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사회심리학
교육과정 사회심리학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교수명

전호선 상세보기

정원 400명
수강신청기간 2019-02-18 ~ 2019-03-11 학습기간 2019-03-13 ~ 2019-06-25
수강료 6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사회복지학(전선), 심리학(전필), 상담학(전선)
전문학사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인간에 대해 사회적 환경 및 요인의 시각으로 접근하여, 사회적 영향과 인간과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보다 인간의 행동 ‧ 감정 ‧ 사고를 심층적으로 이해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심리학의 정의, 목적 및 필요성, 연구방법 등에 대한 개괄적 소개를 한 후, 사회생활과 자아, 집단 속의 개인, 사람들 간 교류와 사랑, 공격성, 사회적 갈등과 친사회적 행위 등 인간의 행동 ‧ 감정 ‧ 사고들을 사례별로 정리한다. 사회 환경과 접목하여 사회 심리적 이론 틀로 분석한다. 이를 기반으로 한국인의 사회심리를 정리해 보고, 사회복지실천과의 접목 및 바람직한 관계를 설정한다. 이를 바탕으로 클라이언트를 사회심리학적으로 접근하여 보다 다각도로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고, 이에 적절하고 개별화된 사회복지실천 및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수업목표

현대 사회는 가족형태의 변화에 따른 핵가족화에 따라 가족의 기능, 가치관 및 생활양식 등에서 다양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이혼율의 증가, 저출산 고령화 사회로의 인구학적 전환은 가족의 사회적 기능을 크게 약화시키고 있다. 또한 개인주의적 삶의 추구와 함께 복잡하고 심각한 가족문제들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들은 우리사회의 심각한 병리현상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개인과 가족을 포함을 사회구성원을 둘러싼 많은 변화들로 인해 새로운 가족적응 및 가족기능의 회복을 위한 개인과 지역사회구성원의 잠재력과 역량개발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현대사회에서 개인의 정신건강성 유지와 바람직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다양한 교육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건강하고 건전한 정서의 함양 및 정확한 정보와 전문적 기술을 제공하고 미래의 가족 문제들을 예방하고 더 나아가 지역사회 구성원의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보급되어야 한다. 이러한 생활교육은 오늘날 가족의 신체건강 및 정신건강성 유지에 따른 회복탄력 뿐 아니라 개인 및 지역사회 구성원의 행복한 삶을 위해 필수적인 교육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과목을 통해 가족 및 지역주민 전반에 걸친 다양한 이론적 관점과 함께 가족의 중요성과 역할, 기능에 대한 이해와 실제를 배우며 개인과 가족의 욕구에 기초를 두고 가족문제의 예방과 대인관계의 향상, 더 나아가 건강하고 기능적인 인간관계형성을 바탕으로 지역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예방적, 교육적 접근을 시도하고자 한다.

이에 따른 본 과목의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개인의 특성을 이해하고 개인과 개인의 상호작용, 개인과 사회적 관계를 통한 상황을 이해하고 대인관계를 통한 원칙, 개인 역량강화와 관계형성의 필요성에 따른 교육의 본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개인에 대해 전문적 접근을 위해 개인과 개인, 개인과 사회적 관계에서의 실제적인 방법, 이론에 대해 알아보고 그 의미를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관계향상과 관련된 주요 영역의 원리와 이론, 관련 쟁점들을 분석하여 설명할 수 있다.

▶실제 개인과 개인, 개인과 지역사회의 관계향상을 위한 교육 및  프로그램을 디자인할 수 있다.

▶개인과 지역사회 관계에 도움이 되는 지식과 기술에 대해 알고 현재와 미래의 개인 및 사회구성원의 건강한 정서함양을 통한 지역사회 문제를 예방하여 개인의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개인과 지역사회 구성원과의 관계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 수행, 평가할 수 있다.

과목의 특성과 학습목표를 반영하여 효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수업은 본 강의와 토론, 과제물로 구성하였다. 특히 선수학습을 통해 교과목과 관련된 주요 내용들을 숙지하도록 함으로써 본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습의 목표를 분명히 하여 학습평가, 학습정리가 연계될 수 있다. 특히 각 주의 마지막 차시에 제시하는 생각해보기 문제에 대해 학습자들이 참여하도록 유도하여 학습의 이해를 높일 수 있다. 학습평가에서는 각 강의에 해당하는 내용에 대해 4지선다로 객관식 문제를 제공하여 수업내용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과제를 제시하여 학습한 것을 자신에게 적용함으로써 학습내용에 대한 깊은 이해가 이루어질 수 있다.

주교재

  • 교재명사회심리학
  • 저자전호선(2016)
  • 출판사계명대학교 원격교육원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중간고사 기말고사 쪽지시험 과제 토론1 토론2 학습계획서 합계
15 25 25 5 15 5 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19-05-03 (금) ~ 2019-05-06 (월)
기말고사 2019-06-21 (금) ~ 2019-06-24 (월)
쪽지시험 2019-04-12 (금) ~ 2019-04-13 (토)
과제 과제 2019-05-15 (수) ~ 2019-05-28 (화)
토론 토론1 2019-03-27 (수) ~ 2019-04-09 (화)
토론2 2019-05-29 (수) ~ 2019-06-11 (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