해 2) 강의주제: 인적자원 개발의 정의와 개념 3) 강의세부내용: - 인적자원 개발의 정의와 개념 - HRD의 임무와 목적
|
|
2차시 |
인적자원 개발의 필요성
1) 강의제목: 인적자원 개발에 대한 이해 2) 강의주제: 인적자원 개발의 필요성 3) 강의세부내용: - 인적자원 개발의 필요성 - 인적자원 개발의 발전과정
|
|
3차시 |
인적자원 개발의 패러다임
1) 강의제목: 인적자원 개발에 대한 이해 2) 강의주제: 인적자원 개발의 패러다임 3) 강의세부내용: - 패러다임 논쟁, 시스템 사고와 유형 - 인적자원 개발의 쟁점 - 인적자원 개발 담당자의 역할 변화
|
|
2주 |
1차시 |
개인행동의 이해
1) 강의제목: 조직행동 2) 강의주제: 개인행동의 이해 3) 강의세부내용: - 지각, 학습과 태도 - 동기와 동기부여
|
|
2차시 |
동기부여이론의 적용과 리더십
1) 강의제목: 조직행동 2) 강의주제: 동기부여이론의 적용과 리더십 3) 강의세부내용: - 동기부여의 과정이론 - 동기부여이론의 적용 - 리더십
|
|
3차시 |
집단행동의 이해
1) 강의제목: 조직행동 2) 강의주제: 집단행동의 이해 3) 강의세부내용: - 리더십의 이론과 한계점 - 권력과 갈등
|
|
3주 |
1차시 |
교육훈련 니즈 분석과 기법(1)
1) 강의제목: 교육훈련 니즈 분석과 교육훈련 설계(1) 2) 강의주제: 교육훈련 니즈 분석과 기법(1) 3) 강의세부내용: - 교육훈련 니즈 분석의 개념 - 교육훈련 니즈 분석 기법의 유형(1)
|
토론 |
2차시 |
교육훈련 니즈 분석 기법(2)와 쟁점
1) 강의제목: 교육훈련 니즈 분석과 교육훈련 설계(1) 2) 강의주제: 교육훈련 니즈 분석 기법(2)와 쟁점 3) 강의세부내용: - 교육훈련 니즈 분석 기법의 유형(2) - 교육훈련 니즈 분석의 쟁점
|
|
3차시 |
학습이론
1) 강의제목: 교육훈련 니즈 분석과 교육훈련 설계(1) 2) 강의주제: 학습이론 3) 강의세부내용: - 교육훈련 설계의 개념 - 전통적 학습이론 - 구성주의 학습이론
|
|
4주 |
1차시 |
성인학습자와 교육훈련 설계의 4요소
1) 강의제목: 교육훈련 설계(2) 2) 강의주제: 성인학습자와 교육훈련 설계의 4요소 3) 강의세부내용: - 성인학습자 - 교육훈련 설계의 4요소 - 전통적 교수설계 모형(1)
|
|
2차시 |
전통적 교수설계 모형과 새로이 떠오르는 교수설계 모형
1) 강의제목: 교육훈련 설계(2) 2) 강의주제: 전통적 교수설계 모형과 새로이 떠오르는 교수설계 모형 3) 강의세부내용: - 전통적 교수설계 모형(2) - 새로이 떠오르는 교수설계 모형 - 교수전략 수립의 의미
|
|
3차시 |
교육훈련 유형과 기법(1)
1) 강의제목: 교육훈련 설계(2) 2) 강의주제: 교육훈련 유형과 기법(1) 3) 강의세부내용: - 강의 - 토의 - 시청각매체학습
|
|
5주 |
1차시 |
교육훈련 유형과 기법(2)
1) 강의제목: 교육훈련 유형과 기법 2) 강의주제: 교육훈련 유형과 기법(2) 3) 강의세부내용: - 프로그램화된 학습 - 컴퓨터 보조학습 - 현장실무교육(OJT) - 모의교육
|
|
2차시 |
교육훈련 유형과 기법(3)
