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교육과정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교수명

김도진 상세보기

정원 680명
수강신청기간 2019-02-18 ~ 2019-03-11 학습기간 2019-03-13 ~ 2019-06-25
수강료 6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사회복지학(전필)
전문학사 사회복지(전선)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활용하는 실천기술의 이론 및 구체적 기법을 학습하고 사례를 통해 훈련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자질과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가치와 윤리, 전문직으로서의 정체성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들에 대해 학습한다. 이후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 및 인식, 관계구축과 대인관계기술들을 연습하고 실제 실습을 함으로써, 개입의 초기부터 평가 및 종결까지의 과정을 경험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되는 집단과 가족,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각각에 대한 개입방법을 고찰해 보고 개입의 과정을 기록하는 방법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을 갖추고, 이후에 실천현장의 다양한 상황 속에서 사회복지실천기술들을 적절히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한다.

수업목표

사회복지실천기술론은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활용하는 실천기술의 이론 및 구체적 기법을 학습하고 사례를 통해 훈련하여 전문직으로서 사회복지사의 자질과 능력을 갖출 수 있게 하는 과목이다.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가 개인과 집단, 가족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실천기술의 이론 및 구체적 기법을 학습하게 되는 본 과목은 사회복지사의 정체성을 제고하기 위한 전문 가치와 윤리들을 익히고 다양한 사회복지실천모델들과 개입의 초기부터 평가 및 종결과정, 그리고 개입과정의 기록에 관한 개인과 집단, 가족 단위의 클라이언트에 관여하는 기술 습득을 그 목표로 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 학습자들은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활용하는 실천기술의 이론 및 구체적 기법을 학습하고 사례를 통해 훈련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자질과 능력을 갖추도록 하며 이를 위해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가치와 윤리, 전문직으로서의 정체성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들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이후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 및 인식, 관계구축과 대인관계기술들을 연습함으로써 개입의 초기부터 평가 및 종결까지의 과정을 경험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되는 집단과 가족,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각각에 대한 개입방법을 고찰해보며 개입의 과정을 기록하는 방법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을 갖추고 이후에 실천현장의 다양한 상황 속에서 사회복지실천기술들을 적절히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을 위해 알아야 할 이론과 실제를 다루어 사회복지사로서의 소양을 갖추는 데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이루어야 할 구체적인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활용하는 실천기술의 이론 및 구체적 기법을 학습하고 사례를 통해 훈련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가치와 윤리, 전문직으로서의 정체성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들에 대해 학습하여 사회복지의 대상자들에게 현실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 및 인식, 관계구축과 대인관계기술들을 연습함으로써 개입의 초기부터 평가 및 종결까지의 과정을 알고 실무에 응용할 수 있다.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되는 집단과 가족,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하여 그들에게 가장 필요한 사회복지실천기술이 무엇인지 알고 적용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을 갖추고 이후에 실천현장의 다양한 상황 속에서 사회복지실천기술들을 적절히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에게 적절한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교과목은 강의, 토론, 과제, 평가 등의 방법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강의 내용은 프로그램개발에 관한 이론을 배우고 이론에 따른 프로그램개발 절차를 제공함으로써 실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할 것이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발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익힐 수 있을 것이다. 토론은 본 수업에서 교수자가 제시하는 주제에 대해 학습자의 관점을 글로 논의하는 방식으로 전개된다. 이는 학습자의 생각을 다듬는 과정에서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발에 대한 개념이나 신념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아울러 사례를 조사하고 정리하는 과제를 통해서는 사회복지기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고, 이를 통해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검토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중간․기말고사를 통해서 전체 내용을 검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문항에 따른 정답 및 답안 해설 등의 피드백은 학습자에게 자기평가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습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다. 그 밖에 사전 테스트, 퀴즈, 의견 나누기, 학습정리 및 질의응답 등은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학습효과를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주교재

  • 교재명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저자김혜숙 외(2013)
  • 출판사학지사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중간고사 기말고사 쪽지시험 과제 토론1 토론2 학습계획서 합계
15 25 25 5 15 5 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19-05-03 (금) ~ 2019-05-06 (월)
기말고사 2019-06-21 (금) ~ 2019-06-24 (월)
쪽지시험 2019-04-12 (금) ~ 2019-04-13 (토)
과제 과제 2019-05-15 (수) ~ 2019-05-28 (화)
토론 토론1 2019-03-27 (수) ~ 2019-04-09 (화)
토론2 2019-05-29 (수) ~ 2019-06-11 (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