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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교육과목

과목명 아동복지론
교육과정 아동복지론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교수명

김주영 상세보기

정원 400명
수강신청기간 2019-03-18 ~ 2019-04-16 학습기간 2019-04-17 ~ 2019-07-30
수강료 6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사회복지학(전선), 아동학(전선)
전문학사 사회복지(전선), 아동ㆍ가족(전선)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아동 및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학습한다. 아동복지에 대한 전문적 시각을 학습하고, 아동복지 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아동의 특성과 권리, 아동복지의 개념 및 역사, 아동의 발달과정, 아동복지의 실천방법과 기술, 아동복지서비스와 정책, 제도에 대한 개괄을 한다. 또한 아동과 관련된 각종 문제들을 살펴보고 분석하여 적절한 대안 및 아동복지실천을 탐색한다. 현재 한국의 아동복지관련 영역의 현황을 살펴봄과 아울러 앞으로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고찰한다.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의 아동복지 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력을 향상시킨다.

수업목표

아동기는 인간으로서 생애 발달주기의 출발점인 동시에 하나의 삶의 주체로서 기초를 다지는 중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아동의 권리를 보장하는 것은 기본적 인권보장의 출발점이자 기반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20세기에 아동의 인권과 권리사상이 도입되어 아동복지의 기초가 확립되고 아동문제에 대한 대응으로 아동복지서비스가 추진되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이면에는 빈곤아동, 위기가정의 아동, 학대받는 아동 등 다양한 형태의 아동복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그래서 아동의 기본 권리보장을 위한 복지적 요구가 충족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최근에는 시설보호서비스 뿐만 아니라 적극적 아동권리 보호 의지와 가족 중심, 지역사회 중심의 아동보호가 강조되고 있으며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조기개입과 예방적 차원의 아동복지 정책과 서비스도 중시되고 있다.

아동은 스스로 목소리를 낼 수 없는 집단이므로 아동의 물질적․정서적 자원의 지원을 위해서는 성인의 노력과 지원이 필요하며 아동복지론은 미래의 주인공인 아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의 기본적인 권리보장을 위한 복지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고, 아동의 생존을 위한 기본욕구가 보장되며 어떠한 환경에 처해 있든 아동 자신이 가진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도록 돕는데 이바지한다.

따라서 본 아동복지론 교과목에서는 아동복지에 대한 이론과 아동과 관련한 복지제도 및 실천방법 그리고 복지 현장의 사업내용을 체계적으로 다루어 해결능력과 분석력을 기르는 실천적 관점에 초점을 두어 아동복지에 걸맞는 지식과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아동 가족과 사회환경, 아동복지의 이해, 아동복지의 발달사, 아동복지정책과 행정, 실천, 빈곤아동의 복지, 상담, 가족문제, 학대, 아동보육, 가정위탁과 입양, 과제와 전망에 대한 지식 함양을 통해 사회복지현장에서 직접적으로 실천함으로써 아동의 권리 실현에 이바지 할 수 있다.

▶아동복지와 관계되는 기본적인 개념과 내용을 요약하여 설명할 수 있다.

▶아동복지 관련법과 아동복지 사업의 연관성을 평가하고 분석하여 설명할 수 있다.

▶아동복지 이론에 근거하여 아동복지 실천영역들을 개념화하여 설명할 수 있다.

▶아동복지 실천에 필요한 여러 가지 기법들을 학습하고 숙지하여 아동복지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아동복지법과 관련된 법에 근거하여 아동의 문제를 정의하고 그 해결을 위한 제도적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아동복지론 과목의 특성과 학습목표를 반영하여 효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수업은 본 강의와 토론, 과제물로 구성하였다. 특히 선수학습을 통해 교과목과 관련된 주요 내용들을 숙지하도록 함으로써 본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습의 목표를 분명히 하여 학습평가, 학습정리가 연계될 수 있다. 특히 각 주의 마지막 차시에 제시하는 생각해보기 문제에 대해 학습자들이 참여하도록 유도하여 학습의 이해를 높일 수 있다. 학습평가에서는 각 강의에 해당하는 내용에 대해 4지선다로 객관식 문제를 제공하여 수업내용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과제를 제시하여 학습한 것을 자신에게 적용함으로써 학습내용에 대한 깊은 이해가 이루어질 수 있다.

주교재

  • 교재명아동복지론
  • 저자윤혜미 외
  • 출판사청목출판사(2013)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중간고사 기말고사 쪽지시험 과제 토론1 토론2 학습계획서 합계
15 25 25 5 15 5 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19-06-07 (금) ~ 2019-06-10 (월)
기말고사 2019-07-26 (금) ~ 2019-07-29 (월)
쪽지시험 2019-05-17 (금) ~ 2019-05-18 (토)
과제 과제 2019-06-19 (수) ~ 2019-07-02 (화)
토론 토론1 2019-05-01 (수) ~ 2019-05-14 (화)
토론2 2019-07-03 (수) ~ 2019-07-16 (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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