1) 강의제목: 교육훈련 유형과 기법 2) 강의주제: 교육훈련 유형과 기법(3) 3) 강의세부내용: - 경영실기 기법 - 사례연구 - 사건방법 - 역할 연기
|
|
3차시 |
교육훈련 유형과 기법(4)
1) 강의제목: 교육훈련 유형과 기법 2) 강의주제: 교육훈련 유형과 기법(4) 3) 강의세부내용: - 행동모방학습 - 감수성 훈련 - 액션 러닝
|
|
6주 |
1차시 |
교육훈련 평가의 개념, 유형과 기법
1) 강의제목: 교육훈련 평가와 전이 2) 강의주제: 교육훈련 평가의 개념, 유형과 기법 3) 강의세부내용: - 교육훈련 평가의 의미 - 교육훈련 평가의 유형과 기법
|
|
2차시 |
교육훈련평가의 쟁점과 교육훈련의 전이
1) 강의제목: 교육훈련 평가와 전이 2) 강의주제: 교육훈련평가의 쟁점과 교육훈련의 전이 3) 강의세부내용: - 교육훈련 평가의 쟁점 - 교육훈련의 전이
|
|
3차시 |
조직개발의 정의와 특성, 발전과정
1) 강의제목: 교육훈련 평가와 전이 2) 강의주제: 조직개발의 정의와 특성, 발전과정 3) 강의세부내용: - 조직개발의 정의와 특성 - 조직개발의 발전과정
|
|
7주 |
1차시 |
기초와 개입의 주요 군(1)
1) 강의제목: 조직개발 2) 강의주제: 기초와 개입의 주요 군(1) 3) 강의세부내용: - 조직개발의 기초 - 조직개발 개입의 주요 군(1)
|
|
2차시 |
개입의 주요 군(2)와 거시적 개입기법
1) 강의제목: 조직개발 2) 강의주제: 개입의 주요 군(2)와 거시적 개입기법 3) 강의세부내용: - 조직개발 개입의 주요 군(2) - 조직개발의 거시적 개입기법
|
|
3차시 |
집단적ㆍ개인적 개입기법
1) 강의제목: 조직개발 2) 강의주제: 집단적ㆍ개인적 개입기법 3) 강의세부내용: - 조직개발의 집단적 개입기법 - 조직개발의 개인적 개입기법
|
|
8주 |
1차시 |
중간고사
중 간 고 사 (성적확인 / 점수공개)
|
시험 |
9주 |
1차시 |
조직구조와 조직구조의 설계
1) 강의제목: 조직구조와 설계 2) 강의주제: 조직구조와 조직구조의 설계 3) 강의세부내용: - 조직구조란 - 조직구조의 설계
|
|
2차시 |
조직구조 설계 절차와 조직구조 유형(1)
1) 강의제목: 조직구조와 설계 2) 강의주제: 조직구조 설계 절차와 조직구조 유형(1) 3) 강의세부내용: - 조직구조 설계 절차 - 조직구조 유형(1)
|
|
3차시 |
조직구조 유형(2)와 시스템사고에 따른 조직 유형
1) 강의제목: 조직구조와 설계 2) 강의주제: 조직구조 유형(2)와 시스템사고에 따른 조직 유형 3) 강의세부내용: - 조직구조 유형(2) - 시스템 사고에 따른 조직 유형
|
|
10주 |
1차시 |
핵심역량과 조직문화
1) 강의제목: 핵심역량ㆍ조직문화ㆍ조직학습ㆍ경영혁신(1) 2) 강의주제: 핵심역량과 조직문화 3) 강의세부내용: - 핵심역량 - 조직문화
|
과제 |
2차시 |
조직학습과 경영혁신
1) 강의제목: 핵심역량ㆍ조직문화ㆍ조직학습ㆍ경영혁신(1) 2) 강의주제: 조직학습과 경영혁신 3) 강의세부내용: - 조직학습 - 경영혁신
|
|
3차시 |
경영혁신의 개념과 유형
1) 강의제목: 핵심역량ㆍ조직문화ㆍ조직학습ㆍ경영혁신(1) 2) 강의주제: 경영혁신의 개념과 유형 3) 강의세부내용: - 경영혁신의 개념 - 경영혁신의 유형(1)
