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 |
1차시 |
인간행동, 발달 ※ 오리엔테이션: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설명하고 학습과정에 대한 소개 및 강의 진행방식 설명
1) 강의주제: 인간행동, 발달
2) 강의목표:
- 인간행동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발달의 개념과 관련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성격이론의 개념과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간행동발달
- 발달이론
- 성격이론 |
2차시 |
부적응이론, 사회체계이론 1) 강의주제: 부적응이론, 사회체계이론
2) 강의목표:
- 부적응행동의 종류와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체계이론의 개념과 발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부적응이론
- 사회체계이론 |
3차시 |
행동주의, 인지주의 성격 이론 1) 강의주제: 행동주의, 인지주의 성격이론
2) 강의목표:
- 행동주의 성격이론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인지주의 성격이론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행동주의 성격이론
- 인지주의 성격이론 |
2주 |
1차시 |
인지주의 성격 이론과 체계 이론 1) 강의주제: 인지주의 성격이론과 체계이론
2) 강의목표:
- 인지주의 성격이론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 체계이론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지주의 성격이론
- 체계이론 |
2차시 |
프로이트와 에릭슨의 성격 이론 1) 강의주제: 프로이트와 에릭슨의 성격이론
2) 강의목표:
- 프로이트의 성격이론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에릭슨의 성격이론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적 성격이론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 |
3차시 |
융과 로저스의 성격 이론 1) 강의주제: 융과 로저스의 성격이론
2) 강의목표:
- 융의 분석심리학적 성격이론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로저스의 인본주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융의 분석심리학적 성격이론
- 로저스의 인본주의 성격이론 |
3주 |
1차시 |
태내기와 출산 1) 강의주제: 태내기와 출산
2) 강의목표:
- 태내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출산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태내기
- 출산의 과정 |
2차시 |
분만의 유형/신생아기와 영아기 1) 강의주제: 분만의 유형/신생아기와 영아기
2) 강의목표:
- 분만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신생아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영아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분만의 유형
- 신생아기
- 영아기 |
3차시 |
영아기·유아기·아동기·청소년기 발달 1) 강의주제: 영아기·유아기·아동기·청소년기 발달
2) 강의목표:
- 영아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유아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아동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영아기
- 유아기
- 아동기
- 청소년기 |
4주 |
1차시 |
청소년기 인지적ㆍ심리적ㆍ도덕적 발달 1) 강의주제: 청소년기 인지적·심리적·도덕적 발달
2) 강의목표:
- 인지적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심리적·도덕적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지적 발달
- 심리적·도덕적 발달 |
2차시 |
청년기의 신체적ㆍ인지적 성격 발달 1) 강의주제: 청년기의 신체적·인지적 성격 발달
2) 강의목표:
- 신체적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지적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성격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청년기의 신체적 발달
- 청년기의 인지적 발달
- 청년기의 성격 발달 |
3차시 |
직업의 세계/성과 친밀성/결혼과 부모되기 1) 강의주제: 직업의 세계/성과 친밀성/결혼과 부모되기
2) 강의목표:
- 직업의 세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성과 친밀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결혼, 부모되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직업의 세계
- 성과 친밀성
- 관계형성의 변화
- 부모되기 |
5주 |
1차시 |
장년기의 생물학적ㆍ인지적 변화 1) 강의주제: 장년기의 생물학적·인지적 변화
2) 강의목표:
- 생물학적인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지적인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장년기
- 생물학적 변화
- 심리적 변화 |
2차시 |
발달단계로서의 장년기 1) 강의주제: 발달단계로서의 장년기
2) 강의목표:
- 장년기의 심리 및 사회적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발달단계로서의 장년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적 변화
- 발달단계로서의 장년기 |
3차시 |
장년기의 변화 1) 강의주제: 장년기의 변화
2) 강의목표:
- 성적인 변화와 장년기의 성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장년기의 변화하는 역할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성적 변화와 장년기의 성기능
- 장년기의 변화하는 역할들
- 장년기와 사회복지의 관계 |
6주 |
1차시 |
노년기의 신체적 변화와 새로운 역할 1) 강의주제: 노년기의 신체적 변화와 새로운 역할
2) 강의목표:
