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 |
1차시 |
소비자와 소비자행동의 개념 ※ 오리엔테이션: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설명하고 학습과정에 대한 소개 및 강의 진행방식 설명
1) 강의주제: 소비자와 소비자행동의 개념
2) 강의목표:
- 소비자와 고객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행동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소비자에 대한 이해
- 소비자와 고객
- 소비자행동의 개념 |
2차시 |
소비자행동 연구 1) 강의주제: 소비자행동 연구
2) 강의목표:
- 소비자행동 연구의 접근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최근 소비자행동 연구의 패러다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소비자행동 연구의 필요성
- 소비자행동 연구의 흐름
- 최근 소비자행동 연구의 패러다임 |
3차시 |
소비자행동과 마케팅 1) 강의주제: 소비자행동과 마케팅
2) 강의목표:
- 마케팅 컨셉의 변화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기업의 마케팅전략과 소비자행동의 관계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마케팅의 정의
- 마케팅 컨셉의 변화와 소비자행동
- 마케팅전략과 소비자행동 |
2주 |
1차시 |
관여도란? 1) 강의주제: 관여도란?
2) 강의목표:
- 관여도와 관여도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지속적 관여와 상황적 관여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관여도의 정의
- 관여도의 결정요인
- 관여도의 유형 |
2차시 |
관여도의 측정 및 관여도와 소비자행동 1) 강의주제: 관여도의 측정 및 관여도와 소비자행동
2) 강의목표:
- 관여도의 측정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관여도에 따른 네 가지 구매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관여도의 측정
- 관여도와 소비자행동 |
3차시 |
저관여 의사결정 1) 강의주제: 저관여 의사결정
2) 강의목표:
- 저관여 의사결정에 관한 이론들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저관여 소비자를 고관여 소비자로 전환시키는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저관여 의사결정의 중요성
- 저관여 의사결정에 대한 이론
- 저관여 의사결정에 대한 마케팅 시사점 |
3주 |
1차시 |
문제인식, 정보탐색(1) 1) 강의주제: 문제인식, 정보탐색(1)
2) 강의목표:
-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문제인식을 유발하는 요인과 문제인식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내적탐색과 외적탐색을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 문제인식
- 정보탐색(1) |
2차시 |
정보탐색(2) 1) 강의주제: 정보탐색(2)
2) 강의목표:
- 정보탐색의 영향요인과 정보탐색 방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의사결정 문제 유형과 정보탐색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정보탐색과정을 활용한 마케팅 시사점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정보탐색(2) |
3차시 |
대안평가 1) 강의주제: 대안평가
2) 강의목표:
- 대안평가 기준의 개념과 특성, 조사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보상적 방식과 비보상적 방식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대안평가 |
4주 |
1차시 |
구매, 구매 후 평가 1) 강의주제: 구매, 구매 후 평가
2) 강의목표:
- 계획적 구매와 비계획적 구매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적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만족과 불만족 형성과정과 관련된 이론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구매
- 구매 후 평가 |
2차시 |
노출, 감지 1) 강의주제: 노출, 감지
2) 강의목표:
- 노출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식역과 Weber의 법칙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소비자 정보처리과정
- 노출
- 감지 |
3차시 |
주의 1) 강의주제: 주의
2) 강의목표:
- 주의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주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주의 |
5주 |
1차시 |
이해 1) 강의주제: 이해
2) 강의목표:
- 지각적 조직화를 위한 단순화, 완결, 집단화, 형상과 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지각적 해석을 위한 지각적 범주화와 지각적 추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이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이해 |
2차시 |
기억(1) 1) 강의주제: 기억(1)
2) 강의목표:
- 기억구조모델 3가지 유형에 대해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단기기억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단기기억의 리허설 촉진을 위한 마케팅전략을 제안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기억의 구조와 기능
- 다중기억구조모델(1) |
3차시 |
기억(2) 1) 강의주제: 기억(2)
2) 강의목표:
- 다중기억구조모델의 장기기억 구조와 저장된 정보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장기기억의 정보인출 유형과 인출 실패와 관련된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장기기억의 정보인출을 용이하게 하는 마케팅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다중기억구조모델(2)
- 장기기억의 정보인출 |
6주 |
1차시 |
학습(1) 1) 강의주제: 학습(1)
2) 강의목표:
- 학습의 개념과 특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고전적 조건화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고전적 조건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습의 개념
- 학습 이론: 고전적 조건화 |
2차시 |
