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 |
1차시 |
인간관계 의미와 유형 ※ 오리엔테이션: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설명하고 학습과정에 대한 소개 및 강의 진행방식 설명
1) 강의주제: 인간관계 의미와 유형
2) 강의목표:
- 인간관계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인간관계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간관계의 의미
- 현대사회의 특징
- 인간관계의 유형
- 대학생 시기 |
2차시 |
인생의 발달단계에 따른 인간관계 1) 강의주제: 인생의 발달단계에 따른 인간관계
2) 강의목표:
- 발달단계에 따른 인간관계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의미 있는 타인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발달단계에 따른 인간관계
- 의미 있는 타인 |
3차시 |
부적응적 인간관계 1) 강의주제: 부적응적 인간관계
2) 강의목표:
- 대인동기의 부적응적인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부적응적인 대인동기의 극복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간관계 부적응의 정의기준
- 부적응적 인간관계 유형 |
2주 |
1차시 |
대인동기의 정의 1) 강의주제: 대인동기의 정의
2) 강의목표:
- 대인동기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동기의 위계와 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대인동기의 정의와 기능
- 동기의 구분
- 동기의 위계와 발달 |
2차시 |
대인동기의 종류와 개인차 1) 강의주제: 대인동기의 종류와 개인차
2) 강의목표:
- 대인동기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대인동기의 개인차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대인동기의 종류
- Freud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
3차시 |
대인동기의 부적응 특성 1) 강의주제: 대인동기의 부적응 특성
2) 강의목표:
- 대인동기의 개인차를 설명할 수 있다.
- 대인동기의 부적응적인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부적응적인 대인동기의 극복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간관계에 대한 경향
- 애착이론
- 대인동기의 개인차
- 대인동기의 부적응적 특성
- 극복방안 |
3주 |
1차시 |
대인신념의 정의 1) 강의주제: 대인신념의 정의
2) 강의목표:
- 대인신념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대인신념의 속성과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대인신념의 정의
- 실험
- 신념의 속성
- 대인신념의 내용 |
2차시 |
자기와 타인에 대한 신념 1) 강의주제: 자기와 타인에 대한 신념
2) 강의목표:
- 자기와 타인에 대한 신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부적응적 대인신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자기에 대한 신념
- 타인에 대한 신념
-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과 타인의 호의성에 대한 신념
- 부적응적 대인신념 |
3차시 |
대인기술 1) 강의주제: 대인기술
2) 강의목표:
- 대인기술의 정의 및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비언어적 기술과 언어적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대인기술의 정의 및 특징
- 비언어적 대인기술
- 언어적 대인기술 |
4주 |
1차시 |
대인지각과 인상형성 1) 강의주제: 대인지각과 인상형성
2) 강의목표:
- 대인지각의 정의 및 인상형성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인상형성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대인지각
- 고정관념
- 인상형성이론 |
2차시 |
대인행동의 귀인 1) 강의주제: 대인행동의 귀인
2) 강의목표:
- 대인행동의 귀인을 설명할 수 있다.
- 귀인의 3차원 입체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귀인(attribution)
- 귀인의 일반적 경향성
- 귀인의 3차원 입체이론/공변모형
- 귀인의 편향성 |
3차시 |
대인사고 1) 강의주제: 대인사고
2) 강의목표:
- 대인사고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대인사고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대인사고
- 대인사고의 과정 |
5주 |
1차시 |
대인감정의 정의 1) 강의주제: 대인감정의 정의
2) 강의목표:
- 대인감정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정서에 관한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대인감정의 정의
- 정서 |
2차시 |
대인행동과 대인감정 1) 강의주제: 대인행동과 대인감정
2) 강의목표:
- 대인행동과 대인감정을 설명할 수 있다.
- 긍정적 대인정서를 설명할 수 있다.
- 부정적 대인정서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대인행동과 대인감정
- 긍정적 대인정서
- 부정적 대인정서 |
3차시 |
부정적 대인감정 1) 강의주제: 부정적 대인감정
2) 강의목표:
- 부정적 대인감정을 설명할 수 있다.
- 부정적 대인감정을 경험하는 상황이나 사람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부정적 대인감정 |
6주 |
1차시 |
친구관계의 특성과 구분 1) 강의주제: 친구관계의 특성과 구분
2) 강의목표:
- 친구의 특성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친구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친구의 정의 및 특성
- 친구관계의 유형 |
2차시 |
친교대상자 선택과 관계 심화 1) 강의주제: 친교대상자 선택과 관계 심화
2) 강의목표:
- 친교대상자 선택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관계를 심화시키는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친교대상자 선택
- 친구관계 발전, 심화 요인 |
3차시 |
친구관계의 약화와 해체 1) 강의주제: 친구관계의 약화와 해체
2) 강의목표:
- 친구관계 약화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친구관계 유지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친구관계 약화요인
- 친구관계 유지 전략(Wentzel & Erdley, 1993) |
7주 |
1차시 |
이성관계-사랑 1) 강의주제: 이성관계-사랑
2) 강의목표:
- 사랑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사랑의 유형과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랑의 정의
- 사랑의 유형(Lee, 1977)
- 사랑의 삼각형 이론(Sternberg, 1986): 친밀감, 열정, 헌신 |
2차시 |
낭만적 사랑 1) 강의주제: 낭만적 사랑
2) 강의목표:
- 사랑의 삼각형 이론을 분석할 수 있다.
