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건강가정론
교육과정 건강가정론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교수명

이정미 상세보기

정원 240명
수강신청기간 2019-02-18 ~ 2019-03-11 학습기간 2019-03-13 ~ 2019-06-25
수강료 6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사회복지학(전선)
전문학사 사회복지(전선)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가정은 사회복지의 중요한 근간이자 사회유지의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이러한 가족 및 가정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건강한 가정을 이루기 위한 다양한 이론과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건강한 가정의 특성과 의미, 필요성, 사회와의 관계에 대해 살펴본다. 이후 건강가정에 대한 연구동향과 여러 이론들, 생애주기별 가정의 건강성에 대해 학습하고, 건강가정기본법 및 각종 건강가정정책과 서비스, 시설 등의 배경, 내용, 문제 등을 살펴보고 분석해 본다. 마지막으로 한국에서의 가정 및 가족의 변화를 사회변화의 흐름과 함께 고려하고, 앞으로의 건강한 가정을 만들기 위한 과제 및 전망을 알아보고 이를 위한 효과적인 사회복지적 대안을 고찰한다. 나아가 사회복지분야에서 건강한 가정 및 그 중요성을 깊이 있게 인식하고, 건강가정사업의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습득하여 자신의 가정에서부터 사회복지적 실천을 하고, 건강한 가정 만들기를 위한 각종 사회복지적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수업목표

산업화 이후 다양한 형태로 가족의 변화가 이루어짐에 따라 우리사회의 가족문제 역시 복잡해지고 있다. 이로 인해 건강한 가정에 대한 중요성이 사회적 관심영역이 되었으며 2005년 건강가정기본법의 시행으로 인해 가족정책은 비로소 국가정책의 한 영역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또한 건강가정지원센터가 전국적으로 확산 운영됨으로서 예방적 관점에서 가족을 위한 실천영역이 그 어느 때보다도 활성화되게 되었다. <건강가정론>은 건강한 가족을 만들기 위해 활동하는 전문가들, 그 중에서도 특히 건강가정사가 되고자 준비하는 현재와 미래의 전문가들을 위해서 건강한 가족이란 무엇이며 건강가정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준비내용이 무엇인지를 학습하는 과목이라 할 수 있다.

<건강가정론>은 건강가정사가 되기 위한 가장 기본이 되는 과목으로, 건강가정의 문제점을 이해하고 건강가정기본법을 중심으로 한 가정 문제의 전문적 해결방안을 통해 민주적이고 양성평등적이며 가족원간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지는 건강한 가정구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즉 본 과목은 건강가정기본법의 목적에 부합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건강가정을 만들어 나가기 위한 이론적인 지식의 습득과 실질적인 서비스의 실천기술 및 정책의 적용 및 다양한 건강가정지원사업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여 건강한 가정구현을 이루는 전문가를 교육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본 과목을 통해 학습하게 될 내용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건강가정기본법의 제정 또는 건강가정에 대한 관심이 나타나게 된 배경을 살펴보기 위해 우리사회에서 가족, 가정에 대한 관심이 나타나게 된 전환기적 특성을 파악한다. 건강가정이 가지는 의미는 법적인 정의와 함께 건강가정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통해서도 파악할 수 있으며 나아가 건강가정을 둘러싼 논의의 맥락을 이해하는 것도 건강가정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② 건강가정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가 되는 이론인 가족생태학적 접근, 상호작용주의적 접근, 생애주기적 접근, 가족발달적 접근, 여성주의적 접근, 경제학적 접근 등의 이론이 건강가정론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파악한다.

③ 건강가정기본법이란 어떤 이념을 구현하고자 하는 것인지 학습하고 법의 구체적인 내용과 체계를 분석함으로써 건강가정기본법의 이해를 돕고 법 제정의 효과와 사회적 기여점을 파악한다. 또한 건강가정기본법 제정 및 시행 이후 제정되거나 개정된 가정 및 가족과 관련된 다양한 법들을 소개한다.

