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성인학습및상담 | |||
---|---|---|---|---|
교육과정 | 성인학습 및 상담 | 학점 | 3학점 | |
전공구분 | 일반선택 | 샘플강의 | ||
교수명 | 정원 | 720명 | ||
수강신청기간 | 2019-02-18 ~ 2019-03-11 | 학습기간 | 2019-03-13 ~ 2019-06-25 | |
수강료 | 60,000원 | 할인적용 | - | |
관련전공영역 | 학사 | 일반선택 | ||
전문학사 |
수업개요 |
평생학습사회에 따른 성인학습자의 증가에 따라 학습자로서의 성인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성인학습을 촉진하는 지도자로서 성인학습의 원리와 이론 및 실제 기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성인학습의 기본개념 및 관련이론, 학습자로서 성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 학습저해 요인 및 성인학습동기, 다양한 성인학습 프로그램의 사례 및 개발, 성인학습상담의 기본원리와 다양한 상담기법들을 숙지하여 학습자로서의 성인 특성과 성인학습의 원리를 토대로 다양한 성인학습 프로그램을 계획, 실시, 평가하는 실제적인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성인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효과적인 상담기법을 다양한 문제 영역별로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다. |
---|---|
수업목표 |
현대사회의 인간은 급속한 경제발전과 함께 빠르게 변화하는 다양한 욕구들로 인해 불안정한 심리상태를 보이고 있다. 빠르게 바뀌는 지식기반 사회, 정보화 사회는 개인 및 조직에게 계속해서 변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서는 인간은 끊임없이 배우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특히 성인인구가 증가하고 고령화 사회가 진행되고 있는 지금은 연령에 상관없이 누구나 지식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있으며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가기 위해 성인학습 및 교육에 대한 요청은 증대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많은 현대인이 심리적 고통과 어려움을 겪고 있기에 최근에는 상담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그 수요 또한 늘어나고 있어 전문적인 상담인력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인간이 겪는 어려움을 도와주기 위해 상담전문가들은 기본적으로 모든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하고 다양한 조력활동을 통해서 개개인의 잠재력과 독창성을 신장하여 저마다 자기를 실현하는 건전한 삶을 살도록 도울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상담자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향상시키며 전문적인 상담자로서의 역할을 하는데 있어서 부족함이 없어야 한다.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는 단순한 노동자보다는 창의적인 신지식인을 요구하므로 그러한 신지식인이 되고자 노력하는 과정에서 끝없는 수단으로써 사용될 수 있는 것이 바로 학습이라 하겠다. 현시대의 성인학습자들은 각자가 필요로 하는, 다양하며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학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요구하고 있으며 자기 주도적인 삶을 영위하고자 노력하는 현대인들의 삶에 있어서의 변화양상과 함께 성인교육의 중요성은 점차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성인상담이란 무엇이며 상담자, 성인학습에 대한 상담이론, 성인학습을 위한 상담의 영역, 성인학습자를 위한 상담의 방법 등에 대해 세부적으로 살펴보면서 인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내담자를 조력할 수 있는 실제적인 방법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상담자로서의 기본 태도와 전문적 자질 및 인간적 자질을 가지게 되고 실제 성인학습상담 장면에서 상담자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배양하여 학습상황에 있어 도움이 필요한 내담자들을 조력할 수 있다. ▶성인학습의 개념과 성인학습자의 여러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자의 문제원인을 이해하고 학습문제로 인해 야기되는 부정적인 자아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다양한 상담이론을 열거할 수 있으며 각 이론에서 보는 인간관, 상담의 목표, 과정, 기법들에 대해 설명하고 구분할 수 있다. ▶상담자의 전문적 자질과 인간적 자질에 대해 이해하고 상담자로서 가져야 할 윤리적 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성인학습자의 학습활동을 안내, 지원, 촉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알고 실제 상담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성인학습및상담 과목의 특성과 학습목표를 반영하여 효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수업은 본 강의와 토론, 과제물로 구성하였다. 특히 선수학습을 통해 교과목과 관련된 주요 내용들을 숙지하도록 함으로써 본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습의 목표를 분명히 하여 학습평가, 학습정리가 연계될 수 있다. 특히 각 주의 마지막 차시에 제시하는 생각해보기 문제에 대해 학습자들이 참여하도록 유도하여 학습의 이해를 높일 수 있다. 학습평가에서는 각 강의에 해당하는 내용에 대해 4지선다로 객관식 문제를 제공하여 수업내용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과제를 제시하여 학습한 것을 자신에게 적용함으로써 학습내용에 대한 깊은 이해가 이루어질 수 있다. |
주교재 |
|
성적배점기준 | 출석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쪽지시험 | 과제 | 토론1 | 토론2 | 학습계획서 | 합계 |
---|---|---|---|---|---|---|---|---|---|
15 | 25 | 25 | 5 | 15 | 5 | 5 | 5 | 0 |
* 수료기준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시험 | 중간고사 | 2019-05-03 (금) ~ 2019-05-06 (월) |
---|---|---|
기말고사 | 2019-06-21 (금) ~ 2019-06-24 (월) | |
쪽지시험 | 2019-04-12 (금) ~ 2019-04-13 (토) | |
과제 | 과제 | 2019-05-15 (수) ~ 2019-05-28 (화) |
토론 | 토론1 | 2019-03-27 (수) ~ 2019-04-09 (화) |
토론2 | 2019-05-29 (수) ~ 2019-06-11 (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