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노인복지론
교육과정 노인복지론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교수명

전호선 상세보기

정원 240명
수강신청기간 2019-03-18 ~ 2019-04-15 학습기간 2019-04-17 ~ 2019-07-30
수강료 6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사회복지학(전선)
전문학사 사회복지(전선)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노인복지의 목적은 노인의 사회적 적응을 향상시킴으로써 노인문제를 예방, 경감, 해결하는데 기여하는 것이다. 본 과목은 인구고령화와 노인에 대한 이해 및 노화의 주요측면과 관련이론들을 살펴보고, 노인복지정책의 기초지식으로 행정체계, 재정, 관련법들을 파악한 후, 소득보장, 의료보장, 주거보장, 사회적 서비스 등의 차원에서 노인복지정책을 학습한다. 또한 노인상담, 사례관리, 프로그램 등 노인복지서비스 및 실천에 대해 이해하고, 노년기의 건강, 정신보건, 사회참여, 소외, 장기요양 등 노인복지 분야별 쟁점과 과제에 대해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한국의 고령화에 따른 노인복지의 과제와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발전방향에 대해 고찰한다. 이를 통해 급속한 고령화라는 한국의 현실에서 노인 및 노인복지에 대한 이해를 제고시키고, 노인복지의 과제 및 전망과 함께 대안을 세울 수 있고, 이후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에서 효과적인 노인복지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게 한다.

수업목표

오늘날 우리나라는 전 세계 유래가 없을 정도로 빠르게 노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인구의 고령화는 비단 우리나라 사회의 문제만이 아니라 전 세계적인 이슈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현상에 따라 건강한 노화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의학기술의 발달로 노인인구가 증가하고 있고 이는 인구의 고령화를 양산해 내고 있으며 반면 출산률의 저하로 우리나라 사회는 노인문제라는 새로운 사회적 변화에 대응해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 저출산 고령화 사회로 접어든 현재 생산연령은 감소되고 있고 비생산 연령층인 고령연령층은 증가하고 있으며 이 같은 현실은 노인복지의 필요성을 여실히 보여준다.

그러나 여전히 우리사회에서는 노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함께 노년층이 사회적으로 배재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 노인방치 및 노인학대 관련 사례들이 많이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노인문제는 고령화에 따른 긍정적 노화의 측면보다는 노인건강문제, 노인빈곤, 고독사 등의 부정적 측면으로 이어지고 있고 이에 따른 대책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또한 핵가족화에 따른 가족형태의 변화와 전통적 가치관의 변화, 은퇴 후 기간의 증가로 인한 사회적 역할의 상실과 여가시간의 증가 등은 사회보장비용의 지출과다에 따른 세대 간 갈등을 초래하기도 한다.

이로 인해 현실적 노인복지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으며 다양한 노인문제의 해결과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사회변화에 맞는 노인복지정책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본 교과목을 수강하는 학습자들은 학습을 통해 노인의 가치를 인정하고 노인복지에 대한 관심 및 요구의 증대와 삶의 질 향상 및 자아통합을 실현하는 노년기의 평생교육 목표를 인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본 교과목 학습의 궁극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수업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노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노인인구의 변화에 따른 사회적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노인인구의 증가에 따른 사회적 문제 및 노인복지의 전반전인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노화를 설명하는 생물학적, 심리학적 이론에 대해 알고 노인복지의 전통적 동향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노인복지의 현행 제도에 따른 중앙과 지방의 역할을 알고 노인 주거보장 정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노년기의 경제활동 실태를 파악하고 노년기 경제활동 필요성과 고용복지 정책의 문제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노인상담에 따른 사례관리의 필요성과 노인을 위한 지역사회복지 서비스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다양한 노인문제를 이해하고 이에 따른 노인의료보장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노인복지 프로그램과 노년기 자원봉사, 노인복지정책의 과제와 발전방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본 교과목은 학습목표의 달성을 위해 토론, 과제물, 학업 성취도 평가 등으로 구성하였다. 토론과 과제는 제시된 주제에 대해 학습자의 생각을 논술형식으로 정리하면서 노인복지의 진정한 필요성과 의의에 대해 한층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평가를 통해 학습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으며, 강의별 사전 학습(OX), 퀴즈, 생각나눔, 학습정리 등의 학습과정을 통해 수업의 이해도와 학습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다.   

주교재

  • 교재명노인복지론 강의자료
  • 저자전호선
  • 출판사계명대학교 원격교육원(2017)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1 토론2 학습계획서 합계
15 25 25 20 5 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19-06-07 (금) ~ 2019-06-10 (월)
기말고사 2019-07-26 (금) ~ 2019-07-29 (월)
과제 과제 2019-06-19 (수) ~ 2019-07-02 (화)
토론 토론1 2019-05-01 (수) ~ 2019-05-14 (화)
토론2 2019-07-03 (수) ~ 2019-07-16 (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