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 |
1차시 |
상담의 의미 ※ 오리엔테이션: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설명하고 학습과정에 대한 소개 및 강의 진행방식 설명
1) 강의주제: 상담의 의미
2) 강의목표:
- 상담에 대한 정의를 내릴 수 있다.
- 상담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내담자의 특징과 상담자의 자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상담이란?
- 상담의 필요성
- 내담자
- 상담자 |
2차시 |
좋은 상담자가 되는 길 1) 강의주제: 좋은 상담자가 되는 길
2) 강의목표:
- 좋은 상담자가 되기 위한 동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전문가로서의 상담자가 되기 위한 과정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상담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장면과 진행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동기 점검
- 수련과정
- 상담이 이루어지는 장소
- 상담의 진행과정과 방법 |
3차시 |
상담관계 1) 강의주제: 상담관계
2) 강의목표:
- 상담관계의 중요성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상담관계에서 필요한 상담자의 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상담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상담관계의 중요성
- 상담관계의 특징
- 상담관계에서 중요한 상담자의 태도
- 상담관계 형성방법 |
2주 |
1차시 |
내담자의 이해와 평가 1) 강의주제: 내담자의 이해와 평가
2) 강의목표:
- 내담자의 문제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심리검사를 통한 평가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내담자 이해의 중요성
- 내담자의 현재 문제
- 심리검사를 통한 평가 |
2차시 |
상담 이론과 역사 1) 강의주제: 상담 이론과 역사
2) 강의목표:
- 상담이론의 의미와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상담이론의 평가기준을 세울 수 있다.
- 상담의 역사적 발전 과정과 상담이론의 효과성을 논의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상담 이론의 의미와 필요성
- 상담 이론의 평가기준
- 상담의 역사
- 상담 이론들의 효과성 |
3차시 |
상담자가 겪는 문제 1) 강의주제: 상담자가 겪는 문제
2) 강의목표:
- 상담자가 상담 장면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에 대해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다.
- 상담자의 윤리에 대해 이해하고 상담자가 가져야 하는 윤리적 태도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상담자의 어려움
- 상담장면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
- 상담자의 윤리 |
3주 |
1차시 |
정신분석의 인간관과 주요 개념 1) 강의주제: 정신분석의 인간관과 주요개념
2) 강의목표:
- 정신분석 이론의 인간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신분석 이론의 주요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정신분석의 개요
- 인간관
- 주요 개념 |
2차시 |
정신분석의 상담 과정과 기법 1) 강의주제: 정신분석의 상담 과정과 기법
2) 강의목표:
- 정신분석 상담이론의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신분석 상담이론의 기법을 알고 실제 상담에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심리적 문제의 형성 과정의 그 증상의 의미
- 상담 과정과 기법"
|
3차시 |
정신분석 상담의 사례 1) 강의주제: 정신분석 상담의 사례
2) 강의목표:
- 정신분석 상담의 사례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상담의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 정신분석 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정신분석 상담의 실제
- 정신분석 상담의 적용
- 현대 정신분석의 흐름
- 정신분석 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 |
4주 |
1차시 |
행동주의 상담의 인간관과 주요 개념 1) 강의주제: 행동주의 상담의 인간관과 주요개념
2) 강의목표:
- 행동주의 상담의 인간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행동주의 상담의 주요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개요
- 행동주의 상담의 네 가지 요소
- 인간관
- 상담목표
-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 내담자의 경험
-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
2차시 |
행동주의 상담의 과정과 기법 1) 강의주제: 행동주의 상담의 과정과 기법
2) 강의목표:
-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기법을 알고 실제 상담에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상담 과정
- 상담 기법 |
3차시 |
행동주의 상담의 사례 1) 강의주제: 행동주의 상담의 사례
2) 강의목표:
- 행동주의 상담의 사례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상담의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행동주의 상담의 실제
- 행동주의 상담의 적용
- 행동주의 상담의 공헌점과 비판점"
|
5주 |
1차시 |
인간중심 상담의 인간관과 주요 개념 1) 강의주제: 인간중심 상담의 인간관과 주요개념
2) 강의목표:
- 인간중심 상담의 인간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간중심 상담의 주요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개요
- 인간관
- 인간중심의 이론적 입장
- 주요 개념
- 심리적 문제의 발생 |
