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 |
1차시 |
과학의 전반적인 요소 ※ 오리엔테이션: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설명하고 학습과정에 대한 소개 및 강의 진행방식 설명
1) 강의주제: 과학의 전반적인 요소
2) 강의목표:
- 과학의 목적 및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지식의 습득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학적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과학이란?
- 과학적 방법 |
2차시 |
사회과학이란? 1) 강의주제: 사회과학이란?
2) 강의목표:
- 사회과학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과학의 성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차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과학의 한계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과학의 윤리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과학의 개념
- 사회과학의 성격
-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차이
- 사회과학의 한계성
- 사회과학의 윤리성 |
3차시 |
사회복지학이란? 1) 강의주제: 사회복지학이란?
2) 강의목표:
- 사회복지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과학과 사회복지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과학 및 사회복지 조사방법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사회복지조사와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과학으로서의 사회복지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복지의 개념
- 사회과학과 사회복지의 관계
- 사회과학 및 사회복지 조사방법의 특징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사회복지조사
- 사회복지조사연구의 목적
- 사회과학으로서의 사회복지학 |
2주 |
1차시 |
연구방법론 1) 강의주제: 연구방법론
2) 강의목표:
- 연구방법론의 정의와 목적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연구방법론의 특징과 연구방법론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연구방법론의 정의
- 연구방법론의 목적
- 연구방법론의 특징
- 연구방법론의 역할 |
2차시 |
사회복지조사 1) 강의주제: 사회복지조사
2) 강의목표:
- 사회복지조사의 개념과 사회개량적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사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복지조사의 개념
- 사회복지조사의 특징 |
3차시 |
사회복지조사의 유용성과 실천 및 한계 1) 강의주제: 사회복지조사의 유용성과 실천 및 한계
2) 강의목표:
- 사회복지조사가 주는 유용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사와 사회복지실천 실천 그리고 사회복지조사를 시행하는데 있어서 나타나는 한계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사를 시행하는데 있어 발생할 수 있는 윤리성 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복지조사의 유용성
- 사회복지조사와 사회복지실천
- 사회복지조사의 한계
- 사회조사의 윤리성 |
3주 |
1차시 |
조사연구의 과정과 목적에 따른 분류 1) 강의주제: 조사연구의 과정과 목적에 따른 분류
2) 강의목표:
- 조사연구의 과정과 그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연구목적에 따른 분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각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조사연구의 과정
- 연구목적에 따른 분류 |
2차시 |
시간적 차원과 용도에 따른 분류 1) 강의주제: 시간적 차원과 용도에 따른 분류
2) 강의목표:
- 사회복지조사의 시간적 차원에 따른 분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사는 용도에 따라 어떻게 분류되는지 그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시간적 차원에 따른 분류
- 용도에 따른 분류 |
3차시 |
자료수집의 성격과 대상 범위에 따른 분류 및 기타 조사방법 1) 강의주제: 자료수집의 성격과 대상 범위에 따른 분류 및 기타 조사방법
2) 강의목표:
- 사회복지조사의 자료수집 성격에 따른 분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사의 대상범위에 따른 분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사의 기타 조사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자료수집의 성격에 따른 분류
- 대상범위에 따른 분류
- 기타 조사방법 |
4주 |
1차시 |
연구문제 1) 강의주제: 연구문제
2) 강의목표:
- 연구문제의 개념과 도출 및 선정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연구문제의 서술조건과 선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개념적 정의와 조작적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연구문제의 개념
- 연구문제의 도출
- 연구문제의 선정기준
- 연구문제의 서술 조건
- 연구문제 선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개념적 정의와 조작적 정의 |
2차시 |
개념과 변수 1) 강의주제: 개념과 변수
2) 강의목표:
- 개념과 변수의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변수의 종류와 그 속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개념과 변수의 의미
- 변수의 종류
- 변수의 속성에 따른 분류 |
3차시 |
가설과 이론 1) 강의주제: 가설과 이론
2) 강의목표:
- 가설의 개념과 종류 및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이론의 개념 및 구성요소와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설의 개념과 기준
- 가설의 종류
- 가설의 특성
- 가설의 기능
- 이론 |
5주 |
1차시 |
측정 1) 강의주제: 측정
2) 강의목표:
- 측정의 의미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측정의 기능과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측정의 수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측정의 의미
