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사회복지실천론
교육과정 사회복지실천론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교수명

윤지은 상세보기

정원 240명
수강신청기간 2019-03-18 ~ 2019-04-15 학습기간 2019-04-17 ~ 2019-07-30
수강료 6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사회복지학(전필)
전문학사 사회복지(전필)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학습하여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전문성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및 정의, 이념과 철학, 가치와 윤리, 서구와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소개, 사회복지실천 대상 및 문제의 개관과 함께 이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파악한다. 또한 접수 및 자료수집, 사정, 계획수립, 개입, 종결 및 평가의 사회복지실천의 일련의 과정에 대해 학습하고, 각 단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통해 통합적 접근 및 사례관리 실천 방법을 이해한다. 이러한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기초로, 이후에 사회복지사로서 클라이언트를 위한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특수한 상황에서 적절한 실천기술 및 기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수업목표

우리나라의 사회복지환경은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 속에 인간의 욕구는 더 다양하고 복잡해지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다양한 사회적 위험들은 개인과 개인이 속한 체계 안에서 새롭게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사회복지실천은 다양하고 복합적인 개인의 욕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사회복지실천의 패러다임이 반영된 보다 체계적이고 실제적인 접근이 이루어져야 한다. 사회복지실천은 클라이언트 체계와 그 체계가 속한 사회 환경이 최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에 사회복지실천가는 클라이언트체계에 대한 이해증진과 그 체계가 속한 사회 환경에 대한 적합성 증진을 위해 전문적 원조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성 향상이 중요한 과제이다.

이에 <사회복지실천론> 과목에서는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의 욕구 및 문제를 해결하거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는 전문적 원조과정에서 실천가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과 이론을 함양해 가는 것을 목표로,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할 기본적인 가치와 지식들을 실천에 옮기는 데 필요한 관계 형성과 면접의 원리 실천의 과정, 또한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실천모델들을 학습하게 된다. 따라서 사회복지실천을 통합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함양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 본 교과목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사회복지실천론>은 사회복지사 1급 필수과목으로 사회복지실천 이론과 지식습득이 선행되어야 하는 과목이다. 하지만 보다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 학습자 스스로가 사회복지현장의 사례를 경험하는 기회를 가지려는 노력이 필요하며, 다양한 실천 관련 자료(동영상, 논문, 신문기사 등)를 활용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온라인 강의와 함께 실천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회문제와 관련된 토론, 과제, 퀴즈 등을 실시하여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예정이며 이로써 현대 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사회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실천방안에 대해 서로 의견을 공유하며 이론을 실제 사례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학습의 목적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수업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및 발달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로서의 가치와 윤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윤리적 딜레마를 해결할 수 있다.

사회복지실천의 관점을 실제 사례에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 및 기본 면접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사회복지실천과정 및 실천방법의 활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사회복지실천과정을 다양한 종류의 사회복지실천 기록으로 작성할 수 있다.

사례관리의 개념과 모델을 이해하여 관심 분야에서의 직접 및 간접적인 사회복지실천 능력을 기르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수업은 본 강의와 토론, 퀴즈, 시험으로 구성된다. 토론은 본 수업에서 교수자가 제시하는 주제에 대하여 학습자 각자가 준비해온 짧은 글을 토대로 세부적인 논의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본 수업에서 학습한 이론과 개념을 자신이 이해한 말로 정리해보는 계기가 될 것이며 토론을 통해서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에 대하여도 훈련할 수 있다. 또한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들으면서 자신의 의견을 조정, 정리하는 훈련을 할 수 있다. 각 강의별로 사전학습, 4지선다 객관식 퀴즈, 단답형 퀴즈, 기술형 퀴즈 등의 형태가 강의 콘텐츠 내에서 제공되어 수업의 이해도를 높이고 학습효과와 더불어 학습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주교재

  • 교재명사회복지실천론 강의자료
  • 저자윤지은
  • 출판사계명대학교 원격교육원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1 토론2 학습계획서 합계
15 25 25 20 5 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19-06-07 (금) ~ 2019-06-10 (월)
기말고사 2019-07-26 (금) ~ 2019-07-29 (월)
과제 과제 2019-06-19 (수) ~ 2019-07-02 (화)
토론 토론1 2019-05-01 (수) ~ 2019-05-14 (화)
토론2 2019-07-03 (수) ~ 2019-07-16 (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