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아동과학지도(대면과목)
교육과정 아동과학지도(대면과목)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교수명

조현길 상세보기

정원 320명
수강신청기간 2019-02-18 ~ 2019-03-11 학습기간 2019-03-13 ~ 2019-06-25
수강료 24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아동학(전선)
전문학사 아동ㆍ가족(전선)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아동의 인지발달에 기초한 과학지도에 대한 제반 이론을 연구하여 효율적인 과학지도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지도방법, 교수-학습 전략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아동과학과 관련된 기초 지식, 이론, 아동과학교육 프로그램, 교수방법 등에 관해 공부하며, 과학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아동과학지도과정과 교수방법에 대한 이해를 돕고 과학지도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기 위해 아동과학지도에 관한 이론 및 실제에 대한 강의 및 다양한 워크숍을 실시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즉, 최근의 정보화 사회에 적합한 정보 매체를 활용한 아동의 창의적 사고를 개발할 수 있는 미래 지향적인 과학교육의 방향을 모색하여 아동 과학지도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제 이론과 구성방법을 연구하고 이를 기초로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아동과학지도과정을 개발한다.

수업목표

21세기를 살고 있는 지금, 국가의 경쟁력은 그 나라의 과학이 얼마나 발전하였는가에 따라 결정되는 만큼 우리나라를 비롯한 많은 나라에서는 과학의 발전을 위해 다방면의 연구와 재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유아교육 분야에서도 과학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나 우리의 머릿속에 자리 잡고 있는 ‘과학’의 이미지는 대체로 어렵고 딱딱하거나 재미없는 학문, 혹은 실험이나 실험실, 실험 도구 등과 같은 추상적인 단어들이다.

그렇다면, 지금의 유아들에게 ‘과학’이 재미있고 쉬운 학문, 생활과 친근한 학문이 되기 위해서는 과학이 추상적이거나 실생활과 동떨어진 내용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자연현상 외에도 사람, 사건, 그리고 사물의 특징 등에 대한 내용이 과학 활동의 소재가 될 수 있다는 인식에서부터 출발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유아들은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갖가지 현상에 대해 크고 작은 궁금증을 가지게 되고, 그 궁금증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과학의 방법이나 과학적인 경험을 통해 과학적인 소양을 쌓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이론적인 기초와 생활주제 중심의 실제적인 과학 활동을 중심으로 학습하여 유아가 일상생활에서의 과학적인 경험을 통해 과학적인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실천하고자 한다. 이와 함께 폭넓은 과학 지식과 효율적인 교수 능력, 그리고 과학을 대하는 긍정적인 태도를 통해 과학 활동을 운영하는 유아교사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유아과학교육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고 인지적 기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우리나라 보육과정에서의 유아과학교육의 변천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유아과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인 효율적인 소집단 활동, 인지적 갈등 유발, 스캐폴딩, 질문기법, 협동 학습 등의 특징과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프로젝트, 문학적 접근, NIE 교육, 컴퓨터 활동을 통한 지도, 생태적 접근 등의 통합적 접근을 통한 유아과학교육에 대해 이해하고 각각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아동과학지도 과목의 특성과 학습목표를 반영하여 효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수업은 본 강의와 토론, 과제물로 구성하였다. 특히 선수학습을 통해 교과목과 관련된 주요 내용들을 숙지하도록 함으로써 본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습의 목표를 분명히 하여 학습평가, 학습정리가 연계될 수 있다. 특히 각 주의 마지막 차시에 제시하는 생각해보기 문제에 대해 학습자들이 참여하도록 유도하여 학습의 이해를 높일 수 있다. 학습평가에서는 각 강의에 해당하는 내용에 대해 4지선다로 객관식 문제를 제공하여 수업내용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과제를 제시하여 학습한 것을 자신에게 적용함으로써 학습내용에 대한 깊은 이해가 이루어질 수 있다.

주교재

  • 교재명유아과학교육
  • 저자김현경 외(2016)
  • 출판사학지사
  • 상세보기

  • 교재명현장중심 유아과학교육: 3차 표준보육과정과 3-5세 누리과정 연계
  • 저자김경미, 김현주, 송연숙(2013)
  • 출판사창지사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1 토론2 Q&A 학습계획서 합계
15 25 25 15 5 5 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시 수료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19-05-03 (금) ~ 2019-05-06 (월)
기말고사 2019-06-21 (금) ~ 2019-06-24 (월)
과제 과제 2019-05-15 (수) ~ 2019-05-28 (화)
토론 토론1 2019-03-27 (수) ~ 2019-04-09 (화)
토론2 2019-05-29 (수) ~ 2019-06-11 (화)

QUICK
MENU