- 낭만적 사랑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랑의 삼각형이론
- 낭만적 사랑 |
3차시 |
사랑의 발전과 붕괴 1) 강의주제: 사랑의 발전과 붕괴
2) 강의목표:
- 사랑의 발전과 심화를 설명할 수 있다.
- 사랑의 붕괴와 종결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랑의 발전과 심화
- 실연 |
8주 |
1차시 |
중간고사
|
9주 |
1차시 |
가족관계(1) 1) 강의주제: 가족관계(1)
2) 강의목표:
- 가족관계의 특성 및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족관계
- 가족역할
- 가족권력 |
2차시 |
가족관계(2) 1) 강의주제: 가족관계(2)
2) 강의목표:
- 가족의 의사소통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의 생활주기에 따른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족의 의사소통
- 가족의 응집력과 적응력
- 가족생활주기(Duvall, 1971) |
3차시 |
형제자매관계 1) 강의주제: 형제자매관계
2) 강의목표:
- 형제자매관계 특성 및 상호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 형제자매 간 갈등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형제자매관계
- 가족역동
- 형제자매간 갈등 |
10주 |
1차시 |
부부관계 1) 강의주제: 부부관계
2) 강의목표:
- 부부관계 형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부부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부부관계 형성
- 부부관계 |
2차시 |
직업선택 1) 강의주제: 직업선택
2) 강의목표:
- 직업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RIASEC 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직업의 의미
- 직업선택 시 고려사항
- RIASEC 모델(Holland의 직업유형) |
3차시 |
직업활동 1) 강의주제: 직업활동
2) 강의목표:
- 직장의 권력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 직장의 인간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직장의 권력구조
- 직장의 인사관리
-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
11주 |
1차시 |
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방법 1) 강의주제: 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방법
2) 강의목표:
- 인간관계를 좀 더 효과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할 수 있다.
- 전반적인 인간관계 평가를 설명할 수 있다.
- 대인관계 양식에 대한 평가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간관계를 효과적으로 개선하는 방법
- 인간관계 평가
- 대인관계 양식의 평가(Kiesler, 1996) |
2차시 |
인간관계 분석 1) 강의주제: 인간관계 분석
2) 강의목표:
-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자기분석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자신의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
- 자기분석 |
3차시 |
자기분석 1) 강의주제: 자기분석
2) 강의목표:
- 종단적 자기분석을 설명할 수 있다.
- 심층적 자기분석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종단적 자기분석
- 심층적 자기분석 |
12주 |
1차시 |
행복한 삶과 인간관계 1) 강의주제: 행복한 삶과 인간관계
2) 강의목표:
- 행복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욕망충족이론, 괴리이론, 목표이론, 적응과 대처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행복이란
- 욕망충족이론
- 괴리이론
- 목표이론
- 적응과 대처이론
- Ryff(1989)는 행복의 6가지 요소 |
2차시 |
스트레스 1) 강의주제: 스트레스
2) 강의목표:
- 스트레스의 정의와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스트레스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스트레스의 정의
- 스트레스의 원인(스트레스원) |
3차시 |
스트레스반응과 스트레스 다루기 1) 강의주제: 스트레스반응과 스트레스 다루기
2) 강의목표:
- 스트레스로 인한 생리적/심리적 반응을 설명할 수 있다.
- 스트레스 대응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스트레스로 인한 반응
- 스트레스 대응방법 |
13주 |
1차시 |
인간관계 개선방법 1) 강의주제: 인간관계 개선방법
2) 강의목표:
- 대화기회 포착하기를 설명할 수 있다.
- 자기공개를 이해하고 실제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대화기회 포착하기
- 자기공개하기의 원칙
- 자기소개 예시(이주희, 박희현, 박은민, 2013) |
2차시 |
경청하기와 반응하기 1) 강의주제: 경청하기와 반응하기
2) 강의목표:
- 효과적인 경청과 공감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효과적인 의사소통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경청하기
- 반응하기-공감하기
- 경청하기와 공감하기의 연습
- 효과적인 의사소통 |
3차시 |
자기 표현하기 1) 강의주제: 자기 표현하기
2) 강의목표:
- 긍정적 감정 표현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부적응적인 감정 표현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부탁하기와 거절하기를 실제에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감정 표현하기
- 부탁하기와 거절하기 |
14주 |
1차시 |
의사소통의 방해요소 1) 강의주제: 의사소통의 방해요소
2) 강의목표:
- 역기능적 의사소통의 유형 및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관계를 손상시킬 수 있는 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기본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역기능적 의사소통의 유형(Satir,1988)
- 역기능적 의사소통의 특징(홍경자, 2007)
- 의사소통을 어렵게 만드는 대화
- 성숙한 대화
-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기본원칙(Ellenson, 1982) |
2차시 |
신뢰형성과 갈등해결하기 1) 강의주제: 신뢰형성과 갈등해결하기
2) 강의목표:
- 신뢰를 구성하는 요소와 유지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대인갈등 시 대처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신뢰형성하기
- 대인관계 갈등 |
3차시 |
자기 실현과 성숙 1) 강의주제: 자기 실현과 성숙
2) 강의목표:
- Allport, Fromm, Maslow의 성숙인격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성숙한 사람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Allport의 성숙인격론
- Fromm의 성숙인격론
- Maslow의 성숙인격론
- 성숙한 사람의 특징 |
15주 |
1차시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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