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가족복지론
교육과정 가족복지론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교수명

차동석 상세보기

정원 240명
수강신청기간 2019-02-18 ~ 2019-03-11 학습기간 2019-03-13 ~ 2019-06-25
수강료 6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사회복지학(전선), 아동학(전선)
전문학사 사회복지(전선), 아동ㆍ가족(전선)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현대 사회의 급속한 변화 속에서 이에 따른 가족의 역할 및 의미에 대한 인식을 기초로, 이혼, 폭력, 세대 간 가치관 갈등 등 다양한 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이를 위해 가족의 정의와 기능, 역할, 가족구조, 가족에 대한 전통적 이해 및 변화된 이해, 한국 가족의 변화를 학습한다. 또한 가족복지의 개념과 필요성, 가족복지정책의 개념 및 영역, 내용, 현황을 살펴보고, 가족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가족치료모델을 이해한다. 마지막으로 빈곤, 이혼 및 재혼, 폭력, 학대 등 가족복지실천분야에서의 이슈와 쟁점들을 미시적, 거시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한 개입과정 및 개입 방안을 탐색한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변화에 따른 가족의 다양한 변화에 대한 이해와 한국의 가족복지정책과 서비스 등에 대한 실제적 이해를 기반으로 가족들의 다양한 문제와 욕구에 대한 사정, 효과적 해결을 위한 실천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수업목표

현대사회에서 개인을 이해하기 위한 가장 최선의 방법은 그 개인의 가족과 환경을 파악하는 것이다. 가족과 가족이 속한 환경을 파악하는 것은 가족의 다양한 삶과 함께 삶의 과정 속에서 어떠한 문제와 위기에 놓이게 되었는지를 그대로 보여주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가족과 가족복지를 면밀하게 들여다보는 것은 가족의 생활패턴과 관계양식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 세계를 인식할 수 있게 해준다. 가족은 가족 고유의 경제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을 넘어서서 가족이 살아가고 있는 다양한 사회문화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어떠한 환경에서 어떤 환경체계에 참여하여 누구와 상호 교류하는지는 개인과 가족에게 매우 중요한 요인이라고 본다. 따라서 사회복지현장에서 가족과 밀접한 상호작용을 해야만 하는 가족복지 분야에 대해 보다 적극적이고 다각적인 이해 작업이 필수적으로 요청되고 있는 것이다. 가족복지 이해의 중요성과 필요성은 매우 크지만 막상 가족복지의 현장에서 그것을 이해하고 실천하고자 할 때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안내해 주는 것은 매우 드물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적 상황을 토대로 본 교과목에서 학습할 수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사회변화에 따른 가족의 변화와 이를 보는 다양한 관점들을 학습한다.

② 현대 가족의 사회복지적 쟁점과 가족복지의 정체성 및 접근방법의 특성을 학습한다.

③ 가족복지정책과 서비스의 실태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가족복지 서비스 분야를 이해하면서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실천 방법과 기술을 학습한다.

④ 가족이 경험하는 구체적 문제를 이해하고 그 대책과 개입 방안을 학습한다.

학습자는 가족복지론을 수강함으로써 가족을 둘러싼 다양한 생활체계와 가족복지에 대한 다각적인 이해 및 이론적 토대, 실천적 기법을 인식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모색하게 되며 수업을 마치게 되면 아래의 수업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된다.

사회환경 변화에 따른 변화하는 가족의 정의, 기능, 구조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가족변화에 따른 현대의 가족문제를 설명하고 가족변화의 대립적인 입장에 대해 자신의 관점을 바탕으로 토론할 수 있다.

가족복지의 의미, 필요성, 가족복지의 관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가족복지의 접근방법으로 가족정책적 접근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가족복지의 접근방법으로 서비스적 접근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가족복지 사례관리의 개념을 이해하고 단계별 개입과정을 제시하며 적용할 수 있다.

가족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별로 가족문제와 개입방법을 이해하고 새로운 개입방법을 제안할 수 있다.

수업은 본 강의와 토론, 과제물로 구성된다. 토론은 본 수업에서 교수자가 제시하는 주제에 대해서 학습자 각자가 온라인상에서 자유롭게 주제에 대해 논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자신의 생각을 글로써 명료하게 정리하고 합리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는 훈련을 할 수 있다. 과제물을 통해 포괄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하며, 각 강의별 선수학습, 4지선다 객관식 퀴즈를 콘텐츠 내에서 제공하여 수업의 이해도를 높이고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정기고사(중간, 기말고사) 후 문항에 따른 정답 및 답안 해설 등의 피드백은 학습자에게 자신의 학습 성취에 대한 평가를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여 수업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주교재

  • 교재명가족복지론 강의자료
  • 저자차동석
  • 출판사계명대학교 원격교육원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1 토론2 학습계획서 합계
15 25 25 20 5 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19-05-03 (금) ~ 2019-05-06 (월)
기말고사 2019-06-21 (금) ~ 2019-06-24 (월)
과제 과제 2019-05-15 (수) ~ 2019-05-28 (화)
토론 토론1 2019-03-27 (수) ~ 2019-04-09 (화)
토론2 2019-05-29 (수) ~ 2019-06-11 (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