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상담심리학
교육과정 상담심리학 학점 3학점
전공구분 교양 샘플강의
교수명

이정아 상세보기

정원 240명
수강신청기간 2019-02-18 ~ 2019-03-11 학습기간 2019-03-13 ~ 2019-06-25
수강료 6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심리학(전필), 교양
전문학사 교양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상담에 대한 체계적인 심리학적 지식과 실제를 탐구하여 자신과 타인의 심리적 문제해결에 관한 상호작용의 원리와 기술을 습득하고, 나아가 인간의 성장에 필요한 조건들을 학습하여 이해한다. 본 강의를 통해 과목개요/정신분석 상담/분석심리치료/아들러 학파의 심리치료/행동주의적 상담 및 인지치료/인간중심 상담/합리적 정서치료/게슈탈트 치료/단기상담/집단상담/가족상담/대상관계상담/상담자의 윤리와 상담유형 등을 학습한다. 이 과목을 통하여 상담심리학의 영역을 이해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상담자로서의 이론과 자질을 학습하며 타인과 자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심리적 상호작용의 통찰력을 함양할 것을 기대한다.

수업목표

현대사회는 심리적․정신적으로 다양한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들은 전문적인 도움을 필요로 하지만 이러한 서비스에 접근하는데 어려움을 겪거나 편견 혹은 정보부족, 전문 인력의 부족 등으로 인해 적절한 도움을 받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해 보면 상담에 대한 필요성의 인식과 더불어 상담을 전문적으로 공부하려는 사람들이 증가하는 현상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상담에 대해 학습한다는 것은 전문가로서 성장해 나가는 과정인데 이러한 과정에서 학문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상담 공부를 처음 시작하는 학습자들도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는 내용들이 제공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상담을 처음 공부하는 입문자들에게 뿐만 아니라 상담 현장에서 상담업무를 수행해야하는 인력들에게도 상담에 대한 기초를 다지며 상담 이론을 익히는 것 뿐 만 아니라 상담 실제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사례들을 중심으로 학습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본 교과목의 학습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첫째, 상담의 정의와 기초에 대해 기본적인 내용들을 학습함으로써 상담이란 무엇인지, 전문적인 훈련과 학습과정을 거친 상담자의 전문성과 자질은 어떠한지에 대해 인식하도록 한다. 또한 내담자의 문제나 특징들을 이해하고 상담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처하는 방법들과 윤리적인 문제들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둘째, 상담의 주요 이론들에 대해 살펴보면서 인간을 이해하고 인간의 문제를 바라보는 전문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게 한다. 또한 각 이론에서 제안하는 상담의 과정과 기법들을 익힘으로써 내담자들에게 효율적인 상담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셋째, 상담이 실제 적용되는 다양한 방법들과 문제유형에 따라 어떻게 내담자를 조력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실제 상담 장면에 대처하고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된다.

이러한 학습내용을 바탕으로 상담을 이해하고 실제 문제 상황에 부딪힌 내담자를 조력하거나 적절한 전문적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연계할 수 있는 태도를 가지게 됨은 물론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잘 이해하고 나아가 자신의 삶 또한 건강하고 성숙하게 영위해 나가는 상담자로서의 기본 태도와 지식을 가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학습자들이 본 교과목을 충실히 학습하고 나면 구체적으로 아래와 같은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된다.

상담의 정의, 필요성에 대해 이해하여 상담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상담자의 자질과 전문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으며 상담자로서 가져야 할 윤리적 태도를 이해하고 언어로 표현할 수 있다.

다양한 상담이론을 열거할 수 있으며 각 이론에서 보는 인간관, 상담의 목표, 과정, 기법들에 대해 설명하고 구분할 수 있다.

각 이론과 자신의 철학, 가치관을 비교해 보고 상담자로서 지향하는 이론적 관점을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

각 이론에서 설명하는 상담방법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자신과 주변사람을 이해하는 데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상담의 다양한 활용과 현장 적용을 이해하고 실제 상담 장면에 적용할 수 있다.

문제 유형별로 상담의 접근방법과 기술들이 다양함을 이해하고 실제 사례에서 각 문제 유형별로 개입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제안할 수 있다.

이러한 과목의 특성을 반영하여 효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수업은 본 강의와 토론, 과제물로 구성이 된다. 특히 선수학습을 통해 교과목과 관련된 주요 내용들을 숙지하도록 함으로써 본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습의 목표를 분명히 하여 학습평가, 학습정리가 연계될 수 있다. 특히 각 주의 마지막 차시에 제시하는 생각해보기 문제에 대해 학습자들이 참여하도록 유도하여 학습의 이해를 높일 수 있다. 학습평가에서는 각 강의에 해당하는 내용에 대해 4지선다로 객관식 문제를 제공하여 수업내용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각 학기별로 1회씩 과제를 제시하여 학습한 것을 자신에게 적용함으로써 학습내용에 대한 깊은 이해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주교재

  • 교재명상담심리학 강의자료
  • 저자이정아
  • 출판사계명대학교 원격교육원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1 토론2 학습계획서 합계
15 25 25 20 5 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19-05-03 (금) ~ 2019-05-06 (월)
기말고사 2019-06-21 (금) ~ 2019-06-24 (월)
과제 과제 2019-05-15 (수) ~ 2019-05-28 (화)
토론 토론1 2019-03-27 (수) ~ 2019-04-09 (화)
토론2 2019-05-29 (수) ~ 2019-06-11 (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