|
|
11주 |
1차시 |
경영혁신의 유형
1) 강의제목: 경영혁신(2)와 인적자원 개발전략 2) 강의주제: 경영혁신의 유형 3) 강의세부내용: - 경영혁신의 유형(2)
|
|
2차시 |
경영전략과 연계된 HRD 전략
1) 강의제목: 경영혁신(2)와 인적자원 개발전략 2) 강의주제: 경영전략과 연계된 HRD 전략 3) 강의세부내용: - 경영전략과 연계된 HRD 전략 - 경영전략 - 시나리오 기법
|
|
3차시 |
전략 수립의 틀
1) 강의제목: 경영혁신(2)와 인적자원 개발전략 2) 강의주제: 전략 수립의 틀 3) 강의세부내용: - 인적자원 개발전략 수립의 틀 - 전략 수립의 주요 주제(1)
|
|
12주 |
1차시 |
전략 수립의 주요 주제와 운영방법
1) 강의제목: 전략의 수립 및 운영/성과관리 2) 강의주제: 전략 수립의 주요 주제와 운영방법 3) 강의세부내용: - 전략 수립의 주요 주제(2) - 전략 수립과 실행을 위한 운영방법 - 인적자원 개발 부서와 연수담당자의 역할
|
토론 |
2차시 |
성과관리와 목표관리
1) 강의제목: 전략의 수립 및 운영/성과관리 2) 강의주제: 성과관리와 목표관리 3) 강의세부내용: - 성과관리 - 목표관리
|
|
3차시 |
조직ㆍ개인 차원에서의 성과, 목표관리와 BSC
1) 강의제목: 전략의 수립 및 운영/성과관리 2) 강의주제: 조직ㆍ개인 차원에서의 성과, 목표관리와 BSC 3) 강의세부내용: - 조직 차원에서의 성과 - 개인 차원에서의 성과 - 목표관리와 BSC
|
|
13주 |
1차시 |
역량기반 인사관리(1)
1) 강의제목: 역량기반 인사관리와 인적자원 관리 2) 강의주제: 역량기반 인사관리(1) 3) 강의세부내용: - 역량기반 인사관리 - 역량 모델 체계 예시 - 역량과 인적자원 개발
|
|
2차시 |
역량기반 인사관리(2)
1) 강의제목: 역량기반 인사관리와 인적자원 관리 2) 강의주제: 역량기반 인사관리(2) 3) 강의세부내용: - 역량과 인적자원개발 사례 - 직무분석 및 직무평가
|
|
3차시 |
전략적 인적자원 관리와 인사관리
1) 강의제목: 역량기반 인사관리와 인적자원 관리 2) 강의주제: 전략적 인적자원 관리와 인사관리 3) 강의세부내용: - 전략적 인적자원 관리 - 인사관리 방향의 변화 - 채용
|
|
14주 |
1차시 |
인사평가
1) 강의제목: 인적자원 관리 2) 강의주제: 인사평가 3) 강의세부내용: - 인사평가의 개념과 목적 - 인사평가의 접근방법 - 인사평가 제도의 설계
|
|
2차시 |
보상제도(1)
1) 강의제목: 인적자원 관리 2) 강의주제: 보상제도(1) 3) 강의세부내용: - 보상제도와 보상 시스템 전략 - 총체적 보상제도
|
|
3차시 |
보상제도(2)와 경력개발 프로그램
1) 강의제목: 인적자원 관리 2) 강의주제: 보상제도(2)와 경력개발 프로그램 3) 강의세부내용: - 개인보상제도 - 팀 보상제도의 성공요건 - 경력개발 프로그램
|
|
15주 |
1차시 |
기말고사
기 말 고 사 (성적확인 / 점수공개)
|
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