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 |
1차시 |
평생교육의 개념 ※ 오리엔테이션: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설명하고 학습과정에 대한 소개 및 강의 진행방식 설명
1) 강의주제: 평생교육의 개념
2) 강의목표:
- 평생교육 개념의 형성과정을 알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평생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평생교육이 갖는 특성을 논의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생교육 개념의 형성과정
- 평생교육 개념 이해
- 평생교육의 특성 |
2차시 |
평생교육 관련용어 1) 강의주제: 평생교육 관련용어
2) 강의목표:
- 평생교육과 관련된 용어를 이해하고 이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성인교육
- 계속교육
- 추가교육
- 순환교육
- 사회교육
- 민중교육 |
3차시 |
평생교육의 필요성 1) 강의주제: 평생교육의 필요성
2) 강의목표:
- 평생교육이 발달하게 된 배경을 알고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인간의 욕구충족
- 학교교육의 보완
- 변화와 혁신
- 지식기반사회 |
2주 |
1차시 |
서구의 평생교육 역사 1) 강의주제: 서구의 평생교육 역사
2) 강의목표:
- 서구의 평생교육 역사에 대해 이해하여 발전단계별로 요약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발생기
- 성장기
- 성숙기 |
2차시 |
한국의 평생교육 역사 1) 강의주제: 한국의 평생교육 역사
2) 강의목표:
- 한국의 평생교육이 발전해 온 과정을 이해하고 시대별로 분류할 수 있다.
- 각 발전과정에 따른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해방이전
- 해방∼1950년대
- 1960년대
- 1970년대
- 1980년대
- 1990년대 |
3차시 |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 1) 강의주제: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
2) 강의목표:
-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을 알고 평생교육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문주의 평생교육
- 진보주의 평생교육
- 행동주의 평생교육
- 인본주의 평생교육
- 급진주의 평생교육
- 분석철학 평생교육 |
3주 |
1차시 |
심리학적 배경 1) 강의주제: 심리학적 배경
2) 강의목표:
- 성인학습자의 발달단계를 이해하고 발달과제에 따른 학습과제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성인학습자에 대한 발달심리학적 접근
- 성인학습자의 발달단계별 특성
- 성인학습자의 발달과업 |
2차시 |
교육사회학적 배경 1) 강의주제: 교육사회학적 배경
2) 강의목표:
- 사회학적인 관점에서의 평생교육을 이해하고 그것을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평생교육을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생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 기능적 패러다임과 평생교육
- 갈등론적 패러다임과 평생교육 |
3차시 |
안드라고지와 자기주도적 학습 1) 강의주제: 안드라고지와 자기주도적 학습
2) 강의목표:
- 안드라고지의 개념을 알고 성인학습의 기본가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을 이해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안드라고지의 개념
- 안드라고지의 학습에 대한 기본 가정
- 자기주도적 학습 |
4주 |
1차시 |
성인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1) 강의주제: 성인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2) 강의목표:
- 평생학습사회에서 성인학습의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성인학습의 개념과 의의
- 성인교육학의 기원
- 성인학습의 필요성과 사회적 맥락 |
2차시 |
성인학습 환경과 참여 동기 1) 강의주제: 성인학습 환경과 참여 동기
2) 강의목표:
- 성인학습 환경의 특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성인교육의 참여 동기와 이를 방해하는 요소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성인학습 환경
- 성인교육 참여 동기
- 교육참여의 방해요소 |
3차시 |
성인학습 이론과 모델 1) 강의주제: 성인학습 이론과 모델
2) 강의목표:
- 성인학습의 이론과 모델을 이해하여 각각의 이론과 모델이 갖는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안드라고지
- McClusky의 마진이론
- Illeris의 학습의 3차원 모델
- Jarvis의 학습과정
- 자기주도학습
- 전환학습
- 경험학습 |
5주 |
1차시 |
국제기구의 평생교육 활동 1) 강의주제: 국제기구의 평생교육 활동
2) 강의목표:
- 유네스코와 OECD의 평생교육활동에 대하여 알고, 한국의 평생교육의 전개방향을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UNESCO
- OECD |
2차시 |
주요선진국의 평생교육 동향 1) 강의주제: 주요선진국의 평생교육 동향
2) 강의목표:
- 영국, 미국, 독일, 일본의 평생교육 동향을 알고 그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영국
- 미국
- 독일
- 일본 |
3차시 |
스칸디나비아 국가의 평생교육 동향 1) 강의주제: 스칸디나비아 국가의 평생교육 동향
2) 강의목표:
- 덴마크와 스웨덴, 핀란드의 평생교육 동향을 알고 우리나라 평생교육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덴마크
- 스웨덴
- 핀란드 |
6주 |
1차시 |
지역사회와 평생교육 개념의 의의 1) 강의주제: 지역사회와 평생교육 개념의 의의
2) 강의목표:
- 지역사회와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목적을 이해하고 그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개념
-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의의 |
2차시 |
지역사회발전과 평생교육 1) 강의주제: 지역사회발전과 평생교육
2) 강의목표:
-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한 평생교육의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 내에서 평생교육자들이 가져야 하는 자질과 역할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지역사회발전과 지역사회개발