학습(2) 1) 강의주제: 학습(2)
2) 강의목표:
-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작적 조건화를 활용한 마케팅 시사점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습 이론: 조작적 조건화 |
3차시 |
학습(3) 1) 강의주제: 학습(3)
2) 강의목표:
- 인지적 학습의 개념, 학습 유형, 학습과정, 학습방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대리학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습 이론: 인지적 학습, 대리학습 |
7주 |
1차시 |
태도의 형성(1) 1) 강의주제: 태도의 형성(1)
2) 강의목표:
- 태도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태도의 4가지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태도의 3가지 효과계층 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다속성 태도모델에 대해 이해하고 다속성 태도모델을 활용하여 특정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를 측정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태도의 개념
- 태도의 기능
- 태도의 효과계층 모형
- 태도 형성이론: 다속성 태도모델 |
2차시 |
태도의 형성(2) 1) 강의주제: 태도의 형성(2)
2) 강의목표:
- 속성만족도-중요도 모델에 대해 이해하고 속성만족도-중요도 모델을 활용하여 특정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를 측정할 수 있다.
- 다속성 태도모델의 마케팅시사점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광고태도가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태도 형성이론: 속성만족도-중요도 모델 |
3차시 |
태도와 행동 1) 강의주제: 태도와 행동
2) 강의목표:
- 태도와 구매행동이 다르게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확장된 Fishbein 모델의 구성요소에 대해 이해하고 측정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계획된 행동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태도와 행동 |
8주 |
1차시 |
중간고사
|
9주 |
1차시 |
저관여 태도형성이론, 태도변화(1) 1) 강의주제: 저관여 태도형성이론, 태도변화(1)
2) 강의목표:
- 저관여 소비자의 태도형성에 관한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기존 태도를 강화할 수 있는 태도강화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태도변화를 위한 조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저관여 태도형성 이론
- 태도변화
- 태도변화 이론: Heider의 균형이론 |
2차시 |
태도변화(2) 1) 강의주제: 태도변화(2)
2) 강의목표:
- 다속성 태도모델을 활용하여 태도변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Hider의 균형이론, 일치성이론, 인지부조화이론, 사회적판단이론, 자기지각이론을 활용하여 태도변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태도변화 이론 : 다속성 태도모델, Hider의 균형이론, 일치성이론, 인지부조화이론, 사회판단이론, 자기지각이론 |
3차시 |
동기 1) 강의주제: 동기
2) 강의목표:
- 동기의 정의와 동기부여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동기와 관련된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동기유발 영향요인, 최적자극수준, 소비자갈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동기의 개념
- 동기와 관련된 이론
- 동기유발 영향요인
-. 최적자극수준과 동기유발
- 동기유발과 소비자 갈등 |
10주 |
1차시 |
개성 1) 강의주제: 개성
2) 강의목표:
- 개성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이해하고 동기연구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심리이론에서 주장하는 세 가지 소비자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개성의 개념
- 개성과 관련된 이론(1) |
2차시 |
특성이론과 자아개념 1) 강의주제: 특성이론과 자아개념
2) 강의목표:
- 특성이론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브랜드 개성요인과 마케팅 시사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아개념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개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개성과 관련된 이론(2)
- 개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
3차시 |
라이프스타일 1) 강의주제: 라이프스타일
2) 강의목표:
- 라이프스타일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라이프스타일 측정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라이프스타일의 마케팅 시사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라이프스타일의 개념
- 라이프스타일 측정방법
- 라이프스타일의 마케팅 적용
- 변화하는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추세 |
11주 |
1차시 |
가치 1) 강의주제: 가치
2) 강의목표:
- 다양한 학자에 의한 가치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비가치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가치조사를 위한 문화추론법, 로키치 가치조사방법, 수단목적연쇄모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치의 개념
- 소비가치
- 가치 조사 방법 |
2차시 |
문화, 하위문화 1) 강의주제: 문화와 하위문화
2) 강의목표:
- 문화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문화의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하위문화의 의의와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문화의 정의와 특성
- 하위문화"
|
3차시 |
문화의 비교문화적 영향, 사회계층 1) 강의주제: 문화의 비교문화적 영향, 사회계층
2) 강의목표:
- 문화적 가치의 다양성에 대해 이해하고 마케팅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다.
