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 |
1차시 |
심리학의 개념 ※ 오리엔테이션: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설명하고 학습과정에 대한 소개 및 강의 진행방식 설명
1) 강의주제: 심리학의 개념
2) 강의목표:
- 심리학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심리학에 대한 심리학자들의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심리학의 목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심리학의 연구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심리학이란 무엇인가?
- 심리학의 연구방법 |
2차시 |
심리학의 역사 1) 강의주제: 심리학의 역사
2) 강의목표:
- 심리학의 역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오늘날 심리학의 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심리학의 역사
- 오늘날 심리학의 모형 |
3차시 |
심리학의 주요 문제 1) 강의주제: 심리학의 주요 문제
2) 강의목표:
- 심리학의 주요 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주요 심리학 모형에 따른 심리학자의 견해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주요 하위 영역 심리학자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심리학의 주요 문제
- 주요 하위 영역 심리학자 |
2주 |
1차시 |
뉴런, 뉴런의 정보전달 1) 강의주제: 뉴런, 뉴런의 정보전달
2) 강의목표:
- 뉴런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뉴런
- 뉴런의 정보 전달 |
2차시 |
신경계, 뇌의 구조와 기능 1) 강의주제: 신경계, 뇌의 구조와 기능
2) 강의목표:
- 신경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뇌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브로카 영역과 베르니케 영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신경계
- 뇌의 구조와 기능 |
3차시 |
분리 뇌, 주요 뇌 연구방법 1) 강의주제: 분리 뇌, 주요 뇌 연구방법
2) 강의목표:
- 분리 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가자니가 검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주요 뇌 연구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분리 뇌
- 주요 뇌 연구방법 |
3주 |
1차시 |
감각 및 시각 1) 강의주제: 감각 및 시각
2) 강의목표:
- 정신 물리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감각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눈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시각정보처리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감각
- 시각 |
2차시 |
청각, 화학 감각, 촉각 1) 강의주제: 청각, 화학 감각, 촉각
2) 강의목표:
- 귀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리의 위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화학 감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촉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청각
- 화학 감각
- 촉각 |
3차시 |
지각 조직화 1) 강의주제: 지각 조직화
2) 강의목표:
- 게슈탈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지각 조직화 규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지각 항등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깊이 지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착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문화적 다양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지각 창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게슈탈트
- 지각 조직화 규칙
- 지각 항등성
- 깊이 지각
- 착시
- 문화적 다양성: 문화가 지각에 미치는 영향
- 적용: 지각 창출 |
4주 |
1차시 |
고전적 조건화 1) 강의주제: 고전적 조건화
2) 강의목표:
- 학습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고전적 조건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고전적 조건화의 적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습이란 무엇인가
- 고전적 조건화 |
2차시 |
조작적 조건화 1) 강의주제: 조작적 조건화
2) 강의목표:
- 손다이크의 효과법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화와 처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화물의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간헐적 강화계획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손다이크의 효과법칙
-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 강화와 처벌
- 강화물의 종류
- 강화계획 |
3차시 |
사회 및 인지학습 1) 강의주제: 사회 및 인지학습
2) 강의목표:
- 사회학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지학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학습
- 인지학습 |
5주 |
1차시 |
기억의 정의와 과정 1) 강의주제: 기억의 정의와 과정
2) 강의목표:
- 기억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감각기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단기기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기억의 정의
- 기억의 과정(1) |
2차시 |
기억의 과정 1) 강의주제: 기억의 과정
2) 강의목표:
- 단기기억과 관련된 연구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장기기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장기기억에서의 인출과 관련된 현상들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기억의 과정(2) |
3차시 |
망각, 기억의 조직, 목격자 증언 1) 강의주제: 망각, 기억의 조직, 목격자 증언
2) 강의목표:
- 망각곡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기억의 조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목격자 증언과 관련된 현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망각
- 기억의 조직
- 목격자 증언 |
6주 |
1차시 |
인지와 지능 1) 강의주제: 인지와 지능
2) 강의목표:
- 인지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지능의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지능의 측정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지의 정의
- 지능 |
2차시 |
추리와 문제 해결 1) 강의주제: 추리와 문제 해결
2) 강의목표:
-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 개념형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추리를 정의할 수 있다.
- 문제해결을 정의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추리와 문제 해결 |
3차시 |
주의, 언어 1) 강의주제: 주의, 언어
2) 강의목표:
- 주의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주의의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문법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 언어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언어 획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주의
- 언어 |
7주 |
1차시 |
정서 1) 강의주제: 정서
2) 강의목표:
- 정의를 정의할 수 있다.
- 정서의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비언어적 행동과 정서표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정서의 정의
- 정서의 이론
- 비언어적 행동과 정서 표현 |
2차시 |
동기 1) 강의주제: 동기
2) 강의목표:
- 동기를 정의할 수 있다.
- 동기의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동기의 정의
- 동기의 이론 |
3차시 |
인간의 성적 반응 1) 강의주제: 인간의 성적 반응
2) 강의목표:
- 인간의 성과 관련된 생물학의 기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성적 흥분의 심리적 측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성 반응 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성행동의 다양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생물학의 기초
- 성적 흥분의 심리적 측면
- 성 반응 단계
- 성 행동의 다양성 |
8주 |
1차시 |
중간고사
|
9주 |
1차시 |
발달심리학의 주요 문제/태내기 1) 강의주제: 발달심리학의 주요 문제/태내기
2) 강의목표:
- 발달심리학의 주요 문제에 대해 의견을 나눌 수 있다.