2차시 |
인간중심 상담의 과정과 기법 1) 강의주제: 인간중심 상담의 과정과 기법
2) 강의목표:
-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기법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상담 목표
- 상담자의 역할
- 상담의 핵심 조건
- 상담의 기법
- 상담 과정 |
3차시 |
인간중심 상담의 사례 1) 강의주제: 인간중심 상담의 사례
2) 강의목표:
- 인간중심 상담의 사례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상담의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간중심 상담의 실제
- 인간중심 이론에서 보는 정신병리
- 인간중심 상담의 적용
- 인간중심 상담의 공헌점과 비판점 |
6주 |
1차시 |
인지행동 상담의 인간관과 주요 개념 1) 강의주제: 인지행동 상담의 인간관과 주요개념
2) 강의목표:
- 인지행동 상담의 인간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지행동 상담의 주요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개요
- 인간관
-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 상담
- 벡의 인지행동 상담
- 인지행동 상담에서 내담자의 인지평가 |
2차시 |
인지행동 상담의 과정과 기법 1) 강의주제: 인지행동 상담의 과정과 기법
2) 강의목표:
- 인지행동 상담이론의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지행동 상담이론의 기법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 상담
- 벡의 인지행동 상담 |
3차시 |
인지행동 상담의 사례 1) 강의주제: 인지행동 상담의 사례
2) 강의목표:
- 인지행동 상담의 사례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상담의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 인지행동 상담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마이켄바움의 인지행동수정
- 인지행동 상담의 실제
- 인지행동 상담의 적용
- 인지행동 상담의 공헌점과 비판점 |
7주 |
1차시 |
현실치료의 인간관과 주요 개념 1) 강의주제: 현실치료의 인간관과 주요개념
2) 강의목표:
- 현실치료의 인간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현실치료의 주요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현실치료의 개요
- 인간관
- 주요 개념
- 심리적 문제를 보는 관점
- 현실치료의 특징 |
2차시 |
현실치료의 과정과 기법 1) 강의주제: 현실치료의 과정과 기법
2) 강의목표:
- 현실치료의 과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현실치료의 기법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심리적 문제의 형성
- 정신건강의 단계
- 상담의 목표
- 상담의 과정
- 상담의 기법 |
3차시 |
현실치료의 사례 1) 강의주제: 현실치료의 사례
2) 강의목표:
- 현실치료의 사례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상담의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 현실치료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현실치료의 실제
- 현실치료의 적용
- 현실치료의 공헌점과 비판점 |
8주 |
1차시 |
중간고사
|
9주 |
1차시 |
상담의 과정-초기 단계 1) 강의주제: 상담의 과정-초기 단계
2) 강의목표:
- 상담의 과정 중 초기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작업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초기단계에서의 상담자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실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상담관계의 형성
- 내담자의 이해와 평가
- 상담의 구조화
- 목표 설정의 예
- 상담 초기 단계에서 사용되는 상담 기법
- 상담 초기 단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
- 상담 초기 단계의 실제 |
2차시 |
상담의 과정-중기 단계 1) 강의주제: 상담의 과정-중기 단계
2) 강의목표:
- 상담의 과정 중 중기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작업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중기 단계에서의 상담자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실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내담자의 자기 탐색과 통찰
- 중기 단계에서 상담자의 역할
- 중기 단계에서 사용되는 상담기법
- 중기 단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 |
3차시 |
상담의 과정-종결 단계 1) 강의주제: 상담의 과정-종결 단계
2) 강의목표:
- 상담의 과정 중 종결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작업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종결 단계에서의 상담자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실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상담의 종결 시기 결정
- 종결 단계에서 하는 일
- 상담 종결 시의 고려 사항
- 조기 종결 문제 다루기
- 상담 종결 사례 |
10주 |
1차시 |
단기상담의 기초 1) 강의주제: 단기상담의 기초
2) 강의목표:
- 단기상담의 필요성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단기상담의 접근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 단기상담에 적합한 내담자를 구별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단기상담의 필요성
- 단기상담의 특징
- 단기상담의 접근방법
- 단기상담에 적합한 내담자 |
2차시 |
단기상담의 과정과 기법 1) 강의주제: 단기상담의 과정과 기법
2) 강의목표:
