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과정안내

사회문제론

과목명 사회문제론
제목 사회문제론
학점 3학점
강의교수 권은정
2025-07-07 ~ 2025-07-24
2025-08-06 ~ 2025-11-18
60000원

수업개요

사회복지의 궁극적인 목적은 당면한 사회문제를 해결하여 사회구성원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문제는 여러 가지 요인들에 의해 다양한 측면에서 발생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전 단계로서의 사회문제에 대한 이해와 분석능력을 함양하고, 나아가 해결책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문제의 정의에서부터 사회문제를 분석하고 설명하는 이론들을 학습하고, 한국 사회에서의 주요 사회문제들을 구체적으로 분석한다. 또한 분석한 사회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함으로써, 사회복지정책적 대안과 프로그램 개발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위한 이론적 ? 실천적 함의를 얻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문제를 근원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시각과 분석력을 키우고 그 해결책을 모색함으로써 각 사회문제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세울 수 있다.

수업목표

경쟁이 격화되고 배금주의가 팽배해지면서 현대사회는 복잡하고 병리적인 사회문제들로 몸살을 앓고 있다. 사회복지는 이같은 사회문제들의 심화를 막아내기 위한 대응책으로서, 그리고 그 병리적 현상들을 완화·해소하기 위한 대응책으로서 발전해 왔다. 즉, 사회복지는 사회문제들로부터 시민들을 보호하기 위한 제반 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하여 본 수업에서는 사회복지가 다양한 사회문제들에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를 전반적으로 학습하고자 한다.

본 강좌는 학생들로 하여금 사회문제를 근원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시각과 분석력을 키우고 그 해결책을 모색함으로써 어떻게 사회복지대책을 세울 것인가를 탐구하는 데에 초점을 두고 있다. 먼저 사회문제를 분석하고 설명하는 이론적인 관점을 소개한 후, 한국사회의 주요 사회문제들을 구체적으로 분석해 봄으로써 사회복지정책과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이론적·실천적 함의를 얻고자 한다.

본 강의를 통해 학습자는 사회문제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개인이 생각하는 사회문제가 그것의 근원으로서 사회구조적 수준에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가를 이해할 수 있고, 사회적 쟁점으로서 사회문제를 다차원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것이 본 강의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이를 위해 구체적으로 성취해야 할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 사회문제의 이론적 접근을 위해 사회문제와 사회복지의 관계, 사회문제의 개념을 이해하고, 사회문제의 전제조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문제에 대한 원인을 다양한 이론적 관점에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우리나라의 사회문제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가족 문제, 아동 문제, 청소년 문제, 노인 문제, 장애인 문제, 정신건강 문제, 소수자 문제, 빈곤 문제, 노동 문제, 정보화 문제, 환경 문제에 대한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 우리나라의 사회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대안 즉, 거시적, 미시적 접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주 교 재 교재명 : 사회문제론 강의자료
저자 : 권은정
출판사 : 계명대학교 원격교육원(2022)
부 교 재

성적배점기준

출석 시험 과제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
고사
기말
고사
1차
과제
1차
토론
2차
토론
Q&A 수업
참여
15 25.0 25.0 15 5.0 5.0 0 5 95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5-09-26 ~ 2025-09-29
기말고사 2025-11-14 ~ 2025-11-17
과제 1차과제 2025-10-08 ~ 2025-10-21
토론 1차토론 2025-08-20 ~ 2025-09-02
2차토론 2025-10-22 ~ 2025-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