- 태내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발달심리학의 주요 문제
- 태내기 : 발달의 시작 |
2차시 |
영아기와 아동기 "1) 강의주제: 영아기와 아동기
2) 강의목표:
- 영아기와 아동기 지각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영아기와 아동기 인지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영아기와 아동기 도덕추론능력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영아기와 아동기 언어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영아기와 아동기 사회성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영아기와 아동기 |
3차시 |
청소년기와 성인기 1) 강의주제: 청소년기와 성인기
2) 강의목표:
- 청소년기 인지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기 사회성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성인기 인지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성인기 사회성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청소년기
- 성인기 |
10주 |
1차시 |
성격의 정의와 결정 요인, 성격이론 1) 강의주제: 성격의 정의와 결정 요인, 성격이론
2) 강의목표:
- 성격을 정의할 수 있다.
- 성격의 결정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신역동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성격의 정의
- 성격의 결정 요인
- 정신역동이론(1) |
2차시 |
성격이론 1) 강의주제: 성격이론
2) 강의목표:
- 정신역동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특질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정신역동이론(2)
- 특질이론
- 학습이론 |
3차시 |
성격이론, 성격검사 1) 강의주제: 성격이론, 성격검사
2) 강의목표:
- 현상학적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관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질문지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투사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현상학적 이론
- 관찰법
- 질문지법
- 투사법 |
11주 |
1차시 |
이상행동과 판별기준 1) 강의주제: 이상행동과 판별기준
2) 강의목표:
- 이상행동을 정의할 수 있다.
- 이상행동의 판별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삶의 문제와 이상행동
- 이상행동의 판별 기준 |
2차시 |
정신장애의 분류 체계 1) 강의주제: 정신장애의 분류 체계
2) 강의목표:
- 정신장애의 분류 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신장애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정신장애에 대한 행동주의이론의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정신장애에 대한 인지이론의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정신장애에 대한 생물의학적이론의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정신장애의 분류 체계
- 정신장애의 원인에 대한 이론적 입장 |
3차시 |
정신장애의 유형 1) 강의주제: 정신장애의 유형
2) 강의목표:
- 불안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기분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신분열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성격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불안장애
- 기분장애
- 정신분열증
- 성격장애
- 기타 정신장애 |
12주 |
1차시 |
스트레스의 개념 및 이론, 스트레스원의 분류 1) 강의주제: 스트레스의 개념 및 이론, 스트레스원의 분류
2) 강의목표:
- 스트레스를 정의할 수 있다.
- 스트레스 관련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스트레스원을 분류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스트레스의 개념
- 스트레스 이론
- 스트레스원의 분류 |
2차시 |
스트레스원의 대처 1) 강의주제: 스트레스원의 대처
2) 강의목표:
- 스트레스에 대한 직접적 대처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스트레스에 대한 방어적 대처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 방안으로 사회적 지지를 설명할 수 있다.
- 효과적인 스트레스 대처 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 |
3차시 |
주요 건강 문제의 심리적 측면 1) 강의주제: 주요 건강 문제의 심리적 측면
2) 강의목표:
- A/B 유형과 관상동맥 심장병을 설명할 수 있다.
- 암의 심리적 측면을 설명할 수 있다.
- 수면과 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주요 건강 문제의 심리적 측면 |
13주 |
1차시 |
사회심리학의 기초, 사회인지 1) 강의주제: 사회심리학의 기초, 사회인지
2) 강의목표:
- 귀인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귀인오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상형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고정관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심리학의 기초
- 사회 인지 |
2차시 |
사회적 영향 1) 강의주제: 사회적 영향
2) 강의목표:
- 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태도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동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순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복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신의 입장 고수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태도
- 태도 변화
- 동조
- 순종
- 복종
- 자신의 입장 고수 전략 |
3차시 |
사회적 관계 1) 강의주제: 사회적 관계
2) 강의목표:
- 사랑을 정의할 수 있다.
- 공격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친사회적 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랑
- 공격성
- 친사회적 행동 |
14주 |
1차시 |
심리평가의 개념 1) 강의주제: 심리평가의 개념
2) 강의목표:
- 행동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임상적 면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질문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심리검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행동평가
- 임상적 면담
- 질문지
- 심리검사 |
2차시 |
심리검사가 갖추어야 할 요건 1) 강의주제: 심리검사가 갖추어야 할 요건
2) 강의목표:
- 신뢰도를 정의할 수 있다.
- 타당도를 정의할 수 있다.
- 표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신뢰도
- 타당도
- 표준화 |
3차시 |
심리검사의 종류 1) 강의주제: 심리검사의 종류
2) 강의목표:
- 인지기능검사의 유형을 제시할 수 있다.
- 객관적 성격검사 유형을 제시할 수 있다.
- 주관적 성격검사 유형을 제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지기능검사
- 성격 및 정서 |
15주 |
1차시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