- 비교문화적 영향에 대해 이해하고 현지와 전략, 표준화 전략, 절충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계층의 정의와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계층 분류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문화적 가치의 다양성
- 비교문화적 영향
- 사회계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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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주 |
1차시 |
준거집단 "1) 강의주제: 준거집단
2) 강의목표:
- 준거집단의 정의와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준거집단의 분류기준과 유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준거집단의 영향력과 마케팅 시사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준거집단의 의의
- 준거집단의 유형
- 준거집단의 영향력
- 준거집단 영향력의 마케팅 시사점 |
2차시 |
가족과 가족의 의사결정 1) 강의주제: 가족과 가족의 의사결정
2) 강의목표:
- 가족의 개념과 소비자행동에 있어 가족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생활주기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의 구매의사결정과정과 구성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 구성원의 영향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족의 의의
- 가족 생활주기
- 가족의 구매의사결정
- 가족 구성원 간의 영향력
- 가족 구매의사결정과 마케팅 시사점 |
3차시 |
집단 내 커뮤니케이션 1) 강의주제: 집단 내 커뮤니케이션
2) 강의목표:
- 집단 커뮤니케이션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구전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온라인 구전의 정의와 특성,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 이해하고 온라인 구전을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집단 내 커뮤니케이션
- 구전
- 온라인 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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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주 |
1차시 |
집단 내 및 간 커뮤니케이션 1) 강의주제: 집단 내 및 간 커뮤니케이션
2) 강의목표:
- 2단계 커뮤니케이션 모델과 다단계 커뮤니케이션 모델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의견선도자의 유형과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혁신의 종류와 제품 분야의 혁신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구전 커뮤니케이션 모델
- 집단 간 커뮤니케이션: 혁신의 확산 |
2차시 |
혁신의 수용과 확산 1) 강의주제: 혁신의 수용과 확산
2) 강의목표:
- 혁신 수용과정의 개념과 관여도에 따른 혁신 수용과정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혁신 수용자의 유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혁신의 수용과 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혁신 수용자의 특성, 혁신제품의 특성, 사회시스템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혁신 채택의 저항요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혁신의 수용과정
- 혁신의 확산과정
- 혁신의 수용과 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3차시 |
소비자행동과 제품전략 1) 강의주제: 소비자행동과 제품전략
2) 강의목표:
- 제품의 세 가지 차원에 대해 이해하고 마케팅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다.
- 브랜드의 역할과 브랜드 충성도 형성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브랜드 자산과 브랜드 개성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소비자행동과 제품전략
- 브랜드 충성도
- 브랜드 자산
- 포장 |
14주 |
1차시 |
소비자행동과 가격전략, 유통전략 1) 강의주제: 소비자행동과 가격전략, 유통전략
2) 강의목표:
- 가격의 결정요인과 제품가격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점포 환경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소비자행동과 가격전략
- 소비자행동과 유통전략 |
2차시 |
소비자행동과 커뮤니케이션전략(1) 1) 강의주제: 소비자행동과 커뮤니케이션전략(1)
2) 강의목표:
- 잠재구매자와 소통할 수 있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소비자행동과 커뮤니케이션전략(1) |
3차시 |
소비자행동과 커뮤니케이션전략(2) 1) 강의주제: 소비자행동과 커뮤니케이션전략(2)
2) 강의목표:
- 정보원천의 신뢰성과 매력성에 대해 이해하고 메시지 개발전략에 활용할 수 있다.
- 광고 메시지 구성방법과 그 효과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소비자행동과 커뮤니케이션전략(2) |
15주 |
1차시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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