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 |
1차시 |
교육사회학의 개념 ※ 오리엔테이션: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설명하고 학습과정에 대한 소개 및 강의 진행방식 설명
1) 강의주제: 교육사회학의 개념
2) 강의목표:
- 교육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교육사회학의 정의와 학문적 성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화의 목표와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교육의 정의
- 교육사회학의 정의
- 교육의 사회적 성격
-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
- 사회화
|
2차시 |
교육의 사회적 기능 1) 강의주제: 교육의 사회적 기능
2) 강의목표:
-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교육의 다양한 사회적 기능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사회화에 대해 이해하고 교육과 연결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교육의 사회적 기능
- 사회화와 교육
|
3차시 |
한국교육의 당면 문제 1) 강의주제: 한국교육의 당면 문제
2) 강의목표:
- 우리나라 교육 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우리나라 교육의 대안에 대해서 생각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교육운동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한국교육의 당면문제
- 한국의 교육운동
|
2주 |
1차시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1) 1) 강의주제: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1)
2) 강의목표:
- 사회분석이론의 네 가지 패러다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기능론의 주요 개념을 나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기능론
|
2차시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2) 1) 강의주제: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2)
2) 강의목표:
- 기능론적 교육관의 개념과 한계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갈등론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기능론적 교육관
- 갈등론
- 관련 이론들
|
3차시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3) 1) 강의주제: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3)
2) 강의목표:
- 갈등론적 교육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갈등론과 기능론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미시적 접근법과 거시적 접근법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갈등론의 평가
- 갈등론적 교육관
- 기능론과 갈등론의 비교
- 교육사회학 분석 및 접근 관점 |
3주 |
1차시 |
비판이론과 비판적 교육론 1) 강의주제: 비판이론과 비판적 교육론
2) 강의목표:
- 사회변혁이론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비판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비판적 교육론의 주요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변혁이론
- 비판이론
- 비판적 교육론 |
2차시 |
문화식민주의와 여성학 1) 강의주제: 문화식민주의와 여성학
2) 강의목표:
- 문화식민주의가 교육에 어떤 시사점을 주는지 설명할 수 있다.
- 여성학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문화식민주의
- 여성학
|
3차시 |
포스트모더니즘 "1) 강의주제: 포스트모더니즘
2) 강의목표:
-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 포스트모더니즘의 한계점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3) 강의세부내용:
-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왜 교육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을 이야기하는지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4주 |
1차시 |
해석적 관점의 개념 1) 강의주제: 해석적 관점의 개념
2) 강의목표:
- 해석적 관점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해석적 관점의 주요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상호 작용론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해석적 관점
- 상호작용론 |
2차시 |
해석적 관점의 주요이론 1) 강의주제: 해석적 관점의 주요이론
2) 강의목표:
- 민생방법론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해석학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교환이론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민생방법론
- 해석학
- 교환이론 |
3차시 |
해석적 관점의 이론과 한계점 1) 강의주제: 해석적 관점의 이론과 한계점
2) 강의목표:
- 현상학의 주요개념과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해석적 관점의 한계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현상학
- 해석학 관점의 한계점
- 해석학적 관점에서 본 교육
- 해석적 교육관의 한계점 |
5주 |
1차시 |
학력과 학력주의 1) 강의주제: 학력과 학력주의
2) 강의목표:
- 학력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학력의 종류와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 학력주의에 대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력
- 학력경쟁, 교육열, 학력주의 |
2차시 |
한국과 외국의 학력주의 1) 강의주제: 한국과 외국의 학력주의
2) 강의목표:
- 한국의 학력주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외국의 학력주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한국과 외국의 학력주의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력주의
- 한국의 학력주의
- 외국의 학력주의 |
3차시 |
학력주의의 폐해 및 대안 1) 강의주제: 학력주의의 폐해 및 대안
2) 강의목표:
- 학력주의의 폐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학력주를 타파하기 위한 대안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력주의 폐해
- 학력주의 타파를 위한 대안 |
6주 |
1차시 |
문화의 의미 1) 강의주제: 문화의 의미
2) 강의목표:
- 문화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문화발전을 위해 교육이 가지는 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문화의 의미
- 문화지체와 문화기대
- 문화발전을 위한 교육적 과제 |
2차시 |
문화의 내용과 속성 그리고 유형 1) 강의주제: 문화의 내용과 속성 그리고 유형
2) 강의목표:
- 문화의 내용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문화가 가지는 속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문화의 유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문화의 내용
- 문화의 속성
- 문화의 유형 |
3차시 |
문화교육 1) 강의주제: 문화교육
2) 강의목표:
- 문화교육이 무엇인지 정의할 수 있다.
- 문화교육의 기능을 토대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문화교육의 개념
- 문화교육의 분류
- 문화교육의 방법 |
7주 |
1차시 |
사회계층의 의미와 결정요인 1) 강의주제: 사회계층의 의미와 결정요인
2) 강의목표:
- 사회계층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설명할 수 있다.
