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과정안내

평생교육론

과목명 평생교육론
제목 평생교육론
학점 3학점
강의교수 우채영
2025-07-07 ~ 2025-07-24
2025-08-06 ~ 2025-11-18
60000원

수업개요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원하면 배울 수 있는 평생학습사회 도래에 따라 평생교육론의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평생교육사의 기본 과목이다. 따라서 본 교과목의 목적은 평생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핵심개념을 이해하고 평생학습사회의 이념을 실현해 나가는 과정에서의 평생교육의 영역과 대상 등 이론과 실천에 대한 지식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평생교육의 개념과 이념, 평생교육의 역사성, 평생교육법과 평생교육제도, 평생교육의 영역, 대상, 유형, 평생교육의 현황,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책임, 평생교육 정책 동향, 평생교육의 과제 및 방향 등에 대해 포괄적으로 학습하고 이해함으로써 평생교육에 대한 총체적인 지식과 태도 및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수업목표

학습자들은 평생교육론을 학습함으로써 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평생교육의 역사와 철학, 평생교육의 학문적 배경, 성인학습론, 외국 사례 등을 통하여 평생교육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그리고 지역사회와 평생교육, 인적자원개발, 여성교육 및 노인교육, 원격교육 등을 바탕으로 평생교육이 실천되고 있는 현장과 그 유형을 알고 현장 감각을 익힐 수 있게 된다.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방법, 평생교육제도와 관련 법규,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책임,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에 대하여 학습함으로 평생교육기관의 운영과 경영에 대한 실제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며 나아가 한국 평생교육의 미래과제와 발전전망에 대해 논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교과목의 목적이다.

본 교과목을 충실히 학습하고 나면 학습자들은 아래의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된다.

▶ 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역사와 철학, 학문적 배경 및 성인학습이론과 모델, 평생교육의 세계적 동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개념과 의의 및 실제를 알고 지역사회에서의 평생교육 필요성을 제안할 수 있다.

▶ 인적자원개발과 평생교육과의 관계를 알고 여성과 노인, 사회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을 실천하는 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원격교육의 이론적 기초를 알고 평생학습체제에서 원격교육 활용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토론할 수 있다.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과정과 다양한 평생교육방법을 알고 이를 실제로 적용할 수 있다.

▶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제도와 평생교육법, 평생교육행정조직 및 정책 및 평생교육기관경영에 대해 알고 기관 경영에 적용할 수 있다.

▶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이해하고 이에 대해 토론할 수 있다.

주 교 재 교재명 : 평생교육론 강의자료
저자 : 우채영
출판사 : 계명대학교 원격교육원(2022)
부 교 재

성적배점기준

출석 시험 과제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
고사
기말
고사
1차
과제
1차
토론
2차
토론
Q&A 수업
참여
15 25.0 25.0 15 5.0 5.0 0 5 95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5-09-26 ~ 2025-09-29
기말고사 2025-11-14 ~ 2025-11-17
과제 1차과제 2025-10-08 ~ 2025-10-21
토론 1차토론 2025-08-20 ~ 2025-09-02
2차토론 2025-10-22 ~ 2025-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