- 노년기의 신체적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노년기의 새로운 역할과 활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삶과 죽음의 수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고령화 사회의 도래
- 새로운 역할과 활동
- 삶과 죽음의 수용 |
2차시 |
노인학대 1) 강의주제: 노인학대
2) 강의목표:
- 노인학대의 정의 및 현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노인학대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노인학대에 관한 여러 가지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노인학대의 정의 및 현황
- 노인학대의 유형
- 노인학대에 관한 제 이론 |
3차시 |
노년기의 발달단계 1) 강의주제: 노년기의 발달단계
2) 강의목표: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노년기 발달에 따른 문제점의 거시적, 미시적 실천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 노년기의 사회복지실천 |
7주 |
1차시 |
정신역동ㆍ심리사회ㆍ분석심리ㆍ인본주의 성격이론 1) 강의주제: 정신역동·심리사회·분석심리·인본주의 성격이론
2) 강의목표:
- 정신역동 이론이 무엇인지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심리사회 이론이 무엇인지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분석심리 이론이 무엇인지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인본주의 이론이 무엇인지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정신역동 이론
- 심리사회 이론
- 분석심리 이론
- 인본주의 이론 |
2차시 |
학습이론의 개념 1) 강의주제: 학습이론의 개념
2) 강의목표:
-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행동주의 학습이론
- 인지주의 학습이론
- 사회학습이론 |
3차시 |
인간발달의 개념 1) 강의주제: 인간발달의 개념
2) 강의목표:
- 인간발달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태내기와 신생아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영·유아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기와 청년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장년기와 노년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간발달의 개념
- 태내기와 신생아기
- 영·유아기
- 청소년기/청년기
- 장년기/노년기 |
8주 |
1차시 |
중간고사
|
9주 |
1차시 |
이상행동의 개념 1) 강의주제: 이상행동의 개념
2) 강의목표:
- 이상행동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이상행동의 제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이상행동의 정의
- 이상행동의 제 이론 |
2차시 |
정신장애의 유형 1) 강의주제: 정신장애의 유형
2) 강의목표:
- 불안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기분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신체형 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해리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신분열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성격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불안장애
- 기분장애
- 신체형 장애
- 해리장애
- 정신분열증
- 성격장애 |
3차시 |
이상행동의 평가와 진단 1) 강의주제: 이상행동의 평가와 진단
2) 강의목표:
- 성격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성장애 및 성정체감 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물질관련장애, 섭식장애, 수면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아기 및 청소년기 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충동통제 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이상행동의 평가와 진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성격장애
- 성장애 및 성정체감 장애
- 물질관련장애, 섭식장애, 수면장애
- 소아기 및 청소년기 장애
- 충동통제 장애
- 이상행동의 평가와 진단 |
10주 |
1차시 |
집단과 조직의 정의 1) 강의주제: 집단과 조직의 정의
2) 강의목표:
- 집단의 정의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집단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의 정의와 유사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집단의 정의와 특성
- 집단의 발달단계와 주요개념
- 집단의 유형
- 집단과 사회사업실천
- 조직의 정의와 유사개념 |
2차시 |
조직의 유형과 원리 1) 강의주제: 조직의 유형과 원리
2) 강의목표:
- 조직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의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직구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조직의 유형
- 조직의 원리
- 계선조직과 참모조직
- 조직구조
- 조직의 중요성 |
3차시 |
집단과 조직에서의 인간관계 1) 강의주제: 집단과 조직에서의 인간관계
2) 강의목표:
- 인간관계의 의미를 말할 수 있다.
- 대인관계의 유형을 말할 수 있다.
- 인간관계를 해치는 부정적 사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좋은 인간관계 전략을 삶에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간관계의 의미
- 대인관계의 유형
- 인간관계를 해치는 부정적 사고
- 좋은 인간관계 전략 |
11주 |
1차시 |
의사소통의 개념 1) 강의주제: 의사소통의 개념
2) 강의목표:
- 엠바고가 무엇인지 정의할 수 있다.