- 측정의 역할과 중요성
- 측정의 기능
- 측정의 수준 |
2차시 |
척도(1) 1) 강의주제: 척도(1)
2) 강의목표:
- 척도의 의미와 유용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척도의 개발과정과 구성요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척도화의 종류 중 명목, 서열 척도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척도의 의미
- 지수와 척도
- 척도의 유용성
- 척도개발의 과정
- 척도의 구성요건
- 척도화의 종류(1) |
3차시 |
척도(2) 1) 강의주제: 척도(2)
2) 강의목표:
- 척도화의 종류 중 서열척도, 등간-비율척도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기타척도 중 소시오매트리, Q분류 척도, R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척도화의 종류(2) |
6주 |
1차시 |
신뢰도 1) 강의주제: 신뢰도
2) 강의목표:
- 신뢰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신뢰도의 평가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신뢰도의 개념
- 신뢰도의 평가방법 |
2차시 |
타당도 1) 강의주제: 타당도
2) 강의목표:
- 타당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타당도의 유형과 평가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타당도와 신뢰도의 관계와 오류와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타당도의 개념
- 타당도의 유형과 평가방법
- 타당도와 신뢰도의 관계
- 오류와의 관계 |
3차시 |
측정오차 1) 강의주제: 측정오차
2) 강의목표:
- 체계적 오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비체계적 오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비체계적 오류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체계적 오류
- 비체계적 오류
- 비체계적 오류의 제고 방안 |
7주 |
1차시 |
표집의 특징 1) 강의주제: 표집의 특징
2) 강의목표:
- 표집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표집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표본추출의 용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표본설계의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표집의 정의
- 표집의 장점
- 표집의 단점
- 표본추출의 용어
- 표본설계의 과정 |
2차시 |
표집의 유형(1) 1) 강의주제: 표집의 유형(1)
2) 강의목표:
- 확률표집법 중 단순무작위표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확률표집법 중 체계적 표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확률표집법 중 층화표본추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확률표집법 중 집락표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층화표본추출과 군집표본추출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확률표집법 |
3차시 |
표집의 유형(2), 대표성과 표본오차 1) 강의주제: 표집의 유형(2), 대표성과 표본오차
2) 강의목표:
- 비확률표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대표성과 표본의 크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표본오차와 비표본오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비확률표집법
- 대표성과 표본의 크기
- 표본오차
- 비표본오차 |
8주 |
1차시 |
중간고사
|
9주 |
1차시 |
조사설계 및 실험조사연구의 기초 1) 강의주제: 조사설계 및 실험조사연구의 기초
2) 강의목표:
- 조사설계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실험조사연구의 기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조사설계
- 실험조사연구의 기초 |
2차시 |
실험연구설계와 내적타당도 및 외적타당도 1) 강의주제: 실험연구설계와 내적타당도 및 외적타당도
2) 강의목표:
- 실험연구설계의 요건 및 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내적타당도의 개념과 저해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외적타당도의 개념과 저해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실험연구설계
- 내적타당도
- 외적타당도 |
3차시 |
실험설계 1) 강의주제: 실험설계
2) 강의목표:
- 실험설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유사실험설계(준실험설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전실험조사설계와 비실험설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실험설계
- 유사실험설계(준실험설계)
- 전실험조사설계와 비실험설계 |
10주 |
1차시 |
단일사례연구설계의 논리와 특성 및 수행과정 1) 강의주제: 단일사례연구설계의 논리와 특성 및 수행과정
2) 강의목표:
- 단일사례연구설계의 개념 및 논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단일사례연구설계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단일사례연구설계의 수행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단일사례연구설계의 개념과 논리
- 단일사례연구설계의 수행과정 |
2차시 |
단일사례연구설계의 과정 및 유형(1) 1) 강의주제: 단일사례연구설계의 과정 및 유형(1)
2) 강의목표:
- 단일사례연구설계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단일사례연구설계의 유형 중 AB설계, ABA설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단일사례연구설계의 과정
- 단일사례연구설계의 유형(1) |
3차시 |
단일사례연구설계의 유형(2)와 자료기록방법 및 결과분석 1) 강의주제: 단일사례연구설계의 유형(2)와 자료기록방법 및 결과분석
2) 강의목표:
- 단일사례연구설계의 유형 중 ABAB설계, BAB설계, ABCD설계, 복수기초선 설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단일사례연구설계의 자료기록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단일사례연구의 결과분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단일사례연구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단일사례연구설계의 유형(2)
