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청소년복지
교육과정 청소년복지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교수명

김주영 상세보기

정원 240명
수강신청기간 2019-03-18 ~ 2019-04-16 학습기간 2019-04-17 ~ 2019-07-30
수강료 6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사회복지학(전선), 청소년학(전필)
전문학사 사회복지(전선)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사회복지 실천분야의 한 영역으로써 청소년문제와 복지 그리고 문화에 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을 이해하고 학습하여 청소년복지의 전문적인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 발달을 이해하고,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의의를 파악하고, 청소년에 관련된 법들과 정책, 행정들을 살펴본다. 또한 청소년복지의 실천영역에서 발생하는 정서적, 행동문제들을 가정, 학교, 지역사회, 문화 등의 차원에서 분석하고, 이에 대한 개입 방안을 고찰하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논한다. 특히 청소년이 보호의 대상에서 권리의 주체와 참여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추세 속에서 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청소년복지의 과제와 전망을 조망한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청소년들이 직면하고 있는 사회문제, 사회복지정책 및 서비스, 문화 등을 이해하고 청소년복지 전문가로 필요한 가치 및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수업목표

청소년복지란 성장과 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여건이 미비하여 이를 보완하기 위해 사회・경제적으로 특별한 지원이 필요한 청소년과 교육적인 선도가 필요한 비행청소년에 대하여 기초생활보장, 학업・의료 지원, 직업능력 강화와 상담・수련・체육활동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건강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복지서비스 지원 체계를 제도화한 학문이다. 따라서 대한민국의 모든 청소년에 대한 인권보장 및 자치권 향상, 이용요금 할인 우대 및 건강증진 등 명확히 규정된 사항을 통해 청소년의 권리를 신장하며, 청소년의 수련과 보호가 위주였던 청소년육성 법률체계에 새롭게 강화된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원칙을 학생들에게 이해시키고 청소년복지정책의 실천분야, 서비스 내용을 습득하여 이를 현장에 적용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강좌는 사회복지 실천분야의 한 영역으로써 청소년 문제와 복지에 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을 이해하고 학습하며 또한 청소년의 시기에 대한 이해를 돕고, 청소년들의 가정과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연계점을 찾으며 정책적, 행정적 지원체계들이 무엇이 있는지를 복지적 측면에서 살펴 다양한 각도에서 청소년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러한 교과목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복지와 관계되는 이론들을 요약하여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복지 이론에 근거하여 청소년복지 실천영역들을 개념화하고, 실천영역별로 전문적인 실천을 이해하여 적용할 수 있다.

청소년복지의 실천을 위한 행정적, 정책적 지원체계들을 찾아 청소년의 문제를 정의하고 그 해결을 위한 제도적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청소년복지의 과제와 미래에 대한 올바른 전망을 가지고 그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

이러한 수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교과목은 선수학습, 본 강의와 토론, 과제물, 학업 성취도 평가 등으로 구성하였다. 토론은 본 수업에서 교수자가 제시하는 주제에 대해 각 학습자가 생각하는 관점을 글쓰기로 논의하는 방식으로 전개된다. 이러한 의견 교환의 과정을 통해 학습자는 다양한 학습내용에 대해 스스로 정리를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그리고 정기고사(중간, 기말) 후 문항에 따른 정답 및 답안 해설 등의 피드백은 학습자에게 자신의 학습성취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게 하여 수업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강의별 사전 테스트(OX), 객관식 퀴즈, 생각나누기, 학습정리 및 질의응답 등은 수업의 이해도를 높이면서 학습의 효과를 진작시켜 줄 수 있을 것이다.

주교재

  • 교재명청소년복지 강의자료
  • 저자김주영
  • 출판사계명대학교 원격교육원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1 토론2 학습계획서 합계
15 25 25 20 5 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19-06-07 (금) ~ 2019-06-10 (월)
기말고사 2019-07-26 (금) ~ 2019-07-29 (월)
과제 과제 2019-06-19 (수) ~ 2019-07-02 (화)
토론 토론1 2019-05-01 (수) ~ 2019-05-14 (화)
토론2 2019-07-03 (수) ~ 2019-07-16 (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