- 지역사회발전을 위한 평생교육
- 평생학습사회 : 학습사회론과 학습하는 지역
- 지역사회 평생교육자의 자질과 역할 |
3차시 |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실제 1) 강의주제: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실제
2) 강의목표:
- 학습동아리의 개념과 의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평생학습도시의 개념과 구비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비영리조직의 대두배경과 지역단체 평생교육의 사례를 들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습동아리
- 평생학습도시
- 지역단체 |
7주 |
1차시 |
평생학습과 인적자원개발의 전개 1) 강의주제: 평생학습과 인적자원개발의 전개
2) 강의목표:
- 평생학습의 전개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인적자원개발의 전개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생학습의 전개
- 인적자원개발의 전개 |
2차시 |
평생교육과 인적자원개발의 관계 1) 강의주제: 평생교육과 인적자원개발의 관계
2) 강의목표:
- 평생학습과 인적자원개발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평생학습과 평생교육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제4차 산업혁명시대 평생학습과 인적자원개발의 실제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생교육과 평생학습의 차이
- 평생교육과 인적자원개발의 관계
- 인적자원개발의 필요성 및 제4차 산업혁명
- 제4차 산업혁명과 인적자원개발
- 제4차 산업혁명과 인적자원개발의 과제 |
3차시 |
평생교육과 인적자원개발의 실제 1) 강의주제: 평생교육과 인적자원개발의 실제
2) 강의목표:
-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실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기업의 인적자원개발을 이해하고 그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실제
- 인적자원개발 실제 |
8주 |
1차시 |
중간고사
|
9주 |
1차시 |
여성과 평생교육 1) 강의주제: 여성과 평생교육
2) 강의목표:
- 여성평생교육이 대두된 배경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여성주의 교육학의 다양한 관점을 알고 이를 해석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여성평생교육의 의의와 목적
- 성역할 변화와 성 인지적 관점
- 여성주의 교육학의 제 관점 |
2차시 |
노인과 평생교육 1) 강의주제: 노인과 평생교육
2) 강의목표:
- 고령 사회에서 노인교육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노화와 노인교육에 대해 알고 노인학습자를 파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고령 사회
- 노인학습자의 이해
- 노인교육의 방법론 |
3차시 |
사회취약계층과 평생교육 1) 강의주제: 사회취약계층과 평생교육
2) 강의목표:
- 장애인 대상 평생교육의 의의를 알고 실천적 과제를 설명할 수 있다.
- 이주민 대상 평생교육의 의의를 알고 실천적 과제를 설명할 수 있다.
- 북한 이탈주민 대상 평생교육의 의의를 알고 실천적 과제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장애인 대상 평생교육
- 이주민 대상 평생교육
- 북한 이탈주민 대상 평생교육 |
10주 |
1차시 |
교육공학과 원격교육 1) 강의주제: 교육공학과 원격교육
2) 강의목표:
- 교육공학과 원격교육 간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원격교육이 어떻게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교육과 공학
- 교육공학과 원격교육
- 수업에의 적용
- 네트워크의 종류 |
2차시 |
원격교육의 이론적 기초 1) 강의주제: 원격교육의 이론적 기초
2) 강의목표:
- 원격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평생교육의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 원격교육의 종류 및 학습매체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원격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 원격교육의 역사
- 원격교육의 특징
- 원격교육의 장단점
- 원격교육의 종류 및 학습매체
- 원격교육의 현황 |
3차시 |
원격교육과 평생교육 1) 강의주제: 원격교육과 평생교육
2) 강의목표:
- 평생학습체제에서 원격교육이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평생학습체제에서 원격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K-MOOC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생학습체제에서의 원격교육
- 평생교육에서 원격교육 활용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K-MOOC의 특징과 중점 과제 |
11주 |
1차시 |
평생교육과 프로그램 개발 1) 강의주제: 평생교육과 프로그램 개발
2) 강의목표:
- 평생교육과 프로그램 개발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절차를 알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생교육과 프로그램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
2차시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과정(1) 1) 강의주제: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과정(1)
2) 강의목표:
-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정을 알고 각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 기획과 설계단계를 이해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프로그램 기획
- 프로그램 설계 |
3차시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과정(2) 1) 강의주제: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과정(2)
2) 강의목표:
- 프로그램 마케팅과 홍보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 활용할 수 있다.
