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교육사회학
교육과정 교육사회학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일반선택 샘플강의
교수명

신성철 상세보기

정원 240명
수강신청기간 2019-02-18 ~ 2019-03-11 학습기간 2019-03-13 ~ 2019-06-25
수강료 6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교양, 일반선택
전문학사 교양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교육사회학 이론들의 기본 가정과 문제의식을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보고, 교육체제와 교육과정에서 발생하는 사회적인 현상과 관계를 탐구한다. 또한 그러한 이론들이 우리의 교육현실을 이해하고 설명하는데 어떤 가능성과 한계를 가지는가를 비판적으로 규명한다.

수업목표

교육은 사회적․역사적 조건에 따라 영향을 받고 형성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교육사회학은 바로 이러한 교육의 사회성과 역사성에 관심을 두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사회학이 출현하게 된 계기는 서구의 계몽주의로 인해서였다. 서구의 계몽주의는 사람들이 종래의 신․자연 중심의 세계관에서 인간중심의 세계관으로 이행하는데 커다란 역할을 하였다. 즉 인간에 대한 사회적 측면을 발전시킨 계기가 된 것이다. 이러한 인간의 사회적 측면에 대한 관심의 고조는 사회학을 세상에 탄생시키는 계기가 되었고, 교육과 사회학의 접목으로 교육사회학이 탄생하게 되었다. 교육사회학은 인간의 사회적 삶, 집단 그리고 사회적 상호작용 등을 중심으로 교육을 이해하고자 하는 학문이다. 교육사회학에 대한 정의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많은 정의들이 담고 있는 의미들을 모두 포괄한 한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교육사회학은 “사회현상으로서의 교육에 대한 사회과학적 탐구를 목적으로 하는 학문”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우리가 연구하고 배우는 교육은 단순히 학교 안에서만 이루어지는 현상이 아닌 사회의 맥락을 이해해야만 이해될 수 있는 학문이다. 따라서 우리가 교육을 이해하고 실현하기 위해서는 교육사회학에 대한 이론적 정립과 이해가 필요하다. 본 교과목의 목적은 바로 여기에 있는데, 본 교과목을 통해 교육현상의 사회학적 측면들을 과학적으로 탐구하여 교육이 정치․경제․문화 등의 현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고 있는지를 이해함으로써 현재 교육현상에 대한 비판적 안목을 확립할 뿐만 아니라 이 사회에서 살아가는 생활인으로서 교육현상에 대한 보다 진전된 이해와 교육에 관련된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사회학적 이론과 사회현상을 통해 나타난 다양한 교육현상들을 탐구하고 나아가 사회현상의 부조리들이 교육을 어떻게 오염시키고 있는지에 대한 탐색을 통해 우리나라 교육이 나아갈 미래에 대한 방향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나아가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을 탐색하여 실제적인 대안점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따라서 본 교과목을 학습하게 되면 교육의 현상과 사회적 현상의 상호작용을 파악할 수 있으며 사회현상과 교육현상에 서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알 수 있을 것이다.

교육사회학은 교육현상의 사회학적 측면들을 과학적으로 탐구하여 교육이 정치, 경제, 문화 등의 현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고 있는지를 이해함으로써 현재 교육현상에 대한 비판적 안목을 확립할 뿐만 아니라 이 사회에서 살아가는 생활인으로서 교육현상에 대한 보다 진전된 이해와 교육과 관련된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따라 학습자에게 교육사회학의 중요개념과 논쟁을 소개하고 이를 비판적으로 살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교육현상에 대한 비판적 안목을 확립할 뿐만 아니라 이 사회에서 살아가는 생활인으로서 교육현상에 대한 보다 진전된 이해와 교육에 관련된 보다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더 나아가 한국교육 현실의 분석에 교육사회학적 분석 능력을 창조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지적 기틀을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본 과목을 수강하는 학습자들이 학습을 마치게 되면 아래와 같은 구체적인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된다.

교육사회학의 이론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기존 교육사회 현상과 현재의 교육사회 현상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우리나라 교육 현상을 분석하여 비판할 수 있다.

우리나라 교육의 올바른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교육사회학의 각 영역들을 현실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교육의 내용과 체제를 사회학적 관점에서 파악할 수 있다.

수업은 본 강의와 토론, 과제물, 퀴즈로 구성된다. 토론은 본 수업에 혹은 수업이 끝난 후 강의 게시판에 남겨진 주제에 대해서 학습자가 온라인상에서 자유롭게 주제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고 반박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비판적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학습에 대한 심화와 깊은 이해를 가능하게 하고 합리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더불어 과제물을 통해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주제들에 대해서 심화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하여 포괄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그리고 수업시간과 수업 후에 간단한 퀴즈를 활용하여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주교재

  • 교재명교육사회학
  • 저자김병성
  • 출판사학지사
  • 상세보기

  • 교재명교육사회학
  • 저자김병욱
  • 출판사학지사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1 토론2 학습계획서 합계
15 25 25 20 5 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19-05-03 (금) ~ 2019-05-06 (월)
기말고사 2019-06-21 (금) ~ 2019-06-24 (월)
과제 과제 2019-05-15 (수) ~ 2019-05-28 (화)
토론 토론1 2019-03-27 (수) ~ 2019-04-09 (화)
토론2 2019-05-29 (수) ~ 2019-06-11 (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