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보육실습
교육과정 보육실습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교수명

임은정 상세보기

정원 360명
수강신청기간 2019-02-18 ~ 2019-03-11 학습기간 2019-03-13 ~ 2019-06-25
수강료 30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아동학(전필)
전문학사 아동ㆍ가족(전필)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관련된 교과목에서 배운 지식을 실제현장에서 일정기간 다양한 실습과 관찰을 통하여 실습함으로써 영유아 보육교사로서의 기초능력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실습경험을 통하여 보육교사의 자질을 향상하고 전문인으로서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실습세미나를 통해 실습에 대한 기본자세를 습득하고, 교수와 학생간 피드백을 통해 학습의 질을 높인다. 보육실습은 주로 온종일 영유아의 신체적으로 안전한 활동 및 정서적 안정을 위한 사회적 활동을 중심으로 한 돌보기와 언어와 인지발달을 위한 교육내용으로 구성된다.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정으로 보육 기관에서의 보육실습을 통하여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전문 보육교사로서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수업목표

영유아보육법 제정 이후 어린이집의 양적 팽창은 있었지만 질적 수준은 아직 미흡한 상태이다. 보육의 공공성 확보를 위해 정부는 표준보육과정과 만 3~5세 누리과정 제정 등 보육 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질 높은 보육은 우수한 보육교사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보육현장에서 이론과 실제가 체계적으로 연계하여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 현 시점에 보육실습은 보육교사 양성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필수과정이다. 이를 반영하듯 보육실습은 보육교사의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 교과목으로써 법령으로 채택되었으며 그 중요성이 나날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실습은 보육실습의 목적과 필요성을 인식하고 보육실습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익혀 보육현장에서의 실제적 적용을 체험하는 교과목이다. 또한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을 알아보고 보육현장에서의 여러 가지 실제 업무를 잘 수행하도록 이론 및 실제에 대한 경험을 통해 예비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보육실습의 정의 및 의의를 설명할 수 있으며 보육실습의 형태를 구분하고 보육실습 형태에 따른 보육실습을 실천할 수 있다.

▶보육실습을 위한 준비와 세부계획을 세울 수 있고 보육실습생의 실습지침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

▶보육실습의 운영에 있어서 보육프로그램의 특성을 이해하고 보육프로그램에 따른 운영의 차이점을 비교할 수 있으며 보육교사로서의 교육적 철학과 이론적 관점에 대해 말할 수 있다.

▶영아와 유아를 위한 물리적 환경구성과 환경구성의 특성을 파악하여 바람직한 영아와 유아의 환경구성을 도울 수 있다.

▶보육계획안을 활동별로 세울 수 있으며 보육실습일지를 작성할 수 있다.

보육실습 과목의 특성과 학습목표를 반영하여 효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수업은 본 강의와 토론, 과제물로 구성하였다. 특히 선수학습을 통해 교과목과 관련된 주요 내용들을 숙지하도록 함으로써 본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습의 목표를 분명히 하여 학습평가, 학습정리가 연계될 수 있다. 특히 각 주의 마지막 차시에 제시하는 생각해보기 문제에 대해 학습자들이 참여하도록 유도하여 학습의 이해를 높일 수 있다. 학습평가에서는 각 강의에 해당하는 내용에 대해 4지선다로 객관식 문제를 제공하여 수업내용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과제를 제시하여 학습한 것을 자신에게 적용함으로써 학습내용에 대한 깊은 이해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주교재

  • 교재명보육실습
  • 저자임은정(2016)
  • 출판사계명대학교 원격교육원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과제 토론1 Q&A 학습계획서 합계
10 5 5 7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
과제 과제 2019-05-15 (수) ~ 2019-05-28 (화)
토론 토론1 2019-03-27 (수) ~ 2019-04-09 (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