- 단기상담의 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각 단계에서 필요한 상담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단기상담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법들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단기상담의 첫 면접
- 단기상담의 초기
- 단기상담의 중기
- 단기상담의 종결
- 단기상담의 기법 |
3차시 |
단기상담의 적용과 실제 1) 강의주제: 단기상담의 적용과 실제
2) 강의목표:
- 해결중심단기치료의 가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단기상담에서 목표설정의 원칙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 해결중심단기치료가 적용될 수 있는 사례를 구별하고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해결중심단기치료의 가정
- 목표 설정의 원칙
- 해결중심단기치료의 사례 |
11주 |
1차시 |
집단상담의 기초 1) 강의주제: 집단상담의 기초
2) 강의목표:
- 집단상담의 정의와 필요성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집단상담의 용어를 이해하고 장,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집단상담 지도자의 태도에 대해 알고 집단역동을 활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집단상담의 정의
- 집단상담의 필요성
- 집단상담의 용어
- 집단상담의 장점과 단점
- 집단상담의 형태
- 집단상담 지도자의 태도
- 집단역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2차시 |
집단상담의 과정과 기법 1) 강의주제: 집단상담의 과정과 기법
2) 강의목표:
- 집단상담의 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각 과정에서 필요한 집단지도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 집단상담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법들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집단상담의 과정
- 집단상담의 기법 |
3차시 |
집단상담의 적용과 실제 1) 강의주제: 집단상담의 적용과 실제
2) 강의목표:
- 집단의 목적에 따라 집단상담을 계획할 수 있다.
- 집단상담의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집단상담의 계획
- 집단상담의 4가지 원리
- 집단상담의 실제 |
12주 |
1차시 |
가족상담의 기초 1) 강의주제: 가족상담의 기초
2) 강의목표:
- 가족상담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상담의 기본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족상담의 필요성
- 가족상담의 정의
- 가족상담의 기본 개념 |
2차시 |
가족상담의 과정과 기법 1) 강의주제: 가족상담의 과정과 기법
2) 강의목표:
- 가족상담의 과정을 이해하고 각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작업들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가족상담의 기법에 대해 설명하고 실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족상담의 과정
- 가족상담의 기법 |
3차시 |
가족상담의 적용과 실제 1) 강의주제: 가족상담의 적용과 실제
2) 강의목표:
- 가족상담자의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
- 가족상담이 적용될 수 있는 사례를 구별하고 가족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족상담자의 역할
- 가족상담의 실제 |
13주 |
1차시 |
다문화상담의 기초 1) 강의주제: 다문화상담의 기초
2) 강의목표:
- 다문화상담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문화적으로 유능한 상담자의 모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다문화가족 상담을 이해하고 필요한 상담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다문화 상담
- 다문화가족 상담
- 다문화가족 상담의 실제 |
2차시 |
다문화 인구의 상담: 성적 소수자, 노인 상담 1) 강의주제: 다문화 인구의 상담: 성적 소수자, 노인 상담
2) 강의목표:
- 다문화 인구에서 성적 소수자 상담에 대해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 다문화 인구에서 노인 상담에 대해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성적 소수자 상담
- 노인 상담 |
3차시 |
다문화 인구의 상담: 여성, 장애인 상담 1) 강의주제: 다문화 인구의 상담: 여성, 장애인 상담
2) 강의목표:
- 다문화 인구에서 여성 상담에 대해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 다문화 인구에서 장애인 상담에 대해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여성 상담
- 장애인 상담 |
14주 |
1차시 |
진로상담 1) 강의주제: 진로상담
2) 강의목표:
- 진로상담에 대해 정의를 내리고 진로상담의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을 위한 진로상담의 주요 영역에 대해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진로상담의 기초
- 진로상담의 과정
- 청소년을 위한 진로상담의 주요 영역 |
2차시 |
학습상담 1) 강의주제: 학습상담
2) 강의목표:
- 학습상담에 대해 정의를 내리고 학습상담의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 학습상담의 과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습상담의 기초
- 학습상담의 방법
- 학습상담의 과정
- 학습상담의 적용 사례 |
3차시 |
비행청소년 상담 1) 강의주제: 비행청소년상담
2) 강의목표:
- 비행청소년 상담에 대해 정의를 내리고 청소년 비행의 원인을 알고 찾을 수 있다.
- 비행청소년 상담의 개입 전략을 이해하고 청소년 비행의 유형에 따라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비행청소년상담의 기초
- 비행청소년 상담의 개입 전략
- 청소년 비행의 유형별 상담 |
15주 |
1차시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