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상담이론과실제
교육과정 상담이론과실제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교양 샘플강의
교수명

이정아 상세보기

정원 240명
수강신청기간 2019-02-18 ~ 2019-03-11 학습기간 2019-03-13 ~ 2019-06-25
수강료 6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심리학(전선), 교양, 상담학(전선)
전문학사 교양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상담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과 접근 기술 및 방법을 학습하고 이들 이론의 방법에 기초하여 실제 상담에서 제시되는 사례를 학습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특히 상담이론들이 실제로 적용되는 사례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심리학적 이론들의 응용가능성을 학습한다. 본 강의를 통해 상담의 기초/상담기법과 윤리/정신분석학적 상담기법/행동주의 상담기법/인본주의 상담기법/다문화 상담기법/집단상담 기법 등을 학습한다. 상담의 이론적인 내용과 더불어 실제 상담사례에 대한 분석과 실습에 관찰 및 참여한다. 본 강의를 통해 상담의 개념적인 이해를 넘어서 실제 상담 기법을 현장에 적용하는 실습과정을 통해 상담가로서의 역할과 능력을 경험하여 학습한다.

수업목표

현대 사회는 심리적으로 다양한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상담에 대한 수요와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과 더불어 상담과 관련된 과목을 공부하려는 학생들과 상담자라는 직업을 선택하려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상담이라는 학문에 대한 이론적인 학습뿐만 아니라 상담의 실제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과 기술들이 필요한 실정을 반영하는 것이다. 상담에 대해 학습한다는 것은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갖추어야하는 과정이므로 상담이라는 학문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상담에 대한 기초를 다져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상담이론과 실제라는 본 과목에서는 상담과 관련된 기본적이고 중요한 이론과 기법들을 소개하고 상담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과 상호작용 원리 및 기술들을 습득하게 된다. 나아가 상담이론과 기법을 실제 상담 사례에 적용해 봄으로써 전문적인 상담자로 성장해 가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를 통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위해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성장을 돕기 위한 상담자로서의 역할과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상담에 대해 학습한다는 것은 전문가로서 성장해 나가는 과정이며 이러한 과정에서 학문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는 내용들이 제공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학습자들이 상담의 이론적인 내용과 더불어 현장에서 상담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상담에 대한 기초를 다지며 상담 이론을 익히는 것뿐만 아니라 사례적용을 중심으로 학습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본 교과목의 학습내용과 특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첫째, 상담의 정의와 기초에 대해 기본적인 내용들을 학습함으로써 상담이란 무엇인지, 상담자의 전문성과 자질은 어떠한지에 대해 학습하도록 한다. 또한 내담자의 문제나 특징들을 이해하고 상담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처하는 방법들과 윤리적인 문제들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상담의 주요 이론들에 대해 살펴보면서 인간을 이해하고 인간의 문제를 바라보는 전문적인 시각을 가지며 각 이론에서 제안하는 상담의 과정과 기법들을 익혀 내담자들에게 효율적인 상담이론을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특히 각 상담이론을 실제 동일한 인물의 상담 사례에 적용하여 이론에 따라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는 관점과 상담기법이 적용되는 방법, 상담의 과정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내담자의 문제이해와 해결을 위한 접근 방법을 상담 현장에 직접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셋째, 상담이 실제 적용되는 다양한 상황이나 문제유형에 따른 내담자 조력방법에 대해 학습하도록 하여 이를 통해 문화적 민감성을 가지고 상담 현장에 적합한 조력방법을 확인하여 실제 상담 장면에 대처하고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이에 본 강의는 ‘상담’에 대해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가장 기본적인 이론적 내용과 더불어 이러한 이론과 기법들이 실제 적용된 상담 사례들을 함께 살펴봄으로써 상담이 실제 장면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진행되는지 살펴보게 될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이루어야 할 학습목표는 아래와 같다.

상담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상담의 여러 가지 기법과 상담자의 윤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다양한 상담이론에 대해 열거할 수 있으며 각 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관, 상담의 목표, 상담과정과 기법에 대해 이해하고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상담이론이 실제 상담에 적용되었을 때 어떤 이론을 사용하여 상담사례가 분석되고 상담이 진행되었는지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집단상담이나 가족상담과 같은 다양한 유형의 상담을 진행할 때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들과 기술을 습득하여 적용할 수 있다.

사회의 급속한 변화와 다양성을 수용하고 다문화적인 관점을 가질 수 있으며 다문화 가족과 다문화 인구집단에 필요한 상담 기술을 익히고 이를 적용할 수 있다.

다양한 유형의 상담 사례에 상담 기법을 적용해 보는 실습을 통해 상담 전문가로서의 가져야 할 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상담의 기법들을 사례에 적용하고 실습해 봄으로써 현장에서 실제 상담 사례를 만났을 때 상담자의 역할을 제안할 수 있다.

수업은 본 강의와 토론, 퀴즈, 시험으로 구성된다. 토론은 본 수업에서 교수자가 제시하는 주제에 대하여 학습자 각자가 준비해온 짧은 글을 토대로 세부적인 논의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본 수업에서 학습한 이론과 개념을 자신이 이해한 말로 정리해보는 계기가 될 것이며 토론을 통해서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에 대하여도 훈련할 수 있다. 또한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들으면서 자신의 의견을 조정, 정리하는 훈련을 할 수 있다. 각 강의별로 사전학습, 4지선다 객관식 퀴즈, 단답형 퀴즈, 기술형 퀴즈 등의 형태가 강의 콘텐츠 내에서 제공되어 수업의 이해도를 높이고 학습효과와 더불어 학습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주교재

  • 교재명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 저자천성문 외 공역
  • 출판사학지사
  • 상세보기

  • 교재명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 저자조현춘 외 공역
  • 출판사박영사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1 토론2 학습계획서 합계
15 25 25 20 5 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19-05-03 (금) ~ 2019-05-06 (월)
기말고사 2019-06-21 (금) ~ 2019-06-24 (월)
과제 과제 2019-05-15 (수) ~ 2019-05-28 (화)
토론 토론1 2019-03-27 (수) ~ 2019-04-09 (화)
토론2 2019-05-29 (수) ~ 2019-06-11 (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