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 |
1차시 |
마케팅의 개념 ※ 오리엔테이션: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설명하고 학습과정에 대한 소개 및 강의 진행방식 설명
1) 강의주제: 마케팅의 개념
2) 강의목표:
- 마케팅의 개념을 이해하고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현대사회에서의 마케팅 정의를 알고 자신의 관점에서 마케팅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마케팅의 기본 개념
- 마케팅의 요소
- 마케팅의 기능
- 마케팅의 정의 |
2차시 |
마케팅 개념의 변화 1) 강의주제: 마케팅 개념의 변화
2) 강의목표:
- 환경 변화에 따른 마케팅 개념의 변화 과정을 이해하고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개념의 발전단계를 이해하고 현대사회에서의 마케팅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생산지향적 개념(The Production Concept)
- 제품지향적 개념(The Product Concept)
- 판매지향적 개념(The Selling Concept)
- 마케팅 개념(Marketing Concept)
- 현대적 의미의 마케팅 개념 |
3차시 |
마케팅 믹스 1) 강의주제: 마케팅 믹스
2) 강의목표:
- 마케팅 믹스의 개념과 필요성을 알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믹스의 요소인 4P를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의 이해
- 마케팅 믹스의 요소(4P)
- 7P
- 마케팅 믹스의 원칙 |
2주 |
1차시 |
전략과 계획의 기본개념 1) 강의주제: 전략과 계획의 기본개념
2) 강의목표:
- 전략의 의미와 현대사회에서 전략의 필요성이 증대되는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 전략적 계획수립의 단계별 내용과 실행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전략의 의미와 필요성
- 전략적 계획(Strategic Planning)
- 전략적 계획 수립과정
- 경영전략이론의 변화 |
2차시 |
사업 포트폴리오 전략 1) 강의주제: 사업 포트폴리오 전략
2) 강의목표:
- BCG 매트릭스의 유형별 특성과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GE-Mckinsey 매트릭스의 유형별 특성과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BCG 매트릭스
- GE-Mckinsey 매트릭스
- BCG 매트릭스와 GE-Mckinsey 매트릭스 비교 |
3차시 |
SWOT 분석 1) 강의주제: SWOT 분석
2) 강의목표:
- SWOT 분석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SWOT 분석의 위치와 방법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경영전략 분석 도구의 등장 배경
- SWOT 분석의 의의
- SWOT 분석 위치
- SWOT 분석 방법
- 대응 전략 수립 |
3주 |
1차시 |
경영환경 분석 1) 강의주제: 경영환경 분석
2) 강의목표:
- 경영환경 분석의 의미와 필요성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시장의 크기, 시장 점유율, 시장 성장률의 의미를 알고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경영환경 분석의 이해
- 시장 분석 |
2차시 |
거시적 환경 분석 1) 강의주제: 거시적 환경 분석
2) 강의목표:
- 거시환경의 구성요소와 거시환경 분석방법에 대해 알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거시환경의 변화가 기업 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거시적 환경 분석의 개념
- 거시적 환경 요소
- 거시적 환경 분석 방법 |
3차시 |
3C 분석 1) 강의주제: 3C 분석
2) 강의목표:
- 3C 분석의 의미와 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마케팅 기획
- 3C 분석의 개념
- 자사, 경쟁자, 고객 분석
- 3C 분석 방법 |
4주 |
1차시 |
마케팅 조사의 이해 1) 강의주제: 마케팅 조사의 이해
2) 강의목표:
- 마케팅 조사의 개념과 특성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조사 자료의 종류를 알고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조사의 절차를 알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마케팅 조사의 개념
- 마케팅 조사의 특성
- 마케팅 조사의 절차
- 자료의 종류 |
2차시 |
마케팅 조사의 과정 1) 강의주제: 마케팅 조사의 과정
2) 강의목표:
- 마케팅 조사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조사 과정의 각 단계별 방법과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마케팅 조사 과정
- 조사 문제의 정의와 조사 목적의 결정
- 마케팅 조사 설계
- 자료의 수집과 분석
- 보고서 작성 |
3차시 |
마케팅 조사의 방법 1) 강의주제: 마케팅 조사의 방법
2) 강의목표:
- 마케팅 조사 시의 유의점과 방법을 알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조사의 한계점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마케팅 조사 유의점
- 마케팅 조사 방법
- 접촉
- 표본추출계획
- 측정도구
- 마케팅 조사의 한계점 |
5주 |
1차시 |
소비자 구매행동의 이해 1) 강의주제: 소비자 구매행동의 이해
2) 강의목표:
- 소비자 구매행동의 개념과 사회변화에 따른 구매행동 과정의 변화 내용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의 특성과 소비자 행동의 결정 요소를 알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소비자 구매행동의 개념
- 소비자 구매행동 과정의 변화
- 소비자 행동의 결정 요소 |
2차시 |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1) 강의주제: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2) 강의목표:
- 소비자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이해하고 각 요인들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구매의사결정 과정
- 구매의 유형
- 개인적 요인(individual differences)
- 사회적 요인(social differences)
- 문화적 요인(cultural differences)
- 심리적 요인(psychological differences)
- 매슬로우 동기이론 |
3차시 |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 1) 강의주제: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
2) 강의목표:
- 소비자 관여도의 의미를 알고 관여도가 높은 제품과 낮은 제품을 구분할 수 있다.