- 의사소통의 개념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의사소통의 기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의사소통의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 공식적 의사소통과 비공식적 의사소통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일방적 의사소통과 쌍방적 의사소통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엠바고의 정의와 사례
- 의사소통의 개념
- 의사소통의 기능
- 의사소통의 원칙
- 공식적 의사소통과 비공식적 의사소통
- 일방적 의사소통과 쌍방적 의사소통 |
2차시 |
의사소통의 형태 1) 강의주제: 의사소통의 형태
2) 강의목표:
- 의사소통 형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에서의 의사소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의사소통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의사소통의 장애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의사소통의 형태
- 조직에서의 의사소통
- 의사소통의 과정
- 의사소통의 장애요인 |
3차시 |
리더십의 개념 1) 강의주제: 리더십의 개념
2) 강의목표:
- 리더십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 리더십 이론의 종류를 알고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리더십의 개념
- 리더십 이론 |
12주 |
1차시 |
가족과 인간행동 1) 강의주제: 가족과 인간행동
2) 강의목표:
- 사회체계로써 가족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의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가정에서 자녀를 위한 기본목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아동기와 청소년기 동안의 부모의 사회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녀양육의 두 가지 주요 차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녀양육의 네 가지 패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권위적 양육 행동의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체계로써 가족과 가족의 기능
- 가정에서 자녀를 위한 기본목표
- 아동기와 청소년기 동안의 부모의 사회화
- 자녀양육의 두 가지 주요 차원
- 자녀양육의 네 가지 패턴
- 권위적 양육 행동의 효과 |
2차시 |
다양한 가족형태 1) 강의주제: 다양한 가족형태
2) 강의목표:
- 부모의 태도와 도덕적 표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한 부모와 양육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이혼과 양육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재혼가정과 양육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부모의 태도와 도덕적 표준
- 가족의 형태와 양육행동
- 가족에 대한 논의 |
3차시 |
학교와 인간행동 1) 강의주제: 학교와 인간행동
2) 강의목표:
- 교육목표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교육과정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교육평가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교육목표
- 교육과정
- 교육평가 |
13주 |
1차시 |
지역사회의 개념과 기능 1) 강의주제: 지역사회의 개념과 기능
2) 강의목표:
- 지역사회의 정의와 특성을 말할 수 있다.
- 지역사회의 사전적 의미를 말할 수 있다.
- 지역사회의 학문적 의미를 말할 수 있다.
- 지역사회의 기능을 말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지역사회의 개념
- 지역사회의 사전적 의미
- 지역사회의 학문적 의미
- 지역사회의 기능 |
2차시 |
지역사회 유형 1) 강의주제: 지역사회 유형
2) 강의목표:
- 지역사회의 구성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말할 수 있다.
- 체계로서의 지역사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의 유형을 말할 수 있다.
- 지역사회의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지역사회의 구성요소
- 체계로서의 지역사회
- 지역사회의 유형
- 지역사회의 영향 |
3차시 |
지역사회와 지역사회복지 1) 강의주제: 지역사회와 지역사회복지
2) 강의목표:
- 지역사회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의 개념, 속성, 개입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지역사회체계
- 지역사회복지 |
14주 |
1차시 |
문화의 특성과 유형 1) 강의주제: 문화의 특성과 유형
2) 강의목표:
- 문화의 특성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문화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문화의 특성
- 문화의 유형 |
2차시 |
문화변동과 문화체계 1) 강의주제: 문화변동과 문화체계
2) 강의목표:
- 세대의 개념을 알고 문화변동과 세대갈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문화체계와 인간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문화변동과 세대갈등
- 문화체계와 인간행동 |
3차시 |
다문화주의와 다문화 이론 1) 강의주제: 다문화주의와 다문화 이론
2) 강의목표:
- 다문화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다문화주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다문화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다문화
- 다문화주의
- 다문화 이론 |
15주 |
1차시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