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사회복지개론
교육과정 사회복지개론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교양 샘플강의
교수명

정은아 상세보기

정원 240명
수강신청기간 2019-02-18 ~ 2019-03-11 학습기간 2019-03-13 ~ 2019-06-25
수강료 6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사회복지학(전필), 교양
전문학사 사회복지(전필), 교양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사회구성원들의 기본적 욕구충족을 위해 조직화된 사회적 활동의 총체인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의 개념과 동기, 사회복지의 가치 및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먼저 이해하고, 사회보험, 사회복지서비스, 자선과 박애, 공공복지, 상호부조 등 사회복지 관련 제도들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사회복지의 미시적, 거시적 실천방법을 알아보고, 사회복지와 관련된 분야들의 여러 쟁점들을 비롯하여 사회복지의 각 영역을 살펴보고, 한국의 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에 대해 탐색한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전반에 걸친 이론적 이해를 향상시키고, 이에 기초하여 한국의 사회복지현황을 분석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하여 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자질을 배양한다.

수업목표

현대사회는 지속적인 경제발전과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해 인간수명이 길어지고 더 풍요로운 삶을 맞이하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결실이 정의롭게 분배되지 못해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상대적 빈곤을 경험하고 있으며 저출산과 고령화 같은 인구구조의 변화, 일탈과 정신건강의 문제, 사회적 소수자의 인권문제, 환경문제 등 새로운 사회적 위험이 표출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위험에 대해 전 국민적 관심과 함께 사회구성원의 공동적 대응 노력의 필요성이 절실히 제기되어 제도적으로 사회복지정책이 확대되고 다양한 사회 서비스의 개발과 확산이 전개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과목은 사회구성원들의 기본적인 욕구충족을 위해 조직화된 사회적 활동의 총체인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학생들이 사회복지에 관심을 갖게하고 사회복지 전문직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돕기 위함이 목적이며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학습하게 된다. 학습자들은 사회복지의 개념, 가치와 이념, 발달과정, 사회복지의 실천방법과 사회복지정책 및 제도에 대해 살펴보며 또한 사회복지의 각 분야별 복지내용과 향후 전망, 과제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축척하게 되고 나아가 사회문제가 발생하는 데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다는 것을 이해하며 이러한 사회문제들을 둘러싼 역사, 경제, 사회, 문화적 요인을 파악하고 해결하려는 방안을 탐구하게 된다. 이로써 사회복지전공 학생들은 앞으로 사회복지 관련 강의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한 개념을 정립하며 복수전공학생들은 사회복지에 대한 적성과 기대를 탐색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러한 학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이루어야 할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의 기본개념과 목표를 이해하고 그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사회복지의 역사를 이해하고 현재의 제도나 서비스와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사회복지정책 및 제도에 대해 이해하여 설명하고 문제점을 제시하며 이를 바탕으로 실생활에서 사회복지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사회복지실천방법과 기술을 이해하여 설명하고 이를 실제로 적용할 수 있다.

각 분야별 사회복지제도 및 서비스의 현황을 설명하고 더 나은 정책과 서비스를 제안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제도와 전망 및 과제에 대하여 다른 학습자들과 함께 토론할 수 있다.

이러한 학습의 특성과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수업은 본 강의와 토론, 과제물, 퀴즈 등으로 구성된다. 토론은 본 수업에서 교수자가 제시하는 주제에 대해 학습자의 관점을 글로 논의하는 방식으로 전개된다. 토론주제는 기초생활보장제도의 의무부양자 규정 존속여부와 사회복지 실천현장과 사회복지사의 자세와 역할이다. 이는 학습자의 생각을 다듬는 과정에서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의 이념이나 정책설계, 실천가로서의 자세와 가치,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형성에 대한 신념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자신이 관심 있는 사회복지의 영역(대상)을  선정하고, 이들을 위한  사회복지실천 현황과 문제점(향후과제)를 제시하는 과제를 통해서는, 사회복지 개입의 다양한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고, 사회문제의 원인과 현황 및 정책과 서비스 내용에 대해 스스로 고민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대책을 창의적으로 탐색하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아울러 중간․기말고사를 통해서 전체 내용을 검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문항에 따른 정답 및 답안 해설 등의 피드백은 학습자에게 자기평가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습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다. 그 밖에 사전 테스트, 퀴즈, 의견 나누기, 학습정리 및 질의응답 등은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학습효과를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주교재

  • 교재명사회복지개론 강의자료
  • 저자정은아
  • 출판사계명대학교 원격교육원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1 토론2 학습계획서 합계
15 25 25 20 5 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19-05-03 (금) ~ 2019-05-06 (월)
기말고사 2019-06-21 (금) ~ 2019-06-24 (월)
과제 과제 2019-05-15 (수) ~ 2019-05-28 (화)
토론 토론1 2019-03-27 (수) ~ 2019-04-09 (화)
토론2 2019-05-29 (수) ~ 2019-06-11 (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