-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과 구매의사 결정 과정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소비자 관여도(consumer involvement)의 이해
-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
-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 |
6주 |
1차시 |
시장 세분화 1) 강의주제: 시장 세분화
2) 강의목표:
- 시장 세분화의 개념과 STP 전략의 등장배경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시장 세분화의 기준과 요건들을 이해하고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STP 전략의 개념
- 시장 세분화 개념
- 시장 세분화 기준
- 시장 세분화 요건 |
2차시 |
표적시장 선정 전략 1) 강의주제: 표적시장 선정 전략
2) 강의목표:
- 시장 세분화, 세분시장 및 표적시장의 의미를 알고 구분할 수 있다.
- 표적시장을 선정하는 전략을 알고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표적시장의 의미와 매력도
- 표적시장 선정 |
3차시 |
포지셔닝 1) 강의주제: 포지셔닝
2) 강의목표:
- 포지셔닝의 유형과 포지셔닝 맵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포지셔닝 전략 수립과정을 이해하고 사례를 찾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포지셔닝의 개념
- 포지셔닝 맵
- 포지셔닝 전략 수립과정 |
7주 |
1차시 |
제품의 개념과 분류 1) 강의주제: 제품의 개념과 분류
2) 강의목표:
- 제품의 개념과 수준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기준을 정하여 그 기준에 따라 제품을 분류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제품의 개념
- 제품의 수준
- 제품의 분류 |
2차시 |
제품믹스와 제품계열 1) 강의주제: 제품믹스와 제품계열
2) 강의목표:
- 제품믹스의 폭, 넓이, 깊이의 개념을 이해하고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제품에 관한 여러 가지 전략을 이해하고 적용 사례를 찾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제품믹스(Product mix)
- 제품계열(Product line)
- 제품 관련 전략 |
3차시 |
포장 마케팅 1) 강의주제: 포장 마케팅
2) 강의목표:
- 포장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고 포장 마케팅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포장 마케팅을 사례를 찾아보고 성공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포장의 기능과 역할
- 포장 마케팅의 필요성
- 포장 마케팅의 사례 |
8주 |
1차시 |
중 간 고 사 중 간 고 사 |
9주 |
1차시 |
브랜드 가치 1) 강의주제: 브랜드 가치
2) 강의목표:
- 브랜드의 개념을 이해하고 브랜드가 갖는 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 브랜드 구성요소와 브랜드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브랜드의 개념
- 브랜드의 구성요소
- 브랜드의 역할과 중요성
- 브랜드 가치 |
2차시 |
브랜드 의사결정 1) 강의주제: 브랜드 의사결정
2) 강의목표:
- 전략적인 브랜드 의사결정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브랜드 의사결정의 각 단계별 특징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브랜드 관리의 이해
- 브랜드 포지셔닝(Brand Positioning)
- 브랜드명 선택(Brand Selection)
- 브랜드 스폰서 결정(Brand Sponsor)
- 브랜드 개발
- 브랜드명과 브랜드 인지도 관리 |
3차시 |
브랜드 자산관리 1) 강의주제: 브랜드 자산관리
2) 강의목표:
- 브랜드 자산의 개념과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브랜드 자산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브랜드 자산
- 브랜드 인지도 관리
- 브랜드 연상 관리
- 브랜드 확장 전략 |
10주 |
1차시 |
신제품 개발 1) 강의주제: 신제품 개발
2) 강의목표:
- 사례를 통하여 신제품 전략의 필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신제품의 개념, 유형과 성공 및 실패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신제품 개발의 개념
- 신제품 개발의 중요성
- 제품수명주기(PCL)
- 신제품의 성공 및 실패 요인 |
2차시 |
신제품 개발과정 및 확산 1) 강의주제: 신제품 개발과정 및 확산
2) 강의목표:
- 신제품의 아이디어 창출부터 제품 출시까지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신제품의 확산 효과와 확산 요인에 대해 이해하고 수용자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신제품 개발과정
- 신제품의 확산
- 신제품 수용과정 |
3차시 |
제품수명주기 1) 강의주제: 제품수명주기
2) 강의목표:
- 제품수명주기의 개념을 이해하고 단계별로 구분할 수 있다.