- 사회계층의 결정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계층을 객관적, 주관적, 평판적으로 분류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계층의 의미
- 사회계층의 결정요인
- 사회계층의 분류방법 |
2차시 |
사회계층에 대한 이론적 시각 1) 강의주제: 사회계층에 대한 이론적 시각
2) 강의목표:
- 사회계층에 대한 기능주의적, 갈등주의적 시각을 서로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사회계층과 교육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계층에 대한 이론적 시각
- 교육과 사회계급 |
3차시 |
사회이동과 교육 1) 강의주제: 사회이동과 교육
2) 강의목표:
- 사회이동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이동의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이동의 의미
- 사회이동의 원인
- 사회이동과 학교교육 |
8주 |
1차시 |
중간고사
|
9주 |
1차시 |
교육내용의 사회적 성격 1) 강의주제: 교육내용의 사회적 성격
2) 강의목표:
- 교육내용의 사회적 성격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기존 교육학과 현재의 교육사회학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기존 교육사회학에 대한 비판
- 신 교육사회학과 교육내용
- 교육과정의 사회학 |
2차시 |
체험학습 1) 강의주제: 체험학습
2) 강의목표:
- 체험학습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체험학습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체험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 체험학습의 배경이론
- 체험학습의 원리
- 체험학습의 지도 |
3차시 |
창의적 체험활동 1) 강의주제: 창의적 체험활동
2) 강의목표:
-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창의적 체험활동의 실시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념
- 창의적 체험활동 실시 목적
- 창의적 체험활동의 시행
- 창의적 체험활동의 사례 |
10주 |
1차시 |
학교와 학급 1) 강의주제: 학교와 학급
2) 강의목표:
- 학교와 학급의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학급운영기법인 소시오 드라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교와 학급을 어떻게 볼 것인가?
- 학급운영기법:소시오 드라마 |
2차시 |
학생 1) 강의주제: 학생
2) 강의목표:
- 학생문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한국학생의 학생문화와 외국학생의 학생문화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한국의 학생문화
- 외국의 학생문화 |
3차시 |
교사 1) 강의주제: 교사
2) 강의목표:
- 교직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교사의 여러 문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교직의 특성
- 교사문화
- 교사의 전략과 기대
- 교사의 자기 발견 |
11주 |
1차시 |
평등이란 무엇인가? 1) 강의주제: 평등이란 무엇인가?
2) 강의목표:
- 평등의 정의와 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평등과 정의는 어떤 관계인지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등의 정의
- 평등의 기준
- 평등과 정의의 관계 |
2차시 |
교육에서 평등의 의미 1) 강의주제: 교육에서 평등의 의미
2) 강의목표:
- 교육 격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불평등 지수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교육에서의 평등
- 교육적 평등의 기준
- 평등과 불평등 지수
- 교육격차 |
3차시 |
평등주의 교육과 엘리트 교육 1) 강의주제: 평등주의 교육과 엘리트 교육
2) 강의목표:
- 평등주의 교육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평등주의 교육과 엘리트 교육의 차이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등주의 교육
- 엘리트주의 교육
- 평등주의 교육관과 엘리트주의 교육관의 비교 |
12주 |
1차시 |
교육정책 수립 1) 강의주제: 교육정책 수립
2) 강의목표:
- 한국의 교육정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현대 문명이 어떤 특성을 가지는지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한국의 교육정책
- 국가 이데올로기
- 현대 문명의 특성
- 교육정책 수입에 관련된 관점 |
2차시 |
한국 교육정책의 당면문제(1) 1) 강의주제: 한국 교육정책의 당면문제(1)
2) 강의목표:
- 우리나라 대학입학시험제도의 변화를 알고 비판할 수 있다.
- 한국 교육정책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대학입시제도의 변화
-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 |
3차시 |
한국 교육정책의 당면문제(2) 1) 강의주제: 한국 교육정책의 당면문제(2)
2) 강의목표:
-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이 어떤 문제점을 가지는지 설명할 수 있다.
- 학교의 다양화 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신자유주의 교육정책
- 교육개방
- 교육-노동시장간 연계
- 학교의 다양화 |
13주 |
1차시 |
일본과 미국의 교육정책 1) 강의주제: 일본과 미국의 교육정책
2) 강의목표:
- 일본 교육정책의 문제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현재 미국의 교육정책에서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사항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일본과 미국의 교육정책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일본
- 미국 |
2차시 |
영국과 프랑스의 교육정책 1) 강의주제: 영국과 프랑스의 교육정책
2) 강의목표:
- 영국 교육정책의 흐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현재의 프랑스의 교육정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영국과 프랑스의 교육정책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영국
- 프랑스 |
3차시 |
독일의 교육정책 1) 강의주제: 독일의 교육정책
2) 강의목표:
- 독일의 교육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 각국의 교육정책이 가지고 있는 시사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독일
- 각국 교육정책의 시사점 |
14주 |
1차시 |
평생교육의 의미와 발달 1) 강의주제: 평생교육의 의미와 발달
2) 강의목표:
- 평생교육과 평생학습의 정의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유럽과 한국에서의 평생교육과 관련된 개념의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 한국 평생교육법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생교육과 평생학습
- 평생교육 관련 개념
- 한국의 평생교육법 |
2차시 |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특징 1) 강의주제: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특징
2) 강의목표:
- 평생교육이 왜 필요한지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평생교육이 가지는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생교육의 필요성
- 평생교육의 특징 |
3차시 |
평생교육의 유형과 외국의 평생교육 1) 강의주제: 평생교육의 유형과 외국의 평생교육
2) 강의목표:
- 평생교육의 유사용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평생교육의 패러다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유럽, 일본, 미국의 평생교육 흐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생교육 유사용어
- 평생교육 패러다임
- 외국의 평생교육 |
15주 |
1차시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