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보육과정
교육과정 보육과정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교수명

류덕연 상세보기

정원 280명
수강신청기간 2019-02-18 ~ 2019-03-11 학습기간 2019-03-13 ~ 2019-06-25
수강료 6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아동학(전필)
전문학사 아동ㆍ가족(전필)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본 교과목은 보육현장에서 활동할 아동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이론적, 실제적 지식을 습득하여 영유아 보육과정을 실천에 옮기는 예비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아동발달에 대한 전반적 지식 뿐 아니라 구체적인 보육프로그램을 숙지하며, 더 나아가 앞으로의 보육프로그램에 대한 전망을 포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영유아 발달 및 보육론을 기초로 하여 보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보육의 실제를 유형별로 살펴보고 보육환경의 가장 중요한 교사 및 보육인력의 역할, 자질과 교육에 대해 학습한다. 따라서 영유아 보육시설의 보육과정 전반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보육프로그램의 목적 및 내용, 구성원 등을 배워 이를 보육현장에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수업목표

보육과정은 영유아의 발달특성을 이해하고 발달을 지원하고 촉진하여 보육기관의 상황과 교사의 역할 등에 의해서 전인적 성장을 이룰 수 있게 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영유아에게 무엇을 가르치고 어떤 것을 제공하기 위해서 필요한 기본적인 지침이 바로 보육과정이다. 이러한 보육과정을 구성하기 위해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을 활용하여 영유아의 발달 특성과 함께 요구에 적합한 보육과정에 대한 기초를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연령에 따른 세부내용과 함께 보육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알고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서 영유아에게 필요한 보육과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체계적인 보육과정은 영유아의 신체적 건강 뿐만 아니라 인지적 발달의 요구도 충족시켜 줄 수 있다. 또한 보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영유아에게 적합한 보육의 계획과 실행 그리고 평가 등에 대한 방법을 이해하고 교수학습방법과 교사의 역할에 따라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다. 교사의 역할에 따라서 영유아에게 제공되는 상호작용의 필요성과 풍부한 환경의 제공이 영유아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다. 그리고 보육과정을 실행하면서 나타나는 영유아의 반응과 참여도 등을 통해서 보육과정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으며 이러한 평가는 다음 보육과정을 계획할 때 수정 보완할 수 있다.

본 과목을 통해 보육의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성장을 위해 보육과정을 구성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보육과정을 위해서 국가수준의 지침서인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구성과 연령에 따른 세부내용 등에 대한 이해를 통해 보육계획을 수립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한다.

이에 따른 본 과목의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보육과정의 개념과 원리, 다양한 관점의 변화와 함께 보육과정의 기초를 이루는 이론들에 대해 알아보고 보육과정의 기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보육과정을 구성하기 위한 국가수준의 지침서인 표준보육과정의 내용을 이해하고 영아의 발달 특성에 적합한 보육계획을 작성할 수 있다.

보육과정을 구성하기 위한 누리과정의 내용을 이해하고 유아의 발달 특성에 적합한 보육계획을 작성할 수 있다.

보육과정의 계획과 운영 그리고 연령별 환경구성의 특성을 이해하고 영유아를 위한 보육계획과 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보육과정에서 평가의 필요성과 평가를 위한 다양한 방법에 대해 알고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평가를 제시할 수 있다.

보육과정에서 영유아를 지원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고 다양한 활동자료의 필요성을 이해하며 다양한 자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보육과정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협력에 관심을 가지고 영유아를 위한 다양한 보육프로그램의 특징에 대해 알고 적용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보육과정 과목의 특성과 학습목표를 반영하여 효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본 수업은 강의와 토론, 과제물로 구성되었다. 특히 선수학습을 통해 교과목과 관련된 주요 내용을 숙지하고 이해함으로써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학습의 목표를 분명히 하여 학습평가와 학습정리가 연계될 수 있다. 특히 각 주의 마지막 차시에 제시하는 생각나눔 문제에 대해 학습자들이 참여하여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보고 개념을 이해하도록 유도하여 학습의 이해를 높일 수 있다. 학습평가에서는 각 강의에 해당하는 내용에 대해 4지선다로 객관식 문제를 제공하여 수업내용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과제를 제시하여 학습한 것을 자신에게 적용함으로써 학습내용에 대한 깊은 이해가 이루어질 수 있다. 본 수업을 통하여 보육과정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보육과정을 계획하여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주교재

  • 교재명보육과정 강의자료
  • 저자류덕연
  • 출판사계명대학교 원격교육원(2017)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1 토론2 학습계획서 합계
15 25 25 20 5 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시 수료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19-05-03 (금) ~ 2019-05-06 (월)
기말고사 2019-06-21 (금) ~ 2019-06-24 (월)
과제 과제 2019-05-15 (수) ~ 2019-05-28 (화)
토론 토론1 2019-03-27 (수) ~ 2019-04-09 (화)
토론2 2019-05-29 (수) ~ 2019-06-11 (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