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마케팅원론
교육과정 마케팅원론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교수명

김재오 상세보기

정원 400명
수강신청기간 2019-02-18 ~ 2019-03-11 학습기간 2019-03-13 ~ 2019-06-25
수강료 6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경영학(전필)
전문학사 경영(전필)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마케팅의 기본 원리와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 적용을 통해 구체적으로 마케팅의 고유한 특성에 마케팅적인 시사점, 이를 토대로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활동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이를 위해 마케팅 개념, 전략적 마케팅 계획, 마케팅 환경 분석, 마케팅 조사, 소비자 구매행동, STP 전략, 제품관리, 브랜드 자산, 신제품 개발과 제품수면주기 관리, 촉진전략 및 수단, 유통관리, 가격의 결정과 관리 등에 대해 배운다. 본 과목을 통해 사회에서의 마케팅의 역할을 알아봄으로써 현명한 소비자가 될 수 있도록 하고 마케팅이 보다 광범위한 여러 환경 속에서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를 이해한다. 또한 기업 경쟁 환경에서 이길 수 있는 전략적 사고를 이론학습과 사례연구를 통해 배우고, 마케팅 환경을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수업목표

▶ 마케팅 개념의 변화 과정을 이해하여 현대사회에서 마케팅이 가지는 의미와 중요성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전략적 마케팅 계획 수립을 위한 마케팅 환경 분석과 조사 방법을 이해하고 환경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 소비자 구매행동의 이해를 통하여 소비자의 니즈를 이해하고 이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이론을 열거할 수 있으며 현명한 소비자의 태도를 제안할 수 있다.

▶ 경쟁 환경에서 지속성장하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의 특징과 활용 방법을 이해하고 이론적 관점을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

▶ 현대 마케팅의 핵심인 STP와 4P 전략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그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기업과 소비자 간의 상호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 브랜드 자산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브랜드 가치를 증대시키기 위한 기업의 홍보 및 광고 전략을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현대 마케팅의 핵심인 STP와 4P 전략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그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기업과 소비자 간의 상호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 브랜드 자산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브랜드 가치를 증대시키기 위한 기업의 홍보 및 광고 전략을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하여 설명할 수 있다.

주교재

  • 교재명마케팅원론 강의자료
  • 저자김재오
  • 출판사계명대학교 원격교육원(2018)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중간고사 기말고사 쪽지시험 과제 토론1 토론2 학습계획서 합계
15 25 25 5 15 5 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19-05-03 (금) ~ 2019-05-06 (월)
기말고사 2019-06-21 (금) ~ 2019-06-24 (월)
쪽지시험 2019-04-12 (금) ~ 2019-04-13 (토)
과제 과제 2019-05-15 (수) ~ 2019-05-28 (화)
토론 토론1 2019-03-27 (수) ~ 2019-04-09 (화)
토론2 2019-05-29 (수) ~ 2019-06-11 (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