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사회복지정책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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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 사회복지정책론 | 학점 | 3학점 | |
전공구분 | 전공 | 샘플강의 | ||
교수명 | 정원 | 520명 | ||
수강신청기간 | 2019-02-18 ~ 2019-03-11 | 학습기간 | 2019-03-13 ~ 2019-06-25 | |
수강료 | 60,000원 | 할인적용 | - | |
관련전공영역 | 학사 | 사회복지학(전필) | ||
전문학사 | 사회복지(전필) |
수업개요 |
사회복지정책의 기본적인 개념, 이론, 가치, 역할과 기능, 정책과정, 정책 내용의 학습을 통해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도모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서의 구체적인 제도 및 정책들을 살펴본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정책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과 목표, 이론, 가치, 이념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여타 공공정책(경제정책, 외교정책, 국방정책 등)과의 차이점 및 관계를 파악하고, 사회복지실천현장과의 긴밀한 관계성을 탐색한다. 또한 사회복지정책의 대상, 급여, 주체, 전달체계, 재정, 평가 등의 맥락에서 살펴보고, 사회복지정책의 분석을 위한 준거 틀을 학습하며, 사회복지정책의 이념적‧국가적 비교를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현재 존재하거나 제안된 사회복지정책들을 분석하고 사회적 욕구와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정책 대안 제시 능력을 제고시킬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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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지금 한국사회에는 다양한 사회적 위험들이 공존한다. 과거의 실업, 노령, 질병 등으로 인한 소득중단과 그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에 대응하여 소득지원 중심의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신사회적 위험, 즉 인구고령화와 저출산으로 인한 가족구조의 변화, 이에 따른 아동 및 노인 부양문제, 여성의 노동시장 참여율 증가, 세계화의 물결로 인한 노동시장 유연화와 이와 관련된 근로빈곤층 형성 등의 새로운 위험이 구 위험과 함께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결국 경제수준은 높아지고 있지만 소득수준의 양극화는 심화되고 있고, 일하지만 빈곤한 근로빈곤층이 늘어나고, 많은 가정에서 사교육비 부담 등으로 자녀출산과 양육에 대한 큰 부담을 느끼고 있으며, 이는 저출산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사회문제가‘사회복지’에 대한 욕구로 분출되고 이슈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사회복지는 사회적 욕구의 충족, 또는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제도이다. 사회복지정책은 사회복지와 정책의 혼합개념으로서, 자본주의 체제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위험과 사회문제에 대응하는 소득보장과 의료보장, 사회복지서비스 등의 대책을 의미한다. 즉, 자본주의 체제에서 발생하는 사회적·경제적 모순과 사회체제의 기능적 결함 및 사회병리 현상을 예방·치유하고 새로운 체제의 질서 확립에 기여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인간의 존엄성을 실현하고자 하는 거시적 접근방법이다. 따라서 자본주의 체제에서 국가가 사회적 취약계층과 국민다수를 대상으로 인간다운 삶의 보장을 위해 어떠한 사회복지정책을 실천할 것인가라는 이행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사회복지정책 학습의 핵심이다. 이에 따른 본 과목의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정책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사회복지정책의 특성, 목표와 가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사회복지정책의 역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사회복지정책의 공급주체 간 역할분담과 국가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사회복지정책의 형성과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이를 활용할 수 있다. ▶사회복지정책 분석 틀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실제적인 분석과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과목의 특성과 학습목표를 반영하여 수업은 강의와 토론, 과제물로 구성하여 효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선수학습을 통해 미리 교과목과 관련된 주요 내용들을 숙지하도록 하였고, 수업 진행 전에 학습의 목표를 분명히 제시하며, 학습평가와 학습정리가 연계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각 주의 마지막 차시에 제시하는 생각나눔 문제를 제시하여 학습한 내용의 다양한 견해에 대해 고민하도록 함으로써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학습평가에서는 각 강의에 해당하는 내용에 대해 4지선다로 객관식 문제를 제공하여 수업내용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며, 과제를 제시하여 실제적인 사회복지정책 분석과 대안을 제시하는 능력을 높이도록 하였다. |
주교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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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적배점기준 | 출석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쪽지시험 | 과제 | 토론1 | 토론2 | 학습계획서 | 합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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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25 | 25 | 5 | 15 | 5 | 5 | 5 | 0 |
* 수료기준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시험 | 중간고사 | 2019-05-03 (금) ~ 2019-05-06 (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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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말고사 | 2019-06-21 (금) ~ 2019-06-24 (월) | |
쪽지시험 | 2019-04-12 (금) ~ 2019-04-13 (토) | |
과제 | 과제 | 2019-05-15 (수) ~ 2019-05-28 (화) |
토론 | 토론1 | 2019-03-27 (수) ~ 2019-04-09 (화) |
토론2 | 2019-05-29 (수) ~ 2019-06-11 (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