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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정신건강론
교육과정 정신건강론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교수명

정주향 상세보기

정원 240명
수강신청기간 2019-03-18 ~ 2019-04-16 학습기간 2019-04-17 ~ 2019-07-30
수강료 6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사회복지학(전선), 아동학(전선), 상담학(전선)
전문학사 사회복지(전선), 아동ㆍ가족(전선)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현대 사회에서 부각되고 있는 정신건강의 중요성을 알고 이에 대한 사회복지개입의 관련성 및 당위성을 이해하고, 정신건강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와 함께 정신건강실천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도록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정신건강의 개념, 조건, 정신건강과 정신장애의 이해에서부터 정신건강의 실천 영역에서의 사회복지와 정신건강의 관계, 정신건강서비스의 현황 등을 파악하고, 정신건강실천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인간의 발달주기에 따른 정신건강의 이슈와 쟁점 등을 검토하고, 정신장애이론, 정신장애 종류 및 관련내용을 이해하며, 이에 따른 예방부터 사후관리까지의 사회복지개입 방안을 다룬다. 이를 통해 현대인의 환경적 스트레스와 정신건강의 관계, 발달주기 상의 정신건강의 문제를 이해하고 정신장애의 증상과 진단을 학습함으로써 이를 조기발견하며 예방할 수 있는 실천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수업목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여러 가지 심리사회적 문제를 경험하고 있고, 그에 따른 사회적 부작용도 매우 큰 것으로 보인다. 이제 우리 주변에서 스트레스, 우울증, 자살, 중독 등의 말은 흔히 접할 수 있고 전혀 생소하지도 않게 되었다. 현대인들은 심리적 문제들로부터 자유롭지 않고 무언가에 속박되어 있기 때문에 과거 농경사회에서 볼 수 있었던 마음의 여유는 적어진 듯하다. 또한 현대인들은 여러 정신건강의 문제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이는 사회문제로까지 간주되고 있다. 우리가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신체적 건강과 함께 개인의 정신건강을 위협하는 문제들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필요가 있다. 정신건강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의 도움 없이 개인 혼자의 힘으로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인 상황이다.

모든 인간은 살아가는 동안 다양한 사람들과의 상호작용과정에서 여러 가지 심리사회적 문제를 경험하고 있고, 그에 따른 사회적 부적응이 드러나고 있다. 정신건강론은 학술적이고 이론적인 내용을 다루는 것에 끝나지 않는다. 최근 스트레스, 우울증, 자살, 중독 등의 정신의학적 용어들은 흔히 접할 수 있는 말이 되었고 전혀 생소하지도 않은 상황이다. 즉, 현대인들은 심리적 문제들로부터 자유롭지 않고 무언가에 속박되어 있기 때문에 여러 정신건강적 문제에 노출되어 있다.

따라서 정신건강론은 사회복지학에서의 정체성을 분명하게 인식할 필요가 있으며, 인간의 정신건강문제를 전체적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강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현대인들의 정신건강적 문제는 심각한 사회문제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신체적 건강과 함께 개인의 정신건강을 위협하는 문제들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이유로 본 수업은 정신건강이란 무엇이며, 인생주기에 따라 관심을 두어야 할 정신건강의 요소가 무엇인지를 설명하고 있다. 나아가 현대인들을 고통스럽게 하고 있는 정신장애에 대한 이해를 돕고, 그들의 정신건강적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들은 무엇이 있는지를 학습하는 데 그 목표가 있다.

본 교과목의 구체적인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현대사회에서 정신건강의 중요성과 사회복지와의 관련성을 이해하고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정신건강문제와 정신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생애발달과정과 정신건강문제를 알고 개입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현대사회의 정신건강적 이슈와 대안을 이해하며 사회복지적인 개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현대사회의 다양한 사회적, 구조적 환경에 적응하고 건강한 정신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조건과 과제를 설명할 수 있다.

정신건강 관련 사회복지실천의 이론과 실제 및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사회환경 및 제도와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고, 그 의미를 파악하여 실제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이러한 교과목의 특징과 목표를 반영하여 본 수업은 본 강의와 토론, 과제물로 구성하였다. 토론은 본 수업에서 교수자가 제시하는 주제에 대해서 학습자 각자가 온라인상에서 자유롭게 주제에 대해 논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자신의 생각을 글로써 명료하게 정리하고 합리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는 훈련을 할 수 있다. 과제물을 통해 포괄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하며, 각 강의별 사전학습, 4지선다 객관식 퀴즈를 콘텐츠 내에서 제공하여 수업의 이해도를 높이고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정기고사(중간, 기말고사) 후 문항에 따른 정답 및 답안 해설 등의 피드백은 학습자에게 자신의 학습 성취에 대한 평가를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여 수업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주교재

  • 교재명정신건강론 강의자료
  • 저자정주향
  • 출판사계명대학교 원격교육원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1 토론2 학습계획서 합계
15 25 25 20 5 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19-06-07 (금) ~ 2019-06-10 (월)
기말고사 2019-07-26 (금) ~ 2019-07-29 (월)
과제 과제 2019-06-19 (수) ~ 2019-07-02 (화)
토론 토론1 2019-05-01 (수) ~ 2019-05-14 (화)
토론2 2019-07-03 (수) ~ 2019-07-16 (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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