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놀이지도(대면과목)
교육과정 놀이지도(대면과목)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교수명

현혜정 상세보기

정원 200명
수강신청기간 2019-02-18 ~ 2019-03-11 학습기간 2019-03-13 ~ 2019-06-25
수강료 24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아동학(전선)
전문학사 아동ㆍ가족(전선)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역사를 통해 변천해 온 놀이에 대한 관점과 놀이의 정의 및 이론을 고찰하고, 아동발달에 따라서 변화하는 놀이의 종류와 놀이 양상을 알아본다. 또한 영역별 놀이 환경을 구성해보고 유아교육현장에서 나타나는 놀이 지도 방법을 학습하여 유아의 놀이 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과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아동놀이의 연령별 발달과정과 관련 요인을 검토함으로써, 아동의 일상생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놀이가 아동의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을 형성하는 주요 기제임을 인식한다. 주요 놀이이론 및 놀이유형별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놀이와 아동의 신체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사회성 발달 및 인지발달의 관계를 학습한다. 놀이에서의 성차와 놀이의 치료적 기능 및 놀이의 문화적 기능을 살펴본다. 놀이를 통하여 신체기능과 사회성이 어떻게 발달되는가를 이해하고 아동놀이 지도의 실제를 습득함으로 놀이관찰 및 놀이 지도실습을 수행할 수 있다.

수업목표

영유아들의 생활 대부분은 놀이로 이루어진다. 영유아에게 있어 놀이란 생활이며 삶의 중심이다. 그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하고 전인적 발달을 돕고, 생활을 보다 풍부하게 만들어 주는 놀이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과 소통하게 된다. 놀이는 유아 학습의 매개체로, 유아는 놀이하는 동안 자연스럽게 탐색, 실험하면서 세상을 배우고 이해하게 된다. 따라서 놀이는 영유아의 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최근 많은 연구에서 영유아의 놀이와 발달이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점과 놀이가 다양한 측면에서 자극을 주며 적극적인 도움을 준다는 결과가 밝혀지고 있다. 이는 영유아들이 놀이를 하면서 자라고 놀이하며 발달한다는 것을 뜻한다. 그러나 우리 사회는 놀이할 기회를 빼앗고 형식적인 학습만을 강요하고 있다. 지나친 교과학습이 강조되고 있는 요즈음, 영유아 놀이의 중요성이 점차로 약화되고 있다는 사실은 재고되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영유아의 흥미와 관심, 발달 수준, 환경 등의 특성을 고려하여 융통성있게 적용시키고자 하는 교사의 역할을 강조해야 할 것이다. 특히 영유아기에 모든 발달에 적합한 놀이 환경을 풍부히 하고 학습의 기회를 극대화시키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이에 영유아의 놀이를 담당하는 교사는 놀이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영유아의 놀이가 실제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 것인지 관심을 갖고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교사는 유아의 놀이에 적절히 개입함으로써 놀이를 지속시키고 확장시켜 교육적으로 가치 있고 의미 있는 활동이 되도록 놀이지도의 원리를 익히고 영유아의 놀이발달 수준을 높이고 활성화하는 능력을 길러야 할 것이다.

학습자들은 본 교과목의 학습을 통해 놀이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어떤 놀이를 제공해야 할지, 영유아들이 놀이를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영유아 놀이이론을 탐색하고 아울러 교육현장에서 실시하고 있는 다양한 놀이지도 전략과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받게 됨으로써 교과목의 활용도가 광범위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학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수업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영유아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놀이의 개념 및 놀이에 대한 특성과 교육적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영유아기의 연령별 놀이 발달의 특성 및 신체, 언어, 사회, 정서, 인지 발달과 놀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놀이 유형에 따른 놀이 발달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사회적, 문화적 환경 요인을 각각 살펴보고 놀이 수준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실내외 놀이 환경 구성 방법을 알아보고 자유선택활동의 놀이 영역과 놀잇감 선정 및 환경 구성 시 고려해야 할 점을 설명할 수 있다.

놀이에서의 교사 개입방법 및 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다양한 놀이 활동을 직접 경험해보고 놀이내용 및 효과적인 지도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영아들의 놀이가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유아놀이 및 놀이환경 평가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이러한 수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강의는 토론, 실습과제물, 학업 성취도 평가 등으로 구성하였는데 토론은 본 수업에서 교수자가 제시하는 주제에 대해 각 학습자가 생각하는 관점을 실예를 들어 논의하는 방식으로 전개된다. 이러한 의견 교환의 과정을 통해 학습자는 자신의 생각을 다듬어 가면서 영유아의 발달을 돕는 바람직한 놀이 경험을 제공하는 방법을 적용해 볼 수 있다. 그리고 정기고사(중간, 기말) 후 문항에 따른 정답 및 답안 해설 등의 피드백으로 학습자에게 자신의 학습성취에 대한 평가를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여 수업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강의별 사전 테스트(OX), 객관식 퀴즈, 생각나누기, 학습정리 및 질의응답 등은 수업의 이해도를 높이면서 학습의 효과를 진작시켜 줄 수 있을 것이다.

주교재

  • 교재명놀이지도 강의자료
  • 저자현혜정
  • 출판사계명대학교 원격교육원(2017)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1 과제2 토론1 토론2 학습계획서 합계
15 25 25 10 10 5 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19-05-03 (금) ~ 2019-05-06 (월)
기말고사 2019-06-21 (금) ~ 2019-06-24 (월)
과제 과제1 2019-04-10 (수) ~ 2019-04-23 (화)
과제2 2019-05-15 (수) ~ 2019-05-28 (화)
토론 토론1 2019-03-27 (수) ~ 2019-04-09 (화)
토론2 2019-05-29 (수) ~ 2019-06-11 (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