- 단일사례연구설계의 자료기록방법
- 단일사례연구의 결과분석
- 단일사례연구의 장단점 |
11주 |
1차시 |
설문지의 구성요소와 전반적인 요소 1) 강의주제: 설문지의 구성요소와 전반적인 요소
2) 강의목표:
- 설문지의 의의 및 작성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설문지 작성과 고려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설문문장 작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설문항목의 배열과 질문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설문지의 의의와 과정 및 문장 작성
- 설문항목의 배열과 질문 유형 |
2차시 |
설문지 작성과정과 설문조사의 유형(1) 1) 강의주제: 설문지 작성과정과 설문조사의 유형(1)
2) 강의목표:
- 설문문항내용과 원칙 및 질문내용의 결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질문의 형태와 구성지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설문지법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설문지 작성과정
- 설문조사의 유형(1) |
3차시 |
설문조사의 유형(2) 1) 강의주제: 설문조사의 유형(2)
2) 강의목표:
- 우편설문조사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집합조사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면접조사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전자조사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설문조사의 유형(2) |
12주 |
1차시 |
관찰법 1) 강의주제: 관찰법
2) 강의목표:
- 관찰법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관찰법의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관찰법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관찰조사의 설계 형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관찰법의 특징과 내용
- 관찰법의 유형과 전반적인 요소 |
2차시 |
비관여적 연구(1): 내용분석법 1) 강의주제: 비관여적 연구(1): 내용분석법
2) 강의목표:
- 내용분석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내용분석의 전반적인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내용분석법의 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내용분석법이 가지는 장단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내용분석법의 개념
- 내용분석법의 절차
- 내용분석법의 장단점 |
3차시 |
비관여적 연구(2): 비관여적 측정, 기존(통계)자료의 분석 1) 강의주제: 비관여적 연구(2): 비관여적 측정, 기존(통계)자료의 분석
2) 강의목표:
- 비관여적 측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기존 자료의 분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비관여적 연구조사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비관여적 측정
- 기존 자료의 분석
- 비관여적 연구조사의 장단점 |
13주 |
1차시 |
욕구조사의 개념과 전반적인 요소(1) 1) 강의주제: 욕구조사의 개념과 전반적인 요소(1)
2) 강의목표:
- 욕구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욕구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욕구조사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욕구조사의 필요성과 조사에 포함될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욕구의 개념과 유형
- 욕구조사의 개념과 필요성 및 조사에 포함될 내용 |
2차시 |
욕구조사의 전반적인 요소(2) 1) 강의주제: 욕구조사의 전반적인 요소(2)
2) 강의목표:
- 욕구조사의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욕구조사의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욕구조사의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욕구조사의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욕구조사의 과정 및 내용과 종류
- 욕구조사의 방법 |
3차시 |
프로그램 평가조사 1) 강의주제: 프로그램 평가조사
2) 강의목표:
-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 평가조사의 개념과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 평가조사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 평가조사의 기준과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프로그램 평가
- 프로그램 평가조사 |
14주 |
1차시 |
질적연구방법론의 전반적인 요소 1) 강의주제: 질적연구방법론의 전반적인 요소
2) 강의목표:
- 양적연구방법론의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질적연구방법론의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질적연구의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양적, 질적연구방법론의 비교
- 질적연구의 종류 |
2차시 |
질적연구의 자료수집 1) 강의주제: 질적연구의 자료수집
2) 강의목표:
- 질적조사의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질적조사의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질적연구와 사회복지 실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질적조사의 종류
- 질적조사의 과정
- 질적연구와 사회복지실천 |
3차시 |
조사보고서 작성 1) 강의주제: 조사보고서 작성
2) 강의목표:
- 조사계획서 작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사보고서 작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조사계획서 작성
- 조사보고서 작성 |
15주 |
1차시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