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
차시 |
학습내용 |
평가활동 |
1주 |
1차시 |
마케팅의 개념
1) 강의제목: 마케팅에 대한 이해 2) 강의주제: 마케팅의 개념 3) 강의세부내용: - 마케팅의 기본 개념 - 마케팅의 요소 - 마케팅의 기능 - 마케팅의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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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마케팅 개념의 변화
1) 강의제목: 마케팅에 대한 이해 2) 강의주제: 마케팅 개념의 변화 3) 강의세부내용: - 생산지향적 개념(The Production Concept) - 제품지향적 개념(The Product Concept) - 판매지향적 개념(The Selling Concept) - 마케팅 개념(Marketing Concept) - 현대적 의미의 마케팅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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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마케팅 믹스
1) 강의제목: 마케팅에 대한 이해 2) 강의주제: 마케팅 믹스 3) 강의세부내용: -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의 이해 - 마케팅 믹스의 요소(4P) - 7P - 마케팅 믹스의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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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 |
1차시 |
전략과 계획의 기본개념
1) 강의제목: 전략적 계획수립 2) 강의주제: 전략과 계획의 기본개념 3) 강의세부내용: - 전략의 의미와 필요성 - 전략적 계획(Strategic Planning) - 전략적 계획 수립과정 - 경영전략이론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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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사업 포트폴리오 전략
1) 강의제목: 전략적 계획수립 2) 강의주제: 사업 포트폴리오 전략 3) 강의세부내용: - BCG 매트릭스 - GE-Mckinsey 매트릭스 - BCG 매트릭스와 GE-Mckinsey 매트릭스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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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SWOT 분석
1) 강의제목: 전략적 계획수립 2) 강의주제: SWOT 분석 3) 강의세부내용: - 경영전략 분석 도구의 등장 배경 - SWOT 분석의 의의 - SWOT 분석 위치 - SWOT 분석 방법 - 대응 전략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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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주 |
1차시 |
경영환경 분석
1) 강의제목: 마케팅 환경 분석 2) 강의주제: 경영환경 분석 3) 강의세부내용: - 경영환경 분석의 이해 - 시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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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
2차시 |
거시적 환경 분석
1) 강의제목: 마케팅 환경 분석 2) 강의주제: 거시적 환경 분석 3) 강의세부내용: - 거시적 환경 분석 - 거시적 환경 요소 - 거시적 환경 분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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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3C 분석
1) 강의제목: 마케팅 환경 분석 2) 강의주제: 3C 분석 3) 강의세부내용: - 마케팅 기획 - 3C 분석의 개념 - 자사(company) 분석 - 경쟁자(competitor) 분석 - 고객(customer) 분석 - 3C 분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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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주 |
1차시 |
마케팅 조사의 이해
1) 강의제목: 마케팅 조사 2) 강의주제: 마케팅 조사의 이해 3) 강의세부내용: - 마케팅 조사의 개념 - 마케팅 조사의 특성 - 마케팅 조사의 절차 - 자료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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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마케팅 조사의 과정
1) 강의제목: 마케팅 조사 2) 강의주제: 마케팅 조사의 과정 3) 강의세부내용: - 마케팅 조사 과정 - 조사 문제의 정의와 조사 목적의 결정 - 마케팅 조사 설계 - 자료의 수집과 분석 - 보고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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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마케팅 조사의 방법
1) 강의제목: 마케팅 조사 2) 강의주제: 마케팅 조사의 방법 3) 강의세부내용: - 마케팅 조사 유의점 - 마케팅 조사 방법 - 접촉 - 표본추출계획 - 측정도구 - 마케팅 조사의 한계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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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주 |
1차시 |
소비자 구매행동의 이해
1) 강의제목: 소비자 구매행동 2) 강의주제: 소비자 구매행동의 이해 3) 강의세부내용: - 소비자 구매행동의 개념 - 소비자 구매행동 과정의 변화 - 소비자 행동의 결정 요소
[수시시험] 객관식 5문항 쪽지시험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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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1) 강의제목: 소비자 구매행동 2) 강의주제: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3) 강의세부내용: - 구매의사결정 과정 - 구매의 유형 - 개인적 요인(individual differences) - 사회적 요인(social differences) - 문화적 요인(cultural differences) - 심리적 요인(psychological differences) - 매슬로우 동기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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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
1) 강의제목: 소비자 구매행동 2) 강의주제: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 3) 강의세부내용: - 소비자 관여도(consumer involvement)의 이해 -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 -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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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주 |
1차시 |
시장 세분화
1) 강의제목: STP 전략 2) 강의주제: 시장 세분화 3) 강의세부내용: - STP 전략의 개념 - 시장 세분화 개념 - 시장 세분화 기준 - 시장 세분화 요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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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표적시장 선정 전략
1) 강의제목: STP 전략 2) 강의주제: 표적시장 선정 전략 3) 강의세부내용: - 표적시장의 의미와 매력도 - 표적시장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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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포지셔닝
1) 강의제목: STP 전략 2) 강의주제: 포지셔닝 3) 강의세부내용: - 포지셔닝의 개념 - 포지셔닝 맵 - 포지셔닝 전략 수립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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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주 |
1차시 |
제품의 개념과 분류
1) 강의제목: 제품관리 2) 강의주제: 제품의 개념과 분류 3) 강의세부내용: - 제품의 개념 - 제품의 수준 - 제품의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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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제품믹스와 제품계열
