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과정안내

소비자심리학

과목명 소비자심리학
제목 소비자심리학
학점 3학점
강의교수 손은숙
2025-07-07 ~ 2025-07-24
2025-08-06 ~ 2025-11-18
60000원

수업개요

소비자심리의 이해는 기업이나 비영리조직이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리고 이를 시행하는 데에 있어 필수적이다. 이런 의미에서 기업의 모든 의사결정은 궁극적으로 이 결정에 반응을 내릴 소비자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본 과목은 소비자가 어떻게 소비의사결정을 내리며, 경영자로서 이 지식을 활용해 기업이나 조직이 어떻게 효과적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지를 파악한다. 본 과목은 소비자가 정보를 받아들였을 때에 이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는가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소비자인지처리과정, 소비자 태도 및 태도변화,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적 환경요인에 대해 공부한다. 이를 통해 우리 자신의 소비/구매행동을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보다 합리적인 구매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수업목표

본 교과목은 소비자가 특정 제품을 구매하고 소비하는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환경적 요인들을 이해하고 설명·예측할 수 있게 함으로써 마케터의 역량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교과목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습자들이 이루어야 할 구체적인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과 정보처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학습과 관련된 학습 이론에 대해 이해하고 마케팅 메시지 전략 수립에 적용할 수 있다.

▶ 소비자 태도 형성과 변화에 대한 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영향요인과 환경적 영향요인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심리와 관련된 이론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소비자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할 수 있다.

▶ 소비자심리와 관련된 이론들을 활용하여 목표고객을 효과적으로 설득할 수 있는 마케팅전략을 제안할 수 있다.

주 교 재 교재명 : 소비자심리학 강의자료
저자 : 손은숙
출판사 : 계명대학교 원격교육원(2022)
부 교 재

성적배점기준

출석 시험 과제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
고사
기말
고사
1차
과제
1차
토론
2차
토론
Q&A 수업
참여
15 25.0 25.0 15 5.0 5.0 0 5 95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5-09-26 ~ 2025-09-29
기말고사 2025-11-14 ~ 2025-11-17
과제 1차과제 2025-10-08 ~ 2025-10-21
토론 1차토론 2025-08-20 ~ 2025-09-02
2차토론 2025-10-22 ~ 2025-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