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상담면접의기본기법
교육과정 상담면접의기본기법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교수명

유은호 상세보기

정원 240명
수강신청기간 2019-02-18 ~ 2019-03-11 학습기간 2019-03-13 ~ 2019-06-25
수강료 6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상담학(전필)
전문학사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상담의 전문성을 갖추기를 원하는 학생들을 위해, 상담자에게 있어서 내담자와의 관계형성과 내담자 문제해결을 위한 가장 중요한 기술로서 상담면접의 Micro-skill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함께 임상적 습득을 성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상담면접의 가장 기본이 되는 기법이라 할 수 있는 공감적 이해, 수용, 진솔성, 반영기술, 구체적 명료화, 요약, 즉시적 기법, 직면 등의 구체적인 상담면접 기법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그 기법을 습득하고자 한다.

수업목표

인간관계는 상호작용이며 이 상호작용은 상대방에 대한 지각과 평가 및 태도에 영향을 받기 마련이다. 특히 개인적 어려움과 문제를 가지고 상담을 받기 위해 찾아온 내담자의 경우에는 상담자와의 만남을 통하여 얻게 되는 정보, 깨달음, 평가 등이 무엇보다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된다. 이러한 만남과 관계를 통해 얻어지게 되는 변화를 위해 상담에 임하는 상담자와 내담자의 대화 방법 및 기술은 일상대화 속에서 이루어지는 대화법과는 다르게 좀 더 전문성이 있어야 한다. 상담장면에서 내담자의 언어적 표현이나 행동은 내담자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데 필요한 자료들이 되고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전달해 주는 언어와 상황에 맞는 적절한 면접기술들은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와 상황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게 할 수 있으며 문제해결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상담자는 상담에 필요한 적절한 면접기술을 배우고 연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또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내담자의 반응과 전달되어지는 내용들을 잘 파악하고 분석하는 방법 역시 매우 중요하다.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를 돕기 위해서는 내담자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방법이 필요하고 어떤 식으로 말을 해야 효과적인지도 알아야 한다. 상담자는 상담 장면에서 내담자의 문제 및 어려움을 충분히 탐색하고 도울 수 있는 기법을 정리하여 배워야 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통해서 상담자는 상담의 진행 과정에 따라 적절히 필요한 기법들을 사용할 수 있다. 상담자는 상담이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한 흐름을 알고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촉진할 수 있으며 상담 장면 속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어려움들을 적절히 해결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본 교과목은 상담을 배우고자 하는 이들과 상담을 배운지 얼마 되지 않는 초심상담자들을 위해 상담면접의 초기-중기-후기에 필요한 상담면접의 기술을 적절히 사용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며 이를 통하여 내담자의 문제를 잘 파악하고 그들을 적절하게 도와줄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유능한 상담자로 자라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러한 교과목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상담면접기술의 중요성을 알고 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상담의 진행과정 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를 파악하기 위한 탐색과정,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인지하는 통찰과정, 문제해결을 위한 내담자의 실행과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상담의 진행과정에 따른 적절한 상담면접기술이 있음을 알고 이를 통해 내담자의 현재 상황과 상담의 진행과정에 맞는 적절한 상담면접기술을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다.

상담면접 진행과정 중에 나타날 수 있는 상담자의 실수와 어려움이 무엇인지를 알고 초심상담자가 준비해야 할 부분이 무엇이며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상담자가 취할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상담면접의 과정 중 나타날 수 있는 내담자의 저항 및 어려움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내담자의 저항과 어려움을 해결하면서 좋은 치료적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상담면접의 기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교과목은 강의, 토론, 과제, 평가 등의 방법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강의 내용은 상담의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이론을 통해 배우며, 상담과정과 연관된 이론적 배경은 무엇이며 상담의 단계마다 적절히 사용될 수 있는 상담면접 기본 기법들을 익힐 것이다. 토론은 본 수업에서 교수자가 제시하는 주제에 대해 학습자가 배운 기법을 적용하여 작성하는 방식으로 전개된다. 이러한 방식을 통하여 강의로 배운 기법들을 사례를 통해 적용해 볼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으며, 이론적인 학습에 머무는 것이 아닌 실제 생활에 적용해 볼 수 있는 실제적인 학습이 될 것이다. 그리고 정기고사(중간, 기말)를 통해서 다양한 면접 기법들을 재정리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문항에 따른 정답 및 답안 해설을 통해 학습자 스스로 자기 평가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또한 강의별 사전 테스트, 퀴즈, 의견 나누기, 학습정리 및 질의응답 등은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학습의 효과를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주교재

  • 교재명상담면접의 기본기법 강의자료
  • 저자유은호
  • 출판사계명대학교 원격교육원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1 토론2 학습계획서 합계
15 25 25 20 5 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시 수료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19-05-03 (금) ~ 2019-05-06 (월)
기말고사 2019-06-21 (금) ~ 2019-06-24 (월)
과제 과제 2019-05-15 (수) ~ 2019-05-28 (화)
토론 토론1 2019-03-27 (수) ~ 2019-04-09 (화)
토론2 2019-05-29 (수) ~ 2019-06-11 (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