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결혼과가족
교육과정 결혼과가족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교양 샘플강의
교수명

김학분 상세보기

정원 240명
수강신청기간 2019-02-18 ~ 2019-03-11 학습기간 2019-03-13 ~ 2019-06-25
수강료 6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아동학(전선), 교양, 상담학(전선)
전문학사 아동ㆍ가족(전선), 교양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결혼과 가족의 주체인 부부관계, 부모-자녀관계를 중심으로 가족구성원들의 행복한 가족생활을 위해 개인의 역할과 책임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이성교제, 배우자선택 및 약혼, 결혼에 이르는 가족성립의 전 과정을 공부함으로써 가족의 중요성과 의미에 대해 생각해보고, 효율적인 가족 간 의사소통기술과 부부대화법, 부모기로의 전환과 적절한 부모역할 훈련 등을 이해한다. 아울러 가족 구성원들이 문제를 융통성 있게 해결해 나가는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자신의 결혼과 가정생활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수업목표

현대사회는 빠른 변화에 발맞추어 결혼과 가족의 형태, 기능, 역할에서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는 결혼과 가족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아울러 가족생활 전반에 대한 정보나 준비교육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준비교육을 통해 이루어진 가족의 온전한 기능은 어느 집단으로부터 제공받을 수 없는 안정감을 획득하게 해주며 이로 인해 온 가족이 사회의 재생산에 기여하도록 해줄 것이다. 이것은 결혼과 가족생활이 사회의 기본적 단위로서 건강성을 유지함과 동시에 발생할 수 있는 사회문제를 억제시키는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결혼과 가족에 대한 급격한 인식의 변화는 가족관계의 유연성, 불확실성을 특성으로 하며 이로 인해 가족구성원 간의 적절한 응집성 유지의 필요성과 가족내부의 성별, 세대별 격차와 갈등유발 요인을 감소시켜 나가기 위한 노력이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하다. 그러므로 무엇보다 결혼과 가족의 주체인 부부관계, 부모-자녀관계를 중심으로 가족구성원들의 행복한 가족생활을 위해 개인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올바른 학습이 필요하다 하겠다. 이성교제, 배우자선택, 결혼에 이르는 가족성립의 전 과정을 학습함으로써 가족의 중요성과 의미에 대해 생각해보고 효율적인 가족 간 의사소통기술과 부부대화법, 부모기로의 전환과 적절한 부모역할 훈련 등을 이해하여야 할 것이다. 아울러 가족 구성원들이 문제를 융통성 있게 해결해 나가는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자신의 결혼과 가정생활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할 것이다. 이러한 노력들은 가족이 사회의 기본단위로서 여전히 중요한 기능을 잘 담당하도록 하게 해줄 것이며 이를 위해 구체적으로 본 강의에서는 결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더불어 결혼 전 배우자 선택과정에서부터 결혼생활의 여러 영역에 걸쳐 적응을 돕고자 한다.

학습자들은 본 교과목의 학습을 통해 각 개인의 성장 필요성과 가족기능의 가치를 인정하고 아울러 충실한 가족구성원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며 부부관계 뿐 아니라 부모-자녀관계를 향상시키고 자녀양육, 부모역할, 갈등해결을 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받게 됨으로써 교과목의 활용도가 광범위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학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수업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결혼과 가족의 의미변화 및 급격한 사회변화와 가족변화 간의 차이를 융통성 있게 조절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친밀한 관계로 이끄는 사랑과 성의 의미를 알고 올바른 이성교제와 배우자선택에 관한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결혼만족도와 부부관계의 향상요소를 알고 갈등해결과 의사소통의 질을 높힐 수 있는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부모역할과 올바른 양육태도를 이해하고 부모자녀 관계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이혼의 원인과 영향을 알고 가족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다양한 가족의 형태와 미래가족의 특징을 알고 미래의 결혼과 가족을 조망할 수 있다.

이러한 수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강의는 토론, 과제물, 학업 성취도 평가 등으로 구성하였는데 토론은 본 수업에서 교수자가 제시하는 주제에 대해 각 학습자가 생각하는 관점을 글쓰기로 논의하는 방식으로 전개된다. 이러한 의견 교환의 과정을 통해 학습자는 자신의 생각을 다듬어 가면서 바람직한 결혼관과 건강한 가족생활을 위한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정기고사(중간, 기말) 후 문항에 따른 정답 및 답안 해설 등의 피드백으로 학습자에게 자신의 학습성취에 대한 평가를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여 수업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강의별 사전 테스트(OX), 객관식 퀴즈, 생각나누기, 학습정리 및 질의응답 등은 수업의 이해도를 높이면서 학습의 효과를 진작시켜 줄 수 있을 것이다.

주교재

  • 교재명결혼과 가족 강의자료
  • 저자김학분
  • 출판사계명대학교 원격교육원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1 토론2 학습계획서 합계
15 25 25 20 5 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19-05-03 (금) ~ 2019-05-06 (월)
기말고사 2019-06-21 (금) ~ 2019-06-24 (월)
과제 과제 2019-05-15 (수) ~ 2019-05-28 (화)
토론 토론1 2019-03-27 (수) ~ 2019-04-09 (화)
토론2 2019-05-29 (수) ~ 2019-06-11 (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