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 |
1차시 |
글로벌화와 글로벌 경쟁 ※ 오리엔테이션: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설명하고 학습과정에 대한 소개 및 강의 진행방식 설명
1) 강의주제: 글로벌화와 글로벌 경쟁
2) 강의목표:
- 글로벌화의 의미와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화를 촉진시키는 요인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경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글로벌화의 개념과 발전단계
- 글로벌화의 촉진요인과 제약요인
- 글로벌 경쟁의 의의와 역동성 |
2차시 |
글로벌 경영의 의미와 중요성 1) 강의주제: 글로벌 경영의 의미와 중요성
2) 강의목표:
- 글로벌 경영이 가지는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경영의 동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경영의 중요성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글로벌 경영의 의미
- 글로벌 경영의 동기
- 글로벌 경영의 중요성
- 글로벌 기업의 국제화 과정: SONY의 사례 |
3차시 |
글로벌 기업의 개념과 발전단계 1) 강의주제: 글로벌 기업의 개념과 발전단계
2) 강의목표:
- 다국적 기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기업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기업의 발전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다국적 기업의 이해
- 글로벌 기업의 개념
- 글로벌 기업의 발전단계
- 경제의 글로벌화 수준 측정 |
2주 |
1차시 |
전통적 국제무역이론 1) 강의주제: 전통적 국제무역이론
2) 강의목표:
- 고전적 국제무역이론 중 절대우위론과 비교우위론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근대적 국제무역이론 중 요소부존이론과 레온티에프의 역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고전적 국제무역이론
- 근대적 국제무역이론 |
2차시 |
현대적 국제무역이론 1) 강의주제: 현대적 국제무역이론
2) 강의목표:
- 현대적 국제무역이론의 종류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각각의 이론을 서로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해외직접투자의 의의와 영향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제품수명주기이론
- 대표수요이론
- 신무역이론
- 규모의 경제이론
- 해외직접투자의 의의와 영향요인 |
3차시 |
해외직접투자이론 1) 강의주제: 해외직접투자이론
2) 강의목표:
- 해외직접투자이론의 종류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각각의 이론을 서로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독점적 우위이론
- 제품수명주기이론
- 입지이론
- 내부화이론
- 절충이론 |
3주 |
1차시 |
글로벌 무역환경 1) 강의주제: 글로벌 무역환경
2) 강의목표:
- GATT와 WTO를 설명할 수 있다.
- 지역경제통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GATT와 WTO
- 지역경제통합 |
2차시 |
글로벌 금융환경과 경영환경(1) 1) 강의주제: 글로벌 금융환경과 경영환경(1)
2) 강의목표:
- 국제통화기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환율과 국제수지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외환시장과 국제금융시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치적 환경 및 법적 환경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경제적 환경에 대해서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국제통화기금의 의의와 변천과정
- 환율과 국제수지
- 외환시장과 국제금융시장
- 정치적·법적 환경
- 경제적 환경 |
3차시 |
글로벌 경영환경(2) 1) 강의주제: 글로벌 경영환경(2)
2) 강의목표:
- 사회문화적 환경에 대해서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기술적 환경에 대해서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문화적 환경
- 기술적 환경 |
4주 |
1차시 |
글로벌 전략의 의의와 기본과제 1) 강의주제: 글로벌 전략의 의의와 기본과제
2) 강의목표:
- 글로벌 전략의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전략의 기본과제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글로벌 전략의 의의
- 글로벌 전략의 분류
- 글로벌 전략의 기본과제 |
2차시 |
글로벌 전략의 중요성과 실행 과정 1) 강의주제: 글로벌 전략의 중요성과 실행 과정
2) 강의목표:
- 글로벌 전략의 중요성과 장단점에 대해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전략의 실행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글로벌 전략의 중요성
- 글로벌 전략의 장단점
- 글로벌 전략의 실행 과정 |
3차시 |
글로벌 전략 선택 및 세계적인 배치와 조정 1) 강의주제: 글로벌 전략 선택 및 세계적인 배치와 조정
2) 강의목표:
- 글로벌 기업의 전략 선택과 수행에 대해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기업의 경영활동의 세계적인 배치와 조정에 대해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글로벌 기업의 전략 선택
- 글로벌 전략의 수행
- 기업활동의 세계적인 배치
- 기업활동의 세계적인 조정 |
5주 |
1차시 |
수출전략 1) 강의주제: 수출전략
2) 강의목표:
- 수출의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 간접수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직접수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대응무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수출의 의의
- 간접수출
- 직접수출
- 대응무역 |
2차시 |
계약에 관련한 해외시장 진입 1) 강의주제: 계약에 관련한 해외시장 진입
2) 강의목표:
- 라이선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프랜차이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로열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라이선싱
- 프랜차이징
- 로열티 |
3차시 |
해외직접투자 1) 강의주제: 해외직접투자
2) 강의목표:
- 해외직접투자의 의의와 동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해외직접투자의 형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해외직접투자의 의의와 동기
- 해외직접투자의 형태 |
6주 |
1차시 |
글로벌 마케팅 믹스 전략의 이해 1) 강의주제: 글로벌 마케팅 믹스 전략의 이해
2) 강의목표:
- 글로벌 마케팅의 개념과 발전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마케팅 믹스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글로벌 마케팅의 개념과 발전단계
- 글로벌 마케팅 믹스 전략 |
2차시 |
글로벌 마케팅 전략 1) 강의주제: 글로벌 마케팅 전략
2) 강의목표:
- 글로벌 시장세분화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표적시장선정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포지셔닝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글로벌 시장세분화 전략
- 글로벌 표적시장선정 전략
- 글로벌 포지셔닝 전략 |
3차시 |
글로벌 제품 전략 1) 강의주제: 글로벌 제품 전략
2) 강의목표:
- 글로벌 제품의 의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제품 전략과 관련된 주요 의사결정 영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시장을 위한 신제품 개발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글로벌 제품의 의의
- 글로벌 제품 전략과 관련된 주요 의사결정 영역
- 글로벌 시장을 위한 신제품 개발 과정 |
7주 |
1차시 |
글로벌 가격전략 1) 강의주제: 글로벌 가격전략
2) 강의목표:
- 글로벌 가격결정의 의의와 영향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수출가격 결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수출제품의 거래조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이전가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글로벌 가격결정의 의의와 영향요인
- 수출가격 결정
- 수출제품의 거래조건
- 글로벌 이전가격 |
2차시 |
글로벌 유통전략 1) 강의주제: 글로벌 유통전략
2) 강의목표:
- 글로벌 유통경로의 의의와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유통경로결정의 과제와 영향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유통경로의 구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유통경로의 구성원 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물적 유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글로벌 유통경로의 의의와 기능
- 글로벌 유통경로결정의 과제와 영향요인
- 글로벌 유통경로의 구조
- 글로벌 유통경로의 구성원 관리
- 글로벌 물적 유통 |
3차시 |
글로벌 촉진전략 1) 강의주제: 글로벌 촉진전략
2) 강의목표:
- 글로벌 촉진의 의의와 고려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광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인적 판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기타 글로벌 촉진수단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글로벌 촉진의 의의와 고려요인
- 글로벌 광고
- 글로벌 인적 판매
- 기타 글로벌 촉진수단 |
8주 |
1차시 |
중 간 고 사 중 간 고 사 |
9주 |
1차시 |
글로벌 인적자원관리의 이해 1) 강의주제: 글로벌 인적자원관리의 이해
2) 강의목표:
- 글로벌 인적자원관리의 개념과 전개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인적자원관리의 목표와 과제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글로벌 인적자원관리의 개념과 전개과정
- 글로벌 인적자원관리의 목표와 과제 |
2차시 |
글로벌 인적자원과 배치전략과 계획 1) 강의주제: 글로벌 인적자원과 배치전략과 계획
2) 강의목표:
- 글로벌 인적자원과 배치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인적자원과 계획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글로벌 인적자원과 배치전략
- 글로벌 인적자원과 계획 |
3차시 |
글로벌 인적자원과 조직 그리고 모집과 선발 1) 강의주제: 글로벌 인적자원과 조직 그리고 모집과 선발
2) 강의목표:
- 글로벌 인적자원과 조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인적자원의 모집과 선발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글로벌 인적자원과 조직
- 글로벌 인적자원의 모집과 선발 |
10주 |
1차시 |
글로벌 인적자원의 교육훈련, 동기부여, 보상관리 1) 강의주제: 글로벌 인적자원의 교육훈련, 동기부여, 보상관리
2) 강의목표:
