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사회복지현장실습
교육과정 사회복지현장실습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교수명

이정미 상세보기

정원 160명
수강신청기간 2019-03-18 ~ 2019-04-15 학습기간 2019-04-17 ~ 2019-07-30
수강료 30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사회복지학(전선)
전문학사 사회복지(전선)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실천기술을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실제로 적용하여 이를 통해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사가 되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일정기간 동안 실제로 클라이언트체계(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조직)의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실천방법을 교육 ․ 훈련받는 것과 그 경험을 공유하여 피드백 받고, 실습담당교수의 수퍼비전을 받는 실습세미나를 한다. 이 과정에서 사회복지서비스를 기획, 전달, 평가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실습일지 ․ 기관분석보고서 ․ 실습사례연구보고서 등 자신의 업무성과에 대한 실습기간의 실습지도자와 대학의 실습지도교수의 수퍼비전을 통해 미래의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갖춘다.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현장의 실천적 측면을 경험하고 이해하며, 클라이언트체계의 문제해결을 위해 사회복지실천 이론 및 지식을 실제로 활용하는 능력을 키우고, 전문사회복지사로서의 자아인식과 정체성을 형성한다.

수업목표

▶ 사회복지현장실습에 대한 규정과 실습생으로써의 책임 및 자세, 사회복지현장실습에 대한 전반적 진행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현장의 실천과정에 사회복지의 가치 및 윤리강령, 지식 및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 클라이언트체계의 문제확인, 정보수집, 사정평가, 개입계획 및 개입수행, 평가과정을 경험해봄으로써 문제해결능력을 키우고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지역사회 내 위험집단 및 표적 집단의 강점 및 특성과 자원에 대한 지식을 활용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시설, 기관 및 조직의 사명, 정책 및 행정을 이해하고 이를 실천에 적용할 수 있다.

▶ 실천현장 관련 국가 및 지역의 사회복지정책 및 전달체계를 분석하고 실천에 적용할 수 있다.

▶ 전문사회복지인력으로써의 적성을 점검하고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과정을 통해 전문적 자기인식과 전문가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다.

▶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실천현장 및 분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습한 내용을 학문적으로 이해하고 통합하여 설명할 수 있다.

주교재

  • 교재명사회복지현장실습 강의자료
  • 저자이정미
  • 출판사계명대학교 원격교육원(2018)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과제 토론 Q&A 학습계획서 합계
10 5 5 7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시 수료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
과제 과제 2019-06-19 (수) ~ 2019-07-16 (화)
토론 토론 2019-05-01 (수) ~ 2019-05-14 (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