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정신보건사회복지론
교육과정 정신보건사회복지론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교수명

전호선 상세보기

정원 240명
수강신청기간 2019-03-18 ~ 2019-04-15 학습기간 2019-04-17 ~ 2019-07-30
수강료 6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사회복지학(전선)
전문학사 사회복지(전선)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정신보건법 실시 이후 우리사회에 정착되기 시작한 지역사회정신보건사업에 대한 이해와 정신장애의 예방, 치료, 재활과 정신질환자 인권보호 및 인식개선 등 정신보건사회복지사가 알아야 할 다양한 이론과 개입방법들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정신보건사회복지의 기초적인 이해를 통해 정신건강과 정신장애, 정신질환의 이해와 정신보건과 사회복지의 관련성을 탐색한다. 또한 정신 병리에 대한 기본지식을 전달하고, 정신장애 모델과 분류, 진단에 대한 이슈와 다양한 개입모델을 검토한다. 이와 관련된 정신보건사회복지의 실천이론, 사정방법, 개입방법과 기술 등을 학습하고, 현재 정신보건사회복지 실천영역에서의 각종 서비스 및 시설, 현황 등을 현장별, 문제별, 대상별로 살펴본 후, 이 영역에서의 문제점에 대해 사회복지적 접근방법을 조망한다.

수업목표

정신보건사회복지는 정신보건영역에서 사회복지사가 개입하는 모든 활동을 의미하며 이는 정신보건영역에 심리학이나 사회학 등 사회과학의 배경지식을 접목시켜 가족과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사회복지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이다. 여기에는 정신건강 증진을 비롯하여 정신장애 예방, 치료, 재활, 사회복귀 및 사회통합 등 포괄적이면서 통합적인 활동 등이 포함된다. 사회가 다양화하고 복잡해짐에 따라 국민의 정신건강 욕구가 증대하는 가운데 정신장애인에 대한 관심도 크게 증가하였다.

정신보건사회복지에서 정신장애의 문제는 질병 그 자체라기보다는 질병으로 인한 증상 및 증상에 의해 나타나는 행동반응에 중점을 두고 있다. 정신장애의 행동반응으로 나타나는 문제로는 알코올 및 약물의 오·남용, 폭력, 사회적 위축 등을 포함하며 이같은 문제들은 정신보건사회복지의 개입이 필요하다. 이러한 정신보건사회복지에서의 개입내용은 정신건강 함양 및 정신장애 예방, 정신장애 예방, 치료, 회복, 재활과 사회복귀, 상담, 자원개발, 사례관리 등이다.

정신적으로 건강하다는 것은 반드시 정신적인 질병이 있는 상태 뿐만 아니라 사회적 상황에서 원활한 대인관계를 유지해 나가는 능력을 포함한다. 오늘날 급변하는 현대사회는 경제발전과 소득수준의 향상으로 정신보건 사회복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급속한 정보화와 핵가족화에 따른 가족구조의 변화, 치열한 경쟁사회에서의 과다한 스트레는 정신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개인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청소년들은 입시제도에 따른 교육환경으로 학교부적응을 경험하기도 하고 이로 인해 정신장애에 노출될 수도 있다.

기존의 우리나라의 정신보건서비스는 치료중심의 의료적 서비스가 주류를 이루어왔다. 그러나 정신질환은 장기 치료가 필요하며, 환경이 변화되지 않으면 재발 가능성이 높아짐으로써 사회복귀에 어려움을 초래한다. 따라서 효율적 서비스를 위해서는 지역사회 중심의 전달체계의 확립과 정신보건 분야의 전문가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러한 문제해결을 위해서 정신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전환과 가족구성원의 역할, 가족 간의 유대 및 협력이 중요하다.

학습자들은 본 강의를 통해 정신보건사회복지의 다양한 영역에 대한 지식과 정신장애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게 됨으로써 정신보건사회복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본 수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학습 목표는 다음과 같다.

정신보건사회복지의 개념과 필요성, 역사적 배경, 정신보건사회복지 전문가의 역할에 대해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인간관계와 정신건강, 인간발달 단계에 따른 정신건강에 따른 향상요소를 알고 정신병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정신장애인의 인권에 따른 권리, 정신장애인 개인과 집단을 위한 실천기술에 따른 가족교육과 역할, 사회적 재활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정신보건사회복지의 이론적 관점에 따른 사례관리의 이해, 정신장애의 원인과 특징을 알고 정신건강에 따른 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지역사회에서 정신보건의 중요성과 이에 따른 논점, 정신보건사회복지의 현황 및 과제를 통한 발전발향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본 교과목은 위의 학습 목표의 달성을 위해 토론, 과제물, 학업 성취도 평가 등으로 구성하였다. 토론은 본 수업에서 제시되어진 주제에 대해 학습자의 생각을 논술형식으로 정리하면 된다. 정기평가를 통해 학습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으며, 강의별 사전 학습(OX), 퀴즈, 생각나눔, 학습정리 등의 학습과정을 통해 수업의 이해도와 학습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다.    

주교재

  • 교재명정신보건사회복지론 강의자료
  • 저자전호선
  • 출판사계명대학교 원격교육원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1 토론2 학습계획서 합계
15 25 25 20 5 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19-06-07 (금) ~ 2019-06-10 (월)
기말고사 2019-07-26 (금) ~ 2019-07-29 (월)
과제 과제 2019-06-19 (수) ~ 2019-07-02 (화)
토론 토론1 2019-05-01 (수) ~ 2019-05-14 (화)
토론2 2019-07-03 (수) ~ 2019-07-16 (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