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사회문제론
교육과정 사회문제론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교수명

권은정 상세보기

정원 240명
수강신청기간 2019-03-18 ~ 2019-04-15 학습기간 2019-04-17 ~ 2019-07-30
수강료 6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사회복지학(전선)
전문학사 사회복지(전선)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사회복지의 궁극적인 목적은 당면한 사회문제를 해결하여 사회구성원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문제는 여러 가지 요인들에 의해 다양한 측면에서 발생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전 단계로서의 사회문제에 대한 이해와 분석능력을 함양하고, 나아가 해결책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문제의 정의에서부터 사회문제를 분석하고 설명하는 이론들을 학습하고, 한국 사회에서의 주요 사회문제들을 구체적으로 분석한다. 또한 분석한 사회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함으로써, 사회복지정책적 대안과 프로그램 개발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위한 이론적 ? 실천적 함의를 얻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문제를 근원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시각과 분석력을 키우고 그 해결책을 모색함으로써 각 사회문제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세울 수 있다.

수업목표

경쟁이 격화되고 배금주의가 팽배해지면서 현대사회는 복잡하고 병리적인 사회문제들로 심한 몸살을 앓고 있다. 사회복지는 이같은 사회문제들의 심화를 막아내기 위한 대응책으로서, 그리고 그 병리적 현상들을 완화·해소하기 위한 대응책으로서 발전해 왔다. 즉, 사회복지는 사회문제들로부터 시민들을 보호하기 위한 제반 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본 수업에서는 사회복지가 다양한 사회문제들에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를 전반적으로 학습하고자 한다.

본 강좌는 학생들로 하여금 사회문제를 근원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시각과 분석력을 키우고 그 해결책을 모색함으로써 어떻게 사회복지대책을 세울 것인가를 탐구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본 강좌에서는 사회문제를 분석하고 설명하는 이론적인 관점을 소개한 후, 한국사회의 주요 사회문제들을 구체적으로 분석해 봄으로써 사회복지정책과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이론적·실천적 함의를 얻고자 한다.

따라서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이루어야 할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사회문제의 이론적 접근을 위해 사회문제와 사회복지의 관계, 사회문제의 개념을 이해하고, 사회문제의 전제조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사회문제에 대한 원인을 다양한 이론적 관점에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사회문제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가족 문제, 아동 문제, 청소년 문제, 노인 문제, 장애인 문제, 정신건강 문제, 소수자 문제, 빈곤 문제, 노동 문제, 정보화 문제, 환경 문제에 대한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사회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대안 즉, 거시적, 미시적 접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즉, 본 강의를 통해 학습자는 사회문제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개인이 생각하는 사회문제가 그것의 근원으로서 사회구조적 수준에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가를 이해할 수 있으며, 사회적 쟁점으로서 사회문제를 다차원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것이 본 강의의 구체적인 목표이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본 교과목은 강의, 토론, 과제, 평가 등의 방법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강의 내용은 사회문제 연구를 주도해 온 여러 사상과 가정들에 대한 이해에 초점을 맞추면서 사회학자들이 발전시켜 온 상이한 시각을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현대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사회문제들을 이해하고 그 문제들의 현황을 설명하며 해결 대안을 모색할 것이다. 토론은 본 수업에서 교수가 제시하는 주제에 대해 학습자의 관점을 글로 논의하는 방식으로 전개된다. 이는 학습자의 생각을 다듬는 과정에서 사회문제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개인의 복지를 위협하는 문제에 대한 개념이나 신념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각 강의별로 사전학습, 4지선다 객관식 퀴즈 등의 형태가 강의 콘텐츠 내에서 제공되어 수업의 이해도를 높이고 학습효과와 더불어 학습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주교재

  • 교재명사회문제론 강의자료
  • 저자권은정
  • 출판사계명대학교 원격교육원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1 토론2 학습계획서 합계
15 25 25 20 5 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19-06-07 (금) ~ 2019-06-10 (월)
기말고사 2019-07-26 (금) ~ 2019-07-29 (월)
과제 과제 2019-06-19 (수) ~ 2019-07-02 (화)
토론 토론1 2019-05-01 (수) ~ 2019-05-14 (화)
토론2 2019-07-03 (수) ~ 2019-07-16 (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