1) 강의제목: 제품관리 2) 강의주제: 제품믹스와 제품계열 3) 강의세부내용: - 제품믹스(Product mix) - 제품계열(Product line) - 제품 관련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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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포장 마케팅
1) 강의제목: 제품관리 2) 강의주제: 포장 마케팅 3) 강의세부내용: - 포장의 기능과 역할 - 포장 마케팅의 필요성 - 포장 마케팅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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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주 |
1차시 |
중 간 고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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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 |
9주 |
1차시 |
브랜드 가치
1) 강의제목: 브랜드 관리 2) 강의주제: 브랜드 가치 3) 강의세부내용: - 브랜드의 개념 - 브랜드의 역할과 중요성 - 브랜드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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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브랜드 의사결정
1) 강의제목: 브랜드 관리 2) 강의주제: 브랜드 의사결정 3) 강의세부내용: - 브랜드 포지셔닝(Brand Positioning) - 브랜드명 선택(Brand Selection) - 브랜드 스폰서 결정(Brand Sponsor) - 브랜드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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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브랜드 자산관리
1) 강의제목: 브랜드 관리 2) 강의주제: 브랜드 자산관리 3) 강의세부내용: - 브랜드 자산 - 브랜드 인지도 관리 - 브랜드 연상 - 브랜드 확장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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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주 |
1차시 |
신제품 개발
1) 강의제목: 신제품 개발과 제품수명주기 관리 2) 강의주제: 신제품 개발 3) 강의세부내용: - 신제품의 개념 - 신제품 개발의 중요성 - 신제품의 성공 및 실패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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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
2차시 |
신제품 개발과정 및 확산
1) 강의제목: 신제품 개발과 제품수명주기 관리 2) 강의주제: 신제품 개발과정 및 확산 3) 강의세부내용: - 신제품 개발과정 - 신제품의 확산 - 수용자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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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제품수명주기
1) 강의제목: 신제품 개발과 제품수명주기 관리 2) 강의주제: 제품수명주기 3) 강의세부내용: -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의 개념 - 제품수명주기의 단계 - 제품수명주기 단계별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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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주 |
1차시 |
촉진의 개념 및 수단
1) 강의제목: 촉진전략 및 수단 2) 강의주제: 촉진의 개념 및 수단 3) 강의세부내용: - 촉진의 개념 - 소비자 촉진수단 - 판매상 촉진수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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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광고, 홍보, PR
1) 강의제목: 촉진전략 및 수단 2) 강의주제: 광고, 홍보, PR 3) 강의세부내용: - 광고의 개념 - 광고의 형태 - 홍보와 P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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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인적판매
1) 강의제목: 촉진전략 및 수단 2) 강의주제: 인적판매 3) 강의세부내용: - 인적판매의 이해 - 인적판매의 과정 - 인적판매의 상대적 중요성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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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주 |
1차시 |
유통의 개념과 기능
1) 강의제목: 유통관리 2) 강의주제: 유통의 개념과 기능 3) 강의세부내용: - 유통의 개념 - 유통경로의 필요성 - 유통경로의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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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
2차시 |
유통경로의 구조
1) 강의제목: 유통관리 2) 강의주제: 유통경로의 구조 3) 강의세부내용: - 소비재와 산업재 유통경로 - 유통기관의 유형과 기능 - 유통경로 조직의 계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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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유통경로의 설계
1) 강의제목: 유통관리 2) 강의주제: 유통경로의 설계 3) 강의세부내용: - 유통경로 설계 - 경로 갈등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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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주 |
1차시 |
소매상
1) 강의제목: 소매상과 도매상 2) 강의주제: 소매상 3) 강의세부내용: - 소매상(retailing)의 역할과 특징 - 한국의 소매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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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소매상의 유형
1) 강의제목: 소매상과 도매상 2) 강의주제: 소매상의 유형 3) 강의세부내용: - 소매상의 분류 기준 - 소매상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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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도매상
1) 강의제목: 소매상과 도매상 2) 강의주제: 도매상 3) 강의세부내용: - 도매상의 역할과 특징 - 도매상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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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주 |
1차시 |
가격의 개념과 요인
1) 강의제목: 가격 2) 강의주제: 가격의 개념과 요인 3) 강의세부내용: - 가격의 개념과 중요성 - 가격에 영향을 주는 요인 - 가격전략의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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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가격결정
1) 강의제목: 가격 2) 강의주제: 가격결정 3) 강의세부내용: - 가격결정 과정 - 가격결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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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가격전략
1) 강의제목: 가격 2) 강의주제: 가격전략 3) 강의세부내용: - 가격전략 - 신제품 론칭 시 가격전략 - 제품수명주기에 따른 가격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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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주 |
1차시 |
기 말 고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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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