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교육과정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교수명

최성열 상세보기

정원 240명
수강신청기간 2019-03-18 ~ 2019-04-15 학습기간 2019-04-17 ~ 2019-07-30
수강료 6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사회복지학(전필), 아동학(전선)
전문학사 사회복지(전선), 아동ㆍ가족(전선)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환경속의 인간(person - in - environment)'이라는 사회복지실천의 주요관점에서 이에 대한 기초지식이라고 할 수 있는 인간 행동 및 인간 발달, 사회체계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형성하여 적절한 사회복지실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해 탐색한다. 이를 위해 개인, 가족, 사회, 문화적 요소 간의 상호작용, 생애주기이론관점에 입각해서 본 인간의 발달단계와 발달과제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각각의 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이 갖는 의미와 연관성을 파악한다. 나아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를 향상하고, 자신에 대한 분석, 타인에 대한 분석을 통해 미래의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수업목표

<인간행동과>은 사회복지학의 기초과목으로서,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학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인간에 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인간의 생리, 심리, 사회적 발달에 관한 이론과 지식, 개인이 생활하고 있는 사회체계, 즉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 그리고 사회제도 등을 다룬다. 이 과목을 통해 인간의 발달과 행동, 그리고 인간을 둘러싸고 영향을 주고받는 환경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하게 되면 이를 기초로 ‘인간’이 중심이 되는 사회복지의 제 문제들을 보다 잘 통찰할 수 있고, 나아가 사회복지실천기술을 배울 수 있는 토대를 형성할 수 있다.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실천의 기초지식이라고 할 수 있는 인간행동 및 인간발달, 사회체계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형성해 주고자 하는 것이 목표이며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주요 이론들에 입각하여 검토하고 각각의 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을 파악하며 나아가 자신과 타인에 대한 분석을 통해 미래의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본 과목을 학습하게 되면 첫째,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관점인 ‘환경 속의 인간’이라는 입장에서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이론들에 대한 이해할 수 있다. 둘째, 인간과 사회환경의 상호작용을 체계이론과 생태학이론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개인, 가족, 사회, 문화적 요소 간의 상호작용과 상호교류가 인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으며 셋째,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생애주기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각 발달단계에서 습득하여야 할 발달과제를 알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넷째, 인간행동, 인간발달, 생태체계적 관점에 대한 이론들이 사회복지실천에 갖는 의미와 연관성을 파악하는 것이 가능하다.

학습자들이 본 교과목을 학습함으로써 성취해야 할 구체적인 학습목표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실천을 위해 필수적인 인간의 행동과 발달에 대한 이해를 돕는 이론적 기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관점인 ‘환경 속의 인간’이라는 입장에서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이론들에 대해 말할 수 있다.

인간과 사회환경의 상호작용을 체계이론과 생태학이론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개인, 가족, 사회, 문화적 요소 간의 상호작용과 상호교류가 인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생애주기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각 발달단계에서 습득하여야 할 발달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인간행동, 인간발달, 생태체계적 관점에 대한 이론들이 사회복지실천에 갖는 의미와 연관성을 설명할 수 있다.

수업은 본 강의와 토론, 과제물로 구성된다. 토론은 본 수업에서 교수자가 제시하는 주제에 대해서 학습자 각자가 온라인상에서 자유롭게 주제에 대해 논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자신의 생각을 글로써 명료하게 정리하고 합리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는 훈련을 할 수 있다. 과제물을 통해 포괄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하며, 각 강의별 사전테스트(OX퀴즈), 4지선다 객관식 퀴즈를 콘텐츠 내에서 제공하여 수업의 이해도를 높이고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정기고사(중간, 기말고사) 후 문항에 따른 정답 및 답안 해설 등의 피드백은 학습자에게 자신의 학습 성취에 대한 평가를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여 수업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주교재

  • 교재명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강의자료
  • 저자최성열
  • 출판사계명대학교 원격교육원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1 토론2 학습계획서 합계
15 25 25 20 5 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19-06-07 (금) ~ 2019-06-10 (월)
기말고사 2019-07-26 (금) ~ 2019-07-29 (월)
과제 과제 2019-06-19 (수) ~ 2019-07-02 (화)
토론 토론1 2019-05-01 (수) ~ 2019-05-14 (화)
토론2 2019-07-03 (수) ~ 2019-07-16 (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