- 실행 및 평가 단계를 이해하여 이를 실제 활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프로그램 마케팅 및 홍보
- 프로그램 실행
- 프로그램 평가 |
12주 |
1차시 |
개인중심 평생교육방법과 교수자중심 평생교육방법 1) 강의주제: 개인중심 평생교육방법과 교수자중심 평생교육방법
2) 강의목표:
- 개인중심 평생교육방법의 유형을 알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교수자중심 평생교육방법의 유형을 알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개인중심 평생교육방법
- 교수자중심 평생교육방법 |
2차시 |
토론중심 평생교육방법 1) 강의주제: 토론중심 평생교육방법
2) 강의목표:
- 토론중심 평생교육방법의 유형을 10가지 이상 말하고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여러 가지 토론중심 평생교육방법을 주어진 상황에 따라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브레인스토밍법
- 문답법
- 버즈집단토의
- 허들집단토의법
- 눈덩이 토의법
- 콜로키엄
- 공동의장제 집단토의법
- 전문지도자에 의한 집단토의
- 워크숍
- 세미나
- 면담
- 패널토의
- 심포지엄
- 포럼
- 논쟁 |
3차시 |
체험중심 평생교육방법과 매체활용 평생교육방법 1) 강의주제: 체험중심 평생교육방법과 매체활용 평생교육방법
2) 강의목표:
- 학습자 체험중심 평생교육방법을 알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매체활용평생교육방법을 알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체험중심 평생교육방법
- 매체활용 평생교육방법 |
13주 |
1차시 |
평생교육제도와 평생교육법 1) 강의주제: 평생교육제도와 평생교육법
2) 강의목표:
- 평생교육의 유형과 바람직한 개혁방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우리나라 평생교육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생교육제도의 유형과 개혁방향
- 우리나라의 평생교육법 |
2차시 |
학습인증제도와 평생교육행정 1) 강의주제: 학습인증제도와 평생교육행정
2) 강의목표:
- 학습인증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평생교육행정의 정의와 성격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습인증제도
- 평생교육행정 |
3차시 |
우리나라의 평생교육관련 행정조직과 평생교육정책 1) 강의주제: 우리나라의 평생교육관련 행정조직과 평생교육정책
2) 강의목표:
- 우리나라의 평생교육 관련 행정조직을 설명할 수 있다.
-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정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생교육 관련 행정조직과 주요업무
- 평생교육정책 |
14주 |
1차시 |
평생교육기관의 유형과 경영의 기초 1) 강의주제: 평생교육기관의 유형과 경영의 기초
2) 강의목표:
- 우리나라 평생교육기관 및 시설을 유형별로 설명할 수 있다.
- 평생교육 경영의 개념을 통합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생교육기관의 유형
- 평생교육기관 경영의 기초 |
2차시 |
평생교육기관 경영의 구성 요소 1) 강의주제: 평생교육기관 경영의 구성 요소
2) 강의목표:
-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을 위한 구성 요소로서 경영의 과제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을 위한 경영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생교육기관의 경영활동 과제
- 평생교육기관의 경영활동 과정 |
3차시 |
한국 평생교육의 과제와 전망 1) 강의주제: 한국 평생교육의 과제와 전망
2) 강의목표:
- 우리나라 평생교육정책의 과제와 전망을 제시할 수 있다.
-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발전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열린학습사회를 위한 신학습체제
- 한국의 평생교육발전
- 한국 평생교육의 과제와 전망 |
15주 |
1차시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