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사회복지행정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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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 사회복지행정론 | 학점 | 3학점 | |
전공구분 | 전공 | 샘플강의 | ||
교수명 | 정원 | 240명 | ||
수강신청기간 | 2019-02-18 ~ 2019-03-11 | 학습기간 | 2019-03-13 ~ 2019-06-25 | |
수강료 | 60,000원 | 할인적용 | - | |
관련전공영역 | 학사 | 사회복지학(전필) | ||
전문학사 | 사회복지(전필) |
수업개요 |
사회복지조직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효과적, 효율적인 조직 관리를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케 한다. 사회복지정책과 사회복지실천의 중간영역으로서의 사회복지행정의 개념을 검토하고 합리적인 사회복지기관 운영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조직의 환경, 관리기법, 행정의 기본요소를 검토하며, 복지행정과 관련된 기초이론을 조직이론과 함께 연구한다. 다원주의 사회에서의 민간사회복지기관의 역할, 효율적 공공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공공과 민간의 협력, 기획, 평가 등에 대한 검토가 동시에 이루어 질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행정의 의미와 필요성을 인식하고 사회복지조직의 영역 및 관리의 제반 방법론을 습득하고 사회복지서비스의 발달적 변화에 대처능력을 갖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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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조직의 정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사회복지행정가를 중심으로 모든 활동을 조직화하고 복지 수혜자에게 체감할 수 있는 최적의 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해 이용 가능한 모든 자원을 동원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배분을 하는 일련의 행위이며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하나의 실천방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사회복지기관은 사회복지환경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있는 행정가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행정에 관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접근과 함께 일반 행정학적 차원의 지식을 언급하면서 사회복지행정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사회복지기관의 전문성, 책무성, 성과라는 세 마리 토끼를 모두 잡기위해 보다 전문적인 사회복지행정가로서의 기초능력을 배양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현대사회는 산업화와 민주화를 거쳐 복지사회를 지향하고 있으며 따라서 복지대상자와 복지 관련 정책은 해를 거듭할수록 증가하고 있지만 사회복지사의 인력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며 증가하는 복지수요에 대비하여 사회복지행정업무와 사회복지사의 인력 증원이 반드시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충분히 익혀 전문가로서의 소양을 갖추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 학습자들은 복지행정과 관련된 기초이론을 조직이론과 함께 연구하고 사회복지조직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효과적인 조직관리를 위한 사회복지조직과 환경, 사회복지조직의 기획 ․ 의사결정 ․ 인적자원관리 ․ 재정관리 ․ 정보관리 ․ 마케팅과 홍보, 평가 등의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게 된다. 또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공공사회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 ․ 원칙 ․ 방향 및 사회복지환경의 변화, 조직혁신 등에 대한 검토로 사회복지행정의 의미와 필요성을 인식하고 사회복지서비스의 발전적 변화에 능동적 대처능력을 키울 수 있게 된다. 본 강의는 사회복지행정에 관한 폭넓은 이론과 실제를 다루어 사회복지사로서의 소양을 갖추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 목표이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습자들이 구체적으로 성취해야 할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서비스 전달과정에서의 사회복지행정체계 및 기능 그리고 정부와 사회복지 조직간의 관계에 대해 이론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조직 관리를 위해 사회복지조직 환경과 조직 구조 및 관리에 관한 중요 이론과 복지행정과 관련된 기술들을 습득할 수 있다. 조직의 핵심적인 기능인 기획과 의사결정, 인적자원관리, 재정관리, 정보관리,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응용할 수 있다. 다원주의 사회에서의 민간사회복지기관의 역할, 효율적 공공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공공과 민간의 협력, 기획, 평가에 대한 개념적인 설명을 할 수 있다.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필요성과 사회복지조직 영역을 이해함으로써 관리의 제반 방법론을 습득하고. 사회복지서비스의 발달적 변화에 대한 대처능력을 사회복지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교과목은 강의, 토론, 과제, 평가 등의 방법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강의 내용은 사회복지행정에 관한 이론을 배우고, 교수가 사회복지행정현장에서 직접 경험한 사회복지행정 실제사례 등을 설명함으로써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실무능력을 배양하도록 할 것이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행정 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식을 익힐 수 있을 것이다. 토론은 본 수업에서 교수가 제시하는 주제에 대해 학습자의 관점을 글로 논의하는 방식으로 전개된다. 이는 학습자의 생각을 다듬는 과정에서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개념이나 신념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아울러 사례를 조사하고 정리하는 과제를 통해서는 사회복지기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고, 이를 통해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중간․기말고사를 통해서 전체 내용을 검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문항에 따른 정답 및 답안 해설 등의 피드백은 학습자에게 자기평가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습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다. 그 밖에 사전 테스트, 퀴즈, 의견 나누기, 학습정리 및 질의응답 등은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학습효과를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
주교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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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적배점기준 | 출석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1 | 토론2 | 학습계획서 | 합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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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25 | 25 | 20 | 5 | 5 | 5 | 0 |
* 수료기준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시험 | 중간고사 | 2019-05-03 (금) ~ 2019-05-06 (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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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말고사 | 2019-06-21 (금) ~ 2019-06-24 (월) | |
과제 | 과제 | 2019-05-15 (수) ~ 2019-05-28 (화) |
토론 | 토론1 | 2019-03-27 (수) ~ 2019-04-09 (화) |
토론2 | 2019-05-29 (수) ~ 2019-06-11 (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