- 글로벌 인적자원의 교육훈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인적자원의 동기부여와 보상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글로벌 인적자원의 교육훈련
- 글로벌 인적자원의 동기부여와 보상관리 |
2차시 |
글로벌 인적자원의 해외파견과 재통합관리 및 현지채용관리 1) 강의주제: 글로벌 인적자원의 해외파견과 재통합관리 및 현지채용관리
2) 강의목표:
- 글로벌 인적자원의 해외파견과 재통합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인적자원의 현지채용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글로벌 인적자원의 해외파견과 재통합관리
- 글로벌 인적자원의 현지채용관리 |
3차시 |
글로벌 기업의 노사관계, 통제와 성과관리 1) 강의주제: 글로벌 기업의 노사관계, 통제와 성과관리
2) 강의목표:
- 글로벌 기업의 노사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기업의 통제와 성과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글로벌 기업의 노사관계
- 글로벌 기업의 통제와 성과관리 |
11주 |
1차시 |
글로벌 윤리경영의 의의와 사회적 책임 1) 강의주제: 글로벌 윤리경영의 의의와 사회적 책임
2) 강의목표:
- 글로벌 윤리경영의 의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글로벌 윤리경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글로벌 윤리경영의 의의
- 사회적 책임과 글로벌 윤리경영 |
2차시 |
종업원 그리고 인권과 글로벌 윤리경영 1) 강의주제: 종업원 그리고 인권과 글로벌 윤리경영
2) 강의목표:
- 종업원과 글로벌 윤리경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권과 글로벌 윤리경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종업원과 글로벌 윤리경영
- 인권과 글로벌 윤리경영 |
3차시 |
부정부패 그리고 환경과 글로벌 윤리경영 1) 강의주제: 부정부패 그리고 환경과 글로벌 윤리경영
2) 강의목표:
- 부정부패와 글로벌 윤리경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환경과 글로벌 윤리경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부정부패와 글로벌 윤리경영
- 환경과 글로벌 윤리경영 |
12주 |
1차시 |
정보관리 및 경쟁자와 글로벌 윤리경영 1) 강의주제: 정보관리 및 경쟁자와 글로벌 윤리경영
2) 강의목표:
- 정보관리와 글로벌 윤리경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경쟁자와 글로벌 윤리경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정보관리와 글로벌 윤리경영
- 경쟁자와 글로벌 윤리경영 |
2차시 |
구매자 및 공급자와 글로벌 윤리경영 1) 강의주제: 구매자 및 공급자와 글로벌 윤리경영
2) 강의목표:
- 구매자와 글로벌 윤리경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공급자와 글로벌 윤리경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구매자와 글로벌 윤리경영
- 공급자와 글로벌 윤리경영 |
3차시 |
글로벌 기업의 지배구조와 윤리경영의 관리 1) 강의주제: 글로벌 기업의 지배구조와 윤리경영의 관리
2) 강의목표:
- 글로벌 기업의 지배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기업의 윤리경영의 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글로벌 기업의 지배구조
- 글로벌 기업의 윤리경영의 관리 |
13주 |
1차시 |
글로벌 금융시장의 환경과 외환시장거래 1) 강의주제: 글로벌 금융시장의 환경과 외환시장거래
2) 강의목표:
- 글로벌 금융시장의 환경을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외환시장의 거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글로벌 금융시장의 환경
- 글로벌 외환시장의 거래 |
2차시 |
글로벌 자금조달과 관리 1) 강의주제: 글로벌 자금조달과 관리
2) 강의목표:
- 글로벌 자본조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자금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글로벌 자본조달
- 글로벌 자금관리 |
3차시 |
국제파생상품 1) 강의주제: 국제파생상품
2) 강의목표:
- 선물거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스왑거래와 옵션거래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선물거래
- 스왑거래와 옵션거래 |
14주 |
1차시 |
글로벌 기업의 혁신과 글로벌 경쟁력 1) 강의주제: 글로벌 기업의 혁신과 글로벌 경쟁력
2) 강의목표:
- 혁신의 글로벌화와 글로벌 혁신경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기업의 혁신과 글로벌 경쟁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혁신의 글로벌화와 글로벌 혁신경영
- 글로벌 기업의 혁신과 글로벌 경쟁력 |
2차시 |
글로벌 기업의 혁신믹스전략과 전략적 검토 1) 강의주제: 글로벌 기업의 혁신믹스전략과 전략적 검토
2) 강의목표:
- 글로벌 기업의 혁신믹스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기업의 혁신을 위한 전략적 검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글로벌 기업의 혁신믹스전략
- 글로벌 기업의 혁신을 위한 전략적 검토 |
3차시 |
글로벌 기업의 혁신과정 1) 강의주제: 글로벌 기업의 혁신과정
2) 강의목표:
- 글로벌 기업의 혁신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기업의 혁신에 대한 통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글로벌 기업의 혁신과정
- 글로벌 기업의 혁신에 대한 통제 |
15주 |
1차시 |
기 말 고 사 기 말 고 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