- 수명주기에 따라 적절한 기업 전략을 선택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의 개념
- 제품수명주기의 단계별 특징
- 제품수명주기 단계별 마케팅 전략 |
11주 |
1차시 |
촉진의 개념 및 수단 1) 강의주제: 촉진의 개념 및 수단
2) 강의목표:
- 촉진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및 판매상을 위한 촉진수단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촉진의 개념
- 소비자 촉진수단 |
2차시 |
광고, 홍보, PR 1) 강의주제: 광고, 홍보, PR
2) 강의목표:
- 광고매체의 유형과 선택기준에 대해 이해하고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할 수 있다.
- PR의 개념과 PR관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광고의 개념
- 광고의 형태와 방법
- 홍보와 PR |
3차시 |
인적판매 1) 강의주제: 인적판매
2) 강의목표:
- 인적판매의 개념과 장단점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인적판매과정과 인적판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이해하고 서술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적판매의 이해
- 인적판매의 과정
- 판매관리의 과정 |
12주 |
1차시 |
유통의 개념과 기능 1) 강의주제: 유통의 개념과 기능
2) 강의목표:
- 유통과 유통경로의 개념을 파악할 수 있다.
- 유통경로의 필요성과 기능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유통의 개념
- 유통경로의 필요성
- 유통경로의 기능
- 유통의 변화와 발전 현황 |
2차시 |
유통경로의 구조 1) 강의주제: 유통경로의 구조
2) 강의목표:
- 소비재와 산업재의 유통경로 유형을 파악하고 각 유형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여러 가지 유통경로 조직의 특성을 알고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소비재와 산업재 유통경로
- 유통기관의 유형과 기능
- 유통경로 조직의 계열화 |
3차시 |
유통경로의 설계 1) 강의주제: 유통경로의 설계
2) 강의목표:
- 유통경로 설계과정을 알고 단계별로 설명할 수 있다.
- 유통경로 구성원들의 갈등 발생원인을 알고 해결방안을 찾을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유통경로 설계
- 경로갈등 관리 |
13주 |
1차시 |
소매상 1) 강의주제: 소매상
2) 강의목표:
- 소매상의 역할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우리나라 소매업의 발전과정을 알고 시기별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소매상(retailing)의 역할과 특징
- 소매상의 변천과정 이론
- 한국의 소매업 |
2차시 |
소매상의 유형 1) 강의주제: 소매상의 유형
2) 강의목표:
- 여러 가지 분류 기준에 따라 소매상을 분류할 수 있다.
- 소매상의 유형별 특징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소매상의 분류 기준
- 소매상의 유형 |
3차시 |
도매상 1) 강의주제: 도매상
2) 강의목표:
- 도매상의 제조업자와 소매상을 위한 마케팅 기능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도매상의 유형별 특징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도매상의 역할과 특징
- 도매상의 유형 |
14주 |
1차시 |
가격의 개념과 요인 1) 강의주제: 가격의 개념과 요인
2) 강의목표:
- 가격의 개념과 중요성
- 가격에 영향을 주는 요인
- 가격전략의 목적
3) 강의세부내용:
- 가격의 개념을 이해하고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가격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가격전략의 목적을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가격결정 1) 강의주제: 가격결정
2) 강의목표:
- Philip Kotler와 Kevin Keller의 가격결정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가격을 결정할 때의 기준을 알고 가격결정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격결정 과정
- 가격결정 방법 |
3차시 |
가격전략 1) 강의주제: 가격전략
2) 강의목표:
- 다양한 마케팅 목표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가격전략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신제품을 론칭할 때 적용할 수 있는 가격전략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제품수명주기에 따른 가격전략 방법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격전략
- 신제품 론칭 시 가격전략
- 제품수명주기에 따른 가격전략
- 제품계열 판매정책 |
15주 |
1차시 |
기 말 고 사 기 말 고 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