④ 가족정책의 개념에 대해서 이해하고 가족정책의 주체로서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사회기관, 관련단체 및 가정들 간의 네트워크에 대해 살펴본다. 가족정책의 현황은 1·2차 건강가정기본계획을 중심으로 정책의 비전과 과제, 성과를 살펴보고 가족정책의 전달체계 현황은 가족서비스전달체계와 가족정책 공적 전달체계로 나누어 학습한다.

⑤ 가정이 수행하는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조치와 사업을 포괄하는 건강가정사업에 대해 알아본다. 건강가정사업의 개념과 특성, 건강가정사업의 목적과 기능, 건강가정사업의 내용, 건강가정사업의 추진체계 및 전략을 알아본다.

⑥ 다문화가정의 잠재력을 향상시키고 가정의 건강성을 증진하여 궁극적으로 건강한 가정으로 나아가게 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다문화가정 지원사업에 대해 알아본다.

⑦ 건강가정실천으로 건강가정사업 프로그램과 건강가정사업의 전달체계로서 건강가정지원센터에 대해 알아보며 건강가정사업의 실천주체인 건강가정사의 역할과 정의, 직업윤리와 협력해야 하는 관련자에 대해 학습한다.

⑧ 건강가정사의 실천기술과 현장실습에 대해 살펴본다. 실제 건강가정사 현장실습이 어떤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지는지 살펴보고 건강가정사가 전문가로서 어떤 자세로 업무에 임해야 하는지 알아본다.

⑨ 미래 사회 속에서 건강가정의 목적을 유지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건강가정의 미래를 조망하는 내용으로, 건강가정을 위한 과제에서는 가족의 과제, 사회의 과제, 국가의 과제로 나누어 알아본다.

이상의 내용을 학습하게 되면 학습자들은 다음과 같은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된다. 

건강가정의 개념을 파악하고 건강가정기본법에서 지향하는 건강가정의 특성과 의미, 필요성, 사회와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건강가정정책 및 전달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각종 건강가정사업을 이해하고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운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다문화가정의 실태와 그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 이해하고 다문화가정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건강가정사업을 담당할 건강가정사의 역할과 기능 및 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건강가정현장실습의 목적과 현장실습에 필요한 기술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건강가정사업을 위한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할 수 있다.

이러한 <건강가정론> 과목의 효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수업은 본 강의와 토론 및 과제로 구성하였다. 특히 선수학습을 통해 각 주차의 학습내용과 관련된 주요 내용들을 미리 숙지하게 함으로써 본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습의 목표를 분명히 하여 학습평가, 학습정리의 연계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특히 각 주의 마지막 차시에 제시되는 생각해보기 문제에 대해 학습자들의 참여를 유도하여 이로 인해 학습자는 자신의 생각을 다듬는 과정을 거치게 되고 학습과 관련된 개념을 다지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각 강의별로 토론과 학습정리, 4지선다 객관식 퀴즈 등의 형태를 강의 콘텐츠 내에 제공함으로써 학습효과와 더불어 학습자의 만족도가 향상될 수 있다. 또한 각 학기별로 2회의 토론, 1회의 과제를 제시하여 학습한 것을 자신에게 적용해 봄으로 인해 학습내용에 대한 깊은 이해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주교재

  • 교재명건강가정론 강의자료
  • 저자이정미
  • 출판사계명대학교 원격교육원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1 토론2 학습계획서 합계
15 25 25 20 5 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19-05-03 (금) ~ 2019-05-06 (월)
기말고사 2019-06-21 (금) ~ 2019-06-24 (월)
과제 과제 2019-05-15 (수) ~ 2019-05-28 (화)
토론 토론1 2019-03-27 (수) ~ 2019-04-09 (화)
토론2 2019-05-29 (